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데스 바이 아마존
 저자 : 시로타 마코토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9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데스 바이 아마존
저자 : 시로타 마코토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최고의 리더는 반드시 답을 찾는다
저자 : 로저 마틴, 제니퍼 리엘 / 출판사 : 더퀘스트
교보문고  BCMall     
스타트업 히어로
저자 : 팀 드레이퍼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시로타 마코토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 272쪽 / 15,000원


▣ 저자 시로타 마코토

일본 최고 경제예측기관 ‘노무라종합연구소’의 미래유통전문가. 세계 유통의 중심지 일본에서 첨단 기술 동향과 이커머스 시장의 미래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저자는 전 세계에 아마존 발(發) 리테일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단언하면서, 이에 신속히 대처하지 못하면 아무리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라도 결국 아마존에 잡아먹힐 것이라고 주장한다. ‘데스 바이 아마존’(Death by Amazon)이란 세계적인 투자회사 베스포크 인베스트먼트에서 처음 명명한 ‘아마존 공포종목지수’를 뜻하는 말로, 아마존에 타격을 받은 54개 상장 기업들의 주가지수를 나타낸다. 글로벌 유통 업체 월마트, 코스트코부터 미국의 대표적인 드럭스토어 부츠, CVS헬스까지 업종ㆍ규모를 불문하고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이 지수 목록에 올라와 있다. 그러나 아마존이 잠식하는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전략으로 아마존에 맞서 싸워 놀라운 성과를 이루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저자는 첨단 테크놀로지, 기업 브랜드의 차별화 등을 무기로 자신만의 길을 모색하는 기업들을 주목하면서 이들의 생존 전략을 이 책에 낱낱이 밝혔다. 현재 총무성, 경제산업성 등 일본 정부의 각 부처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미래 예측 연구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저서로는 『빅데이터의 충격』, 『클라우드의 충격』 등이 있다.


▣ 역자 신희원

일본 요코하마국립대에서 경제학을 공부했다. 기업 간의 의사소통을 돕는 통ㆍ번역가로 일하다가 더 많은 사람과 만날 수 있는 글 번역의 매력에 빠져 출판 번역가의 길로 접어들었다. 번역은 단순히 외국어를 우리말로 옮기는 행위를 넘어 우리 사회의 지식과 문화의 저변을 넓히는 일이라고 믿고 있다. 옮긴 책으로 『기업의 미래 GE에서 찾다』, 『일본 기업은 AI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내 자존감을 폭발시키는 10초 습관』, 『미시경제학 한입에 털어 넣기』, 『기술 전쟁에서 이기는 법』 등이 있다.


Short Summary

모든 것을 잡아먹는 잡식 공룡이라는 별명처럼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부터 시작해 패션, 가구,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진출하는 사업마다 승승장구하며 기존의 산업 생태계를 파괴해왔다. 이런 과정에서 대형 서점 체인 반스앤드노블, 세계 1위 완구 회사 토이저러스, 100년 전통 백화점 시어스를 비롯한 오프라인 거인 기업들이 줄줄이 쓰러지며, 시장에서는 아마존 공포가 산업 전반에 팽배해 있다.

증권가에서는 이를 ‘데스 바이 아마존(Death by Amazon)’이라고 하는데, 아마존의 습격으로 위기에 처한 54개의 상장 기업들의 주가지수를 나타낸다. 그런데 이런 아마존의 공세에도 끄떡없이 살아남은 기업들이 있다. ‘데스 바이 아마존’이라는 명칭을 만든 베스포크 인베스트먼트에서는 이러한 기업들을 ‘아마존 서바이버(Amazon Survivor)’라고 부르는데, 아마존 서바이버의 대표 기업으로는 홈디포, 엣시(Etsy), 웨이페어(Wayfair), 티파니 등을 들 수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공격적인 시장 진출 뒤에 숨겨진 아마존의 내밀한 속내를 밝히고, 아마존의 공습에도 절대 무너지지 않는 기업들의 비결과 그들의 미래 전략을 소개한다. 저자는 급변하는 유통 지형도에 대한 연구와 예측을 바탕으로 앞으로 5년 이내 온오프라인 세상을 통합하는 최후의 승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아마존과의 정면 승부를 피하고 강력한 브랜드 전략, 스마트한 첨단 기술 등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우며 차별화를 꾀해 아마존에 대항한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 차례

들어가며_ 새로운 유통 전쟁의 시작

제1장 아마존, 오프라인 점령에 나서다

아마존은 왜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가 /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가 진짜 의미하는 것 / 무인점포 ‘아마존 고’가 일으킨 지각변동 / 아마존에 맞선 오프라인 기업들의 반격 / 상품이 없는 오프라인 매장의 등장 / 핵심 전략 노트 1

제2장 진격하는 아마존과 제국의 확장

패션 업계에 도전하는 아마존 / 빅데이터 시대의 패션 혁명 / 테크놀로지로 무장한 신흥강자들의 맹추격 / 핵심 전략 노트 2

제3장 오프라인의 거인들, 아마존에 대항하다

애플이 창조한 새로운 고객 관계 / 독특한 구매 경험을 선물하는 기업들 / 스마트 기술 전쟁이 시작되다 / 가상현실이 오프라인 매장에 펼쳐진다면 / 아마존과 가격으로 경쟁할 수 있을까 / 핵심 전략 노트 3

제4장 광활한 플랫폼을 향한 아마존의 도전

아마존의 초간단 주문 혁명 / 알렉사 스킬, 전 세계인을 사로잡다 / 아마존에 대항하는 구글 연합군 / 핵심 전략 노트 4

제5장 배송을 장악하는 자, 패권을 잡는다

택배 위기가 가져온 대혼란 / 드론 배송을 둘러싼 숨 막히는 각축전 / 자율주행 로봇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 핵심 전략 노트 5

제6장 아마존과 싸워 이긴 강소기업들의 비결

중소 인터넷 쇼핑몰의 기발한 생존법 / 차별화 전략으로 미래를 선점하다 / 왜 소비자는 구독 서비스에 열광하는가 / 핵심 전략 노트 6

제7장 온오프라인 세상의 최후 승자는 누구인가

아마존 서바이버들의 성공 비결 / 코스트코의 화려한 귀환 / 아마존 제국에서 살아남는 두 가지 방법 / 누가 아마존을 뛰어넘는 기업이 될 것인가 / 핵심 전략 노트 7

나오며_ 앞으로 5년, 온오프라인 세상이 재편된다
도표 및 사진 출처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