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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의 혁신 DNA
 저자 : 임채성, 임재영, 손현철
 출판사 : 호이테북스
 출판년도 : 2021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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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의 혁신 DNA
저자 : 임채성, 임재영, 손현철 / 출판사 : 호이테북스
교보문고  BCMall     

 

임재성 외 지음
호이테북스 / 2021년 8월 / 288쪽 / 15,000원


▣ 저자 임재성
임채성 -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생산관리 석사, 영국 SPRU at University of Sussex에서 기술혁신 경영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원, 기술경영경제학회 회장,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방문교수를 역임했고, 현재는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교수와 미국의 산업인터넷컨소시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옵스’ 그룹 공동 의장,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 IIC 위원장으로 있다. 저서로 『4차 산업혁명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와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제조업의 시대』가 있으며, 미국의 산업인터넷컨소시엄에서 발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보고서 3권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임재영 -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이수했다. 삼성항공에 입사해 30여 년 동안 다양한 사업과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삼성테크핀에서는 기획실장 겸 CEO로 재직했다. 한화그룹에서 삼성테크윈을 인수한 후에는 신비전수립 TF 팀장과 사업운영을 총괄했고, 창원 사업장 운영실장 및 스마트 공장 T/F 팀을 맡아 디지털 트윈 시범공장을 구축했다. 현재는 삼양화학공업에서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며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의 저술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공저로 『오늘부터 실천하는 6시그마』가 있다.

손현철 -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서양 철학을 전공한 후, 제일기획에서 카피라이터로 근무했다. KBS에 입사해서는 대하 문명 다큐멘터리 〈몽골리안 루트〉8부작, 〈TV, 책을 말하다〉, 〈KBS스페셜〉, 〈다큐멘터리 3일〉, 〈역사 스페셜〉, 〈환경 스페셜〉등을 연출했으며,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인 〈황금의 펜타곤〉을 만들면서 새로운 산업 동향에 관심을 갖게 돼 〈플랫폼 혁명, 게임의 규칙이 변한다〉, 〈카운트다운 4차 산업혁명〉, 〈백년 스타트업 GE〉, 명견만리 〈4차 산업혁명이 원하는 인재〉 등을 제작했다. 저서로 『모래강의 신비』, 공저로 『세 PD의 미식기행 목포, 여수』 등이 있다.


Short Summary

GE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산업 표준을 100년 이상 설정하고, 지배해 왔다. 또한 GE가 추진해온 혁신 방법과 사업 전략은 미국 기업은 물론이거니와 글로벌 제조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다. 그런데 그런 GE가 잭 웰치 퇴임 이후 주가와 시가총액이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을 비롯해 많은 이들로부터 실패한 기업으로 인식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과연 정말 그럴까?

이 책은 2011년에 GE가 위기의식을 가지고 디지털 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한 후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도전을 해왔던 약 10여 년의 여정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이 기존의 식스 시그마를 넘어 패스트웍스(FastWorks)를 중심으로 한 전사적인 프로세스 변화를 통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안내하고, 또 그에 따른 자금 배분, 조직 변화 및 종업원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냈는지도 소개한다. 이 책에서 저자들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것이 있는데, 시대 변화를 읽고, 고객에게 깨어 있는 기업이 되라는 것인데, 이를 위해 저자들은 다음의 세 가지를 강조한다. 첫째, 조직에 혁신 DNA를 심어라. 둘째, 시대를 선도할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라. 셋째, 시대와 사업의 특성에 맞게 실행하라.

구체적으로 1장에서는 130여 년 동안 줄기차게 경영 혁신의 역사를 써가고 있는 GE의 기업 역사에서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알아보고, GE가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하게 된 내적 배경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산업 전반의 변화로 인한 GE의 도전 방향이 ‘인터넷화’, 그중에서도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확정되는 과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GE가 사업 모델을 인터넷 비즈니스로 전환하면서 당면한 과제와 해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4장에서는 GE가 새로 일하는 방식으로 채택한 패스트웍스에 대해 다루고, 5장에서는 GE의 수평적 조직화에 대해 다룬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GE의 ‘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반면교사할 점을 저자들의 시각에서 제시한다.


▣ 차례

추천사 / 머리글 / Intro GE의 임원 연수, 그 변화의 현장을 가다

1장 경영 혁신의 역사를 써 내려간 GE

01 GE를 혁신으로 이끈 DNA
02 GE의 한계 인식과 새로운 혁신의 시작

2장 디지털화에 도전하고 있는 GE

01 산업의 디지털화가 부른 무한경쟁의 시대
02 새로운 기회를 포착한 GE의 도전
03 제조 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예시
04 GE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

3장 GE의 인터넷 비즈니스 과제와 해법

01 변신을 위한 GE의 6대 도전 과제
02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고 있는 GE
03 인터넷 비즈니스 제조 공장, 브릴리언트 팩토리

4장 GE의 새로 일하는 방식, 패스트웍스

01 빠른 프로토타입을 접목한 패스트웍스
02 패스트웍스 진화과정

5장 빠른 대응을 위한 수평적 조직화

01 수평적 조직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02 무엇을 위한 수평적 조직화인가?

6장 GE의 혁신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01 GE는 정말 실패한 기업일까?
02 GE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글을 마치며 / 저자 후기 / 참고 문헌 /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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