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큐레이션
 저자 : 스티븐 로젠바움
 출판사 : 이코노믹북스
 출판년도 : 2019년 09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큐레이션
저자 : 스티븐 로젠바움 / 출판사 : 이코노믹북스
교보문고  BCMall     
아주 작은 디테일의 힘
저자 : 가라이케 고지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반도체 제국의 미래
저자 : 정인성 / 출판사 : 이레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스티븐 로젠바움 지음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 336쪽 / 19,000원


▣ 저자 스티븐 로젠바움

온라인 최대의 동영상 큐레이션 플랫폼인 매그니파이넷(Magnify.net)의 창립자이자 CEO이다. MTV의 획기적인 사용자 제작 콘텐츠 프로그램 〈MTV 언필터드〉를 만들면서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자신을 ‘콘텐츠 큐레이터’라 명명하며 눈부신 성공 전략을 전파했다. 그는 9ㆍ11테러를 기록한 영화 〈9월의 7일간(Seven Days in September)〉으로 에미상을 수상한 다큐멘타리 영화 제작자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500시간 이상 분량의 동영상과 총 28명의 영화제작자 및 시민제보자의 시각을 큐레이트하여 완성하였다. 이 밖에 내셔널지오그래픽, HBO, CNN, 디스커버리 등에서 히스토리 채널용의 장편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그는 저술가이자 블로그로서 패스트컴퍼니, 허핑턴 포스트, 미디어비즈블로거 등에 새로운 디지털 생활방식 트렌드를 소재로 한 다양한 글을 기고하고 있다.


▣ 역자 이시은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 MBA를 수료했다. 외국계 컨설팅 회사와 대기업 IT 분야 등 다방면의 체험을 쌓고 현재는 〈바른번역〉에서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 추천ㆍ감수 임헌수

현) 모바일마케팅캠퍼스 대표(소장)-모바일비즈니스, 마케팅전략 연구 및 컨설팅
현) 판매특공대 교육프로그램 운영(카페 및 교육사이트)
저서 : 카카오스토리 채널 마케팅(2014), 인스타그램 마케팅(2016),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마케팅(2018),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2018)


Short Summary

눈 뜨는 순간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밀려드는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 페이스북 포스팅과 트위터 메시지. 여기에 300개도 넘는 TV 채널, 유튜브, 수없이 쏟아지는 책과 잡지 등 콘텐츠는 무한에 가깝다. 넘쳐나는 정보를 따라잡아야 한다는 불안감, 그럼에도 정작 필요한 것은 찾지 못하는 답답함이야말로 디지털 시대의 딜레마가 아닐까?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 주목받는 내용이 있다. 바로 큐레이션이다.

큐레이션(curation)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료를 맛깔스럽게 조합해 내는 유튜버나 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능수능란한 콘텐츠 큐레이터인 저자가 미디어, 광고, 퍼블리싱, 상업, 웹 테크놀로지 분야의 인재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큐레이션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어떤 것인지에 관한 내용을 알려준다. 아울러 이를 통해 개인이 붙잡을 수 있는 사업적 기회는 무엇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마케팅과 서비스에 큐레이션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 차례

추천의 글 - 큐레이션 : 미디어 3.0 시대를 이해하는 열쇠
이 책을 추천하며 - 콘텐츠 큐레이트에 대하여
프롤로그 - 어느 미스터리한 비서의 이야기


Part 1 박물관에서 탈출한 큐레이션

chapter 1 큐레이션, 고정관념에 돌을 던지다! : 익숙하지만 낯선, 오늘날의 큐레이션 / 큐레이션, 우리를 구해줘! / 큐레이션의 기원 / 검색 엔진이 사람 냄새를 풍긴다? / 이제는 큐레이터라고 불러줘-래퍼, DJ, 블로거 / 큐레이션에 대한 세련된 정의
chapter 2 큐레이션으로 일군 기적,〈리더스 다이제스트〉: 잡지를 편집한 잡지,〈리더스 다이제스트〉/ 최초의 뉴스 매거진,〈타임〉/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고, 시작하라! / 요리의 모든 것, 스트리밍고메 / 연예인닷컴의 시초? 수전보일닷컴 / 하이브리드 사업 모델, 큐레이션
chapter 3〈허핑턴 포스트〉와 링크 경제의 출현 :〈허핑턴 포스트〉는 무엇이 다른가? / 원로 퍼블리셔의 고뇌 / 틈새시장을 노린 큐레이션 / 루퍼트 머독에게 찍힌 사람들 / 〈허핑턴 포스트〉의 또 다른 비밀 병기
chapter 4 큐레이션, 고객의 목소리를 듣다 : 델 컴퓨터의 악몽 / 단결된 소비자의 힘, 컴캐스트머스트다이 사례 / 고객에게 귀를 기울여라! 리스노믹스 / 펩시, 소셜미디어로 부활하다 / 큐레이션은 곧 고객과의 대화다
chapter 5 새로운 큐레이션 계층, 부와 권력을 누리다 : 무료 콘텐츠의 달콤한 유혹 / 어바웃닷컴의 모든 것 / 새로운 시장과 전문가의 탄생

Part 2 큐레이션의 도약과 저항

chapter 1 벼랑 끝에 서게 된 잡지와 출판 :〈뉴욕매거진〉, 큐레이션을 통해 얻은 영예 / 저널리스트, 큐레이션에 열광하다 / 저널리즘의 미래에 대한 예측
chapter 2 큐레이션, 인간을 지향하다 : 기계와 인간의 대결 / 저널리즘의 역할은 무엇인가? / 큐레이션을 지향하는 인간 / 인간이 검색 로봇보다 우월한 이유
chapter 3 콘텐츠 전략의 핵심 : 콘텐츠, 만들어내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 누구나 퍼블리셔인 세상 / 콘텐츠 큐레이션이 왜 필요한가?
chapter 4 큐레이션, 스텝 바이 스텝 : 출발! 퍼블리싱 / 1단계 : 플랫폼 선택 / 2단계 : 정보 소스 확보 / 3단계 : 자체 콘텐츠 생성 / 광고 수익을 올리는 방법 / 입소문, 신디케이션
chapter 5 큐레이션에 대한 비판과 옹호 : 유튜브 소송과 스마트 시대의 저작권법 / 아마추어의 습격, 전문가가 설 자리는 어디인가? / 검색의 신화에 금이 간 구글
chapter 6 큐레이션은 과연 무임승차 중인가? : 구글 뉴스와〈허핑턴 포스트〉는 뱀파이더다 / 링크의 독점과 단절이 바람직한가? / 권력, 큐레이션의 손을 들어주다

Part 3 큐레이션의 미래와 성공

chapter 1 큐레이션이 브랜드의 생존을 좌우하다 : 브랜드는 지금 무한 변신 중 / 생존을 고민하는 기업의 과제 / 브랜드,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는가? / 디지털 시대는 재앙인가, 축복인가?
chapter 2 큐레이션과 블루오션의 탄생 : 사랑하는 일에 열정을 더해라-블로그허 / 나는 얼마나 섹시한가?-글램미디어 / 스포츠 전문 네트워크, SB네이션 / 인적 네트워크, 새로운 유통 방식이 되다
chapter 3 탈통합의 승리 마이크로넷 : 원조 마이크로넷 / 왕의 등장, 유튜브 시대의 개막 / 마이크로넷의 출현 / 블립TV의 성공
chapter 4 SNS의 점령과 큐레이션 : 페이스북의 성공과 큐레이션 / 포스퀘어와 큐레이션 / 트위터, 140자로 세상을 뒤엎다 / 검색의 미래는 명사가 아닌 동사
chapter 5 큐레이션과 프라이버시 문제 : 재무 정보의 페이스북, 스톡트위트 / 귀하의 카드 구매 내역을 공개하시겠습니까? / 공유의 문제점 / ‘경계가 모호한’ 개인 정보 문제
chapter 6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라 : 스마트 기기, 큐레이션에 물들다 / 실시간보다는 적시성에 중점을! / 위치 인식 트렌드 / 개인별 맞춤 광고 / 앞으로 10년, 성공의 조건
에필로그 - 혼란스러운 스마트 시대, 성공의 핵심을 찾다
부록 1 - 콘텐츠 큐레이터의 좋은 친구, 망고보드
부록 2 - SNS에 대한 큐레이션 카페와 유튜브 채널 소개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