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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키운다는 것
 저자 : 스가하라 유이치로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20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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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키운다는 것
저자 : 스가하라 유이치로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스가하라 유이치로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20년 8월 / 240쪽 / 14,000원


▣ 저자 스가하라 유이치로

도쿄의 도시락 배달 전문점 다마고야(玉子屋)의 사장. 2004년 사장으로 취임해 독자적인 생산과 배송 시스템, 정밀한 수요 예측, 인재 경영으로 회사를 성장시켰다. 이로 인해 2만여 개였던 일일 판매량이 7만 개, 연매출은 136억 원에서 1000억 원을 달성했다. 다마고야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일본의 여러 미디어에 소개되어 주목받았으며, 2007년부터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재에 사례연구로 인용되었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도시락집 아들’이라는 소리가 듣기 싫어 가게를 물려받을 생각이 없었다. 자신만의 기업을 만드는 게 꿈이었던 그는 릿쿄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한 뒤 후지은행(현 미즈호은행)에 근무하며 회계를 배웠고 작은 마케팅 회사에서 유통과 물류를 배웠다. 그리고 마케팅 회사를 다니는 2년간 다마고야의 도시락을 먹으며 소비자로서, 창업 지망생으로서 다마고야가 얼마나 탄탄한 회사인지 깨달았다. 이후 아버지의 가게를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결심하고 본격적으로 경영에 뛰어들어, 그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2015년부터 세계경제포럼 지역회의에 참가하고 있다.

▣ 역자 나지윤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아오야마가쿠인대학 대학원에서 국제커뮤니케이션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잡지사 기자를 거쳐 일본어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시골 카페에서 경영을 찾다』, 『사람을 포기하지 않는 기업』, 『당당하게 말하고 확실하게 설득하는 기술』, 『무시했더니 살 만해졌다』 등이 있다.

Short Summary

다마고야는 1975년에 창업한 도시락 업체다. 매일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까지, 딱 1시간 30분 동안만 주문을 받고 당일 정오까지 사무실이나 공장, 관청 등에 도시락을 배달한다. 주문이 가능한 지역은 도쿄도 15구와 가나가와현 동부 지역이다. 2018년 현재 다마고야와 계약을 체결한 기업체 및 사무실은 5,000여 곳이며 하루 배송처는 1만여 곳이 넘는다.

다마고야는 문턱이 높다. 편의점이나 매장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도시락을 팔지 않는다. 다마고야와 거래를 맺는 공공기관 및 기업체 직원만을 대상으로 판매한다. 일반 손님이 ‘오늘은 다마고야 도시락을 먹고 싶다’라고 생각해도 도시락을 구매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또한 다마고야는 하루에 한 가지 메뉴만 제공한다. 대신 한 번 나온 메뉴가 한 달 안에 다시 나오는 일은 없다. 가격은 세금 포함 450엔(약 5,000원)이고 하루 평균 판매량은 최대 7만 개다.

아버지는 1975년에 다마고야를 창업했다. 당시에는 하루 50개 정도를 파는 수준이었다. 그러다 1982년에는 하루 평균 판매량이 2,000개를 넘었고 1987년에는 1만 개를 돌파했다. 내가 다마고야에 입사한 1997년에는 2만 개를 돌파했고 이후에도 3만 개, 4만 개, 5만 개로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며 2007년에 6만 개를 넘어섰다. 현재는 6만~7만 개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잃어버린 20년’이라는 기나긴 불황 속에서도 다마고야는 실적이 세 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2018년 현재 다마고야의 매출액은 90억 엔에 달한다. 가족끼리 소소하게 시작한 도시락집은 이제 아르바이트와 파트타임을 포함해 직원이 600명에 이르는 중견 기업으로 거듭났다. 하루에 3,000개를 팔면 대형 기업으로 분류되는 도시락 업계에서 판매량 6만 개는 실로 놀라운 수치다. 이 정도 판매량이면 전국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다마고야는 도쿄 오타구를 중심으로 손발이 닿는 한도 내에서 판매를 하는 지역 밀착형 토착 기업이다.

나는 다마고야가 중소기업의 성공 사례로 남기를 바란다. 국가 경제를 든든하게 지탱해 주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견실한 중소기업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다마고야의 경영을 소개하는 이 책이 중소기업 경영자와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 이상의 기쁨은 없을 것이다.


▣ 차례

추천의 글 | 세계 유일의 비즈니스를 일본의 도시락 가게에서 발견하다
시작하며 | 작은 도시락 가게를 1,000억 기업으로 키운다는 것

제1부 스탠퍼드가 주목한 비즈니스 모델

제1장 작은 기업이 이뤄 낸 규모의 경제: 하루 최대 7만 개 생산의 비밀
제2장 애자일 시스템을 배송에 적용하다 : 세 시간 만에 1만여 곳에 배송
제3장 원 아이템 비즈니스의 경쟁력 : 원가율 53퍼센트로 이익을 내는 법
제4장 IT 없이 만들어 낸 수요 예측 빅데이터 : 재고율 0퍼센트와 폐기율 0.1퍼센트가 가능한 비결 제5장 직원은 뽑는 것이 아니라 키우는 것
제6장 인재 경영의 두 가지 원칙

제2부 사업을 키운다는 것

제7장 달걀 장수가 1,000억 기업을 만들다
제8장 사장이 된다는 것
제9장 1을 10으로 만드는 리더의 조건
제10장 성장 뒤 숨겨진 위기에 대비하라
제11장 사업의 미래 방향성을 정한다는 것

마치며 | 사업에 실패하는 경영자의 12가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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