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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앞에 선 유니콘
 저자 : 천신레이, 스잉보
 출판사 : 아이템하우스
 출판년도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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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앞에 선 유니콘
저자 : 천신레이, 스잉보 / 출판사 : 아이템하우스
교보문고  BCMall     

 

천신레이, 스잉보 지음
아이템하우스 / 2020년 5월 / 271쪽 / 14,800원


▣ 저자 천신레이, 스잉보
천신레이 -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마케팅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베이징에 있는 글로벌 명문 창장경영대학원 시장마케팅학과 교수 및 브랜드 연구센터 주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 사우더 비즈니스스쿨 시장마케팅학과 부교수를 역임했다. 현재는 상하이자오퉁대학교 고급금융학원에서 시장마케팅학과 교수 및 부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스잉보 -
현재 창장경영대학원 브랜드 연구센터의 고급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포브스》 중국어판을 창간한 편집진 중 한 명이며, 《파이낸셜 타임즈》 중국어판에서 활동했다.

▣ 역자 김경숙

성신여자대학교에서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을 전공했다. 대만 국립정치대학 중국어 연수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과 중국어권 인문 및 실용 서적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원서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이면에 담긴 문화적 배경까지 우리말로 풀어내 이질감 없이 술술 읽히는 번역을 지향한다. 옮긴 책으로는 『하버드 25시』, 『말재주』, 『지폐의 세계사』, 『나는 하버드생이다 : 하버드 학생 11명의 생생한 하버드 체험』, 『자제력』, 『그들은 어떻게 일류가 되었나』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전문가들이 정의하는 유니콘 기업은 창업한 지 10년 이내의 벤처기업이어야 하고,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이어야 하며, 주식시장에 상장되기 전이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10억 달러는 매출이나 수익을 의미하지 않는다. 벤처 투자가들이 투자하기에 앞서 인정한 기업가치가 10억 달러여야 한다. 즉 비록 현재는 적자를 내고 있더라도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투자를 받는다면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는데, 문제는 여기에 있다. 지속적으로 투자받아서 겉으로는 매출이 성장하지만, 실제 수익을 내지 못하고 계속 적자를 기록해 상장 직전 기업가치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유니콘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유니콘 기업들을 파헤치고 분석하여, 아마존 혹은 애플 같이 성공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비교해서 약점이 무엇인지, 미래 성장을 위해 어떤 강점을 개발해야 하는지를 제안한다. 저자들은 기업의 전략 혹은 새롭게 등장한 비즈니스 모델의 허점을 파고들다보면 가장 중요한 본질을 놓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면서, 샤오미가 애플과 어떻게 다른지, 타오타오가 아마존과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아울러 사용자 독점의 시대에서의 유니콘 기업의 미래도 전망한다.

▣ 차례
추천사 - 디지털 전환, 본질에서 답을 찾아라 / 머리말 - 화려한 뿔 뒤에 숨겨진 함정

제1장 샤오미는 왜 중국의 애플이 될 수 없는가? : 샤오미와 애플, 2달러 : 151달러 / 무늬만 하이테크놀로지 기업 / 사용자 체험의 위력을 간과했다 / 스마트홈은 최고의 사물인터넷이 아니다 / 무너지는 샤오미의 전략 가설 / 데이터를 보유하지 못한 사물인터넷 기업 / 좁쌀처럼 얄팍한 혁신의 한계 / 샤오미는 제조기업인가 인터넷 기업인가?
제2장 공용 자전거, 쓰레기가 될 것인가, 교통수단을 뛰어넘을 것인가? : 공용 자전거는 인터넷 기업이 아니다 / 자전거는 교통수단일 뿐이다 / 쓰레기가 된 공유경제 / 공급은 하되 관리는 하지 않는다 / 전자 울타리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 비용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행태 / 과연 어디에서 수익을 얻을 것인가? / 택시와 다름없는 전통 비즈니스 모델
제3장 타오바오는 절대 아마존을 복제할 수 없다 : 리테일이 국가 경제를 좌우한다 / 월마트는 어떻게 아마존을 막아냈는가? / 오프라인 리테일의 효과적인 반격 /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손을 잡아야 하는 이유 / 제프 베조스는 확장, 마윈은 매수 / 온라인은 어떻게 체험을 제공할 것인가? / 너의 이윤은 나의 기회다 / 가짜가 판치는 시장 / 텐센트가 인터넷 쇼핑몰에 뛰어든 이유 / 무인 판매의 미래 / 광군제 독점의 이익과 손실 / 판매의 정의를 바꿔라
제4장 인플루언서, 인기를 현금화할 수 있는가? : 브랜드를 뛰어넘으려는 인터넷 스타 / 인플루언서와 소비자의 강력한 연결 고리 / 지명도가 현금화로 전환되는가? / 인플루언서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주류 브랜드 / 인플루언서 중개업이 등장하다 /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시대 / 최초의 인플루언서 오프라 윈프리 / 중소 브랜드가 인터넷을 지배하다 / 100만 팔로어를 보유한 AI 인플루언서 / 인플루언서 양성 기업의 몰락
제5장 10억 사용자 위챗, 소셜 기능을 잃어버리다 : 페이스북이 내 정보를 팔았다 / ‘좋아요’의 심리 프로파일링 / 내 정보와 서비스를 맞바꿀 것인가? / 가짜 뉴스가 확산되는 것은 인간의 본능 / 커질수록 사라지는 위챗의 역설 / 미국 대선 판도를 바꾼 소셜미디어 / 테러리스트의 페이스북 사용법 / 개인정보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아무도 모른다 / ‘좋아요’로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한다 / ‘좋아요’ 500개의 힘 / 얼마나 정확히 예측하는가?
제6장 최후의 1킬로미터, 인간 배송의 한계 : 택배 없이 알리바바는 존재할 수 없다 / 순펑의 잘못은 무엇인가? / 잘못된 투자 / 택배 시장을 위협하는 전자화 / 항공에서 지상으로 내려온 페덱스 / 아마존의 ‘최후의 1킬로미터’ / ‘차갑고 도도한 미녀’ 콜드 체인 / 블루오션이 된 반품 시장 / 크라우드 소싱, 택배도 공유경제 / 1일 1억 개, 대륙의 택배 / 아마존의 하늘을 떠다니는 창고
제7장 26조 기업 러스에게는 넷플릭스의 생태계가 없다 : 전략을 잃은 5대 인터넷 기업 / 콘텐츠 소유가 전부는 아니다 / 개념은 복제해도 생태계는 복제할 수 없다 / 스마트 TV,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동영상 스트리밍 기업의 스포츠 마을 프로젝트 / 자동차 제조에 뛰어든 인터넷 기업 / 중국의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까?제8장 100조 기업이 데이터를 독점하는 시대, 유니콘의 미래 : 사용자 독점의 시대에 유니콘의 미래 / 모바일 탯시 서비스, 기존 택시를 대체할 수 있을까? / 구글의 독점이 사용자에게는 이익이다 / 데이터 독점은 인터넷의 속성 / 인터넷 이익은 끝났다 / 플랫폼 기업에는 자기 제품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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