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아이디어가 이렇게 재산이 될 줄이야
 저자 : 김태수
 출판사 : 이코노믹북스
 출판년도 : 2019년 06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아이디어가 이렇게 재산이 될 줄이야
저자 : 김태수 / 출판사 : 이코노믹북스
교보문고  BCMall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저자 : 김종식, 박민재 / 출판사 : 지식플랫폼
교보문고  BCMall     
사소한 아이디어의 힘
저자 : 데이비드 로버트슨, 켄트 라인백 / 출판사 : 세종연구원
교보문고  BCMall     

 

김태수 지음
이코노믹북스 / 2019년 6월 / 256쪽 / 15,000원


▣ 저자 김태수

특허, 디자인, 브랜드에 푹 빠져 살고 있는 변리사. 지식재산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강의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에서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로 ‘제48회 발명의 날’에 발명장려유공자로 특허청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자가 쓴 『특허 콘서트』는 대중에게 생소한 분야임에도 ‘2016 세종도서 교양부문’과 ‘2018 대한민국 독서토론 논술대회 지정도서’로 선정되었다. 또한 네이버 디자인판과 카카오 브런치 위클리 매거진 《나의 디자인을 재산으로 만드는 법》 등에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칼럼을 기고하여 대중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다.


Short Summary

최근 삼성과 애플의 글로벌 분쟁은 많은 사람들에게 ‘특허권’, ‘디자인권’과 친숙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7년 1월 스티브잡스는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 놓은 아이폰을 전격적으로 발표하면서 “Boy, have we patented it!"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이폰의 모든 것을 특허화 했으니 모방하지 말라는 경고였을지도 모릅니다. 그 당시 애플은 휴대폰 기술을 개발한 적도 없는 기업이었기 때문에 휴대폰 분야에서는 스타트업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밀어서 잠금 해제, 바운스 백과 같은 유저 인터페이스(UI)나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아이디어를 특허권으로 등록시키는 동시에, 아이폰의 둥근 모서리를 디자인권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 자체를 표상하는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애플의 ‘재산’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우리 기업도 아이디어, 디자인, 브랜드라는 지식재산으로 사업을 지켜 내는 노력을 해야 할 때입니다.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추격이 턱밑까지 와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 미국, 일본은 차례로 지식재산권을 이용하여 국가 경쟁력을 지켜 나가고 있습니다. 중국 등 신흥국에게 우리의 자리를 내주지 않으려면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 시대입니다.

우리가 이루어 낸 혁신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술 중심의 혁신과 디자인 중심의 혁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기술 중심의 혁신이 한국 경제를 이끌고 왔지만, 기술이 상향평준화되거나 제조 경쟁력이 낮은 분야에서는 디자인 중심의 혁신이 상대적으로 중요해질 것입니다. 기술 자체가 중요한 제품이든 디자인이 중요한 제품이든 아이디어와 디자인은 제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힘이 됩니다. 이때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재산’으로 만드는 일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특허권과 디자인권으로 사업을 지켜 낼 수 있을 때, 우리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높아질 것입니다.

이 책은 우리의 혁신을 지켜 주는 지식재산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특허권’과 ‘디자인권’을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풀이하여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한국 기업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재산으로 만들어 혁신을 지켜 내고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사례는 최대한 우리 일상생활과 관련되고 접근이 쉽도록 선별하였습니다. 에스보드, 아이폰, 마법천자문, 날개 없는 선풍기, 파리바게뜨의 치즈 케이크, 크로스 신발 등의 사례로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재산으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였고, 이렇게 재산이 된 지식재산권을 통하여 어떻게 기업을 경영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1장에서는 기술 중심의 혁신 사례로 에스보드를, 디자인 중심의 혁신 사례로 라비또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기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특허권으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였고, 3장에서는 특허권이 어떻게 해석되고 활용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4장은 디자인을 재산으로 만드는 방법과 디자인권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5장은 지식재산을 창출하고 평가하여 포트폴리오를 관리함으로써 지식재산을 경영에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내용입니다.


▣ 차례

prologue_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성공할 당신을 응원합니다

chapter 1 대한민국의 창의적인 혁신 역량은 뛰어나다

01 노숙자 출신 강신기 사장, 에스보드로 부활하다 / 02 토끼 모양 ‘라비또’, 깜찍한 디자인으로 세계를 사로잡다 / 03 대한민국의 혁신 역량에 프리미엄을 더하자

chapter 2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보호가 우선이다

01 코카콜라, 130여 년 동안 맛의 비밀을 지켜 내다 / 02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발표가 애플 특허를 무효로 만들다 / 03 특허를 신청하기 전에 《마법천자문》이 발행되다 / 04 다이슨, 강한 특허로 혁신 제품을 지켜 내다 / 05 아마존, 악명 높은 ‘원클릭’ 특허를 인정받다

chapter 3 특허, 혁신의 중심에 우뚝 서다

01 다이슨의 강한 특허권, 피하는 방법은 없을까? / 02 구글, 록스타의 7개 패밀리 특허로 공격받다 / 03 노키아, 특허 괴물로 변신하다 / 04 3D 프린터 특허권의 소멸을 손꼽아 기다리다 / 05 노바티스, 특허권의 불로영생을 꿈꾸다 / 06 특허맵, 연구개발의 길을 안내하다 / 07 서울반도체, 니치아와의 특허 분쟁에서 승리하다

chapter 4 디자인, 혁신의 또 다른 중심이 되다

01 등록되지 않은 디자인도 보호될까? / 02 파리바게뜨, 디자인 등록을 신청하기 전에 치즈 케이크를 판매하다 / 03 디자인권, 내가 가지기도 싫고 남이 가질까 봐 걱정된다면? / 04 다이슨, 한국 디자인권을 확보하지 못하다 / 05 크록스, 부분 디자인으로 폭넓은 권리를 확보하다 / 06 애플, 애플워치 화면에 보이는 디자인을 등록하다 / 07 디자인은 도면에 의하여 정의된다

chapter 5 지식재산은 우리의 미래다

01 퀄컴, 특허 경영으로 세상을 지배하다 / 02 기술자들이여, 일본을 떠나라 / 03 질레트, 남성다운 소리와 느낌을 주는 포장까지 특허로 등록하다 / 04 IBM, 기술 창고를 개방하다

epilogue_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재산으로 만들고 성공한 사람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