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인사이트 좀 있는 사람
 저자 : 박병태
 출판사 : 리더북스
 출판년도 : 2021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인사이트 좀 있는 사람
저자 : 박병태 / 출판사 : 리더북스
교보문고  BCMall     

 

박병태 지음
리더북스 / 2021년 4월 / 416쪽 / 18,000원


▣ 저자 박병태

경영학 박사. 시인. 칼럼니스트. 31년차 병원경영전략 전문가이다. (前)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및 서울성모병원 개원 준비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現)학교법인 가톨릭학원 보건정책실 국장,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겨자씨키움센터 부센터장,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사단법인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대학병원회 회장, 한국병원경영학회 대외협력부회장이다. 저서로는 『문화가 성과다』(공동 번역)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인간이 만든 모든 것은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인간은 아무 생각 없이 운동장이나 조각품을 만들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건물을 짓거나 기업을 설립하지 않는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인공의 결과물은 모두 생각의 결과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누군가가 우리를 대신해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주의를 집중하여 관찰하는 일을 점점 등한시한다. 머릿속에 담아두고자 애써 기억하지도 않는다. 우리가 생각하지 않아도 손가락 몇 번만 움직이면 검색도구가 빠르게 찾아주고, 알고리즘이 스스로 작동하여 큐레이터처럼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맞춤으로 추천한다. 일부러 따로 시간을 내서 자연의 순리를 관찰하거나 걸으면서 사색해야만 비로소 조금이나마 나를 돌아볼 수 있다.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고, 사고는 인간만이 할 수 있다. 사고는 여러 관념을 결합하여 일반 개념 또는 문제해결에 도달하는 기능이다. 주어진 관념을 고유의 법칙에 연관시키고 사물을 이해하는 지적 기능이다. 사고를 해야 둘 또는 그 이상의 관념 사이에 참된 연결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아쉽게도 우리는 시간이 갈수록 사고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인 빅데이터, IoT, AI, 5G, 블록체인, 3D프린팅, 로봇 등은 인간이 더는 생각하지 않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셈이다. 생각의 힘은 무한하고 강력하다. 우리가 세상을 다르게 보고 처한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활력을 제공한다. 그런데 우리가 더는 생각하지 않고 무한한 사고의 힘을 인공지능에 맡겨도 되는 것인가? 가장 인간다운 특징인 생각과 사고 능력을 인공지능이 대신하고 우리가 그런 생활에 익숙해진다면 인간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인간이라는 정체성의 핵심은 생각이다. 인공지능이 잘하는 것과 인간이 잘할 수 있는 것은 다르다. 논리적으로 이성적인 수리 능력 부분은 인공지능이 훨씬 우월할 수 있다. 그러나 감성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생각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역량은 창의력이다.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생각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이 책은 개인의 삶이나 조직을 운영하는데 중심이 되는 테마인 도전과 혁신, 혁신을 이루는데 필요한 과점과 창의성, 혁신의 동기가 되는 고객, 혁신이 있어야 가능한 지속 성장을 다루고 있다. 각 테마별로 생각할 수 있는 이슈를 던지고 그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각들을 펼쳐 놓고 있다. 논리적인 순서나 정답은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창의성은 의심하고 질문하는 데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상식을 의심하고, 기존의 정답도 의심하고, 스스로 질문하면서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써 생각의 범위가 넓어지고, 그 안에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 사람의 경력과 지식과 경험은 다양한데 나의 생각과 주장이 옳으니 그대로 따라오라고 하는 것은 독선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생각의 펼침 마당을 제시하고 이런저런 생각을 제시하는데 의미를 두었다.

이 책은 각 테마별로 Issue(이슈) - Thinking(생각) - Insight(인사이트)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각 테마가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이슈’에서 먼저 제시하고 그 이슈와 관련한 다양한 관점의 생각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이슈’와 ‘생각’을 종합하여 나름 무엇인가를 발견한 ‘인사이트’를 정리하였다.

▣ 차례

1장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은 왜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하는가?

| ISSUE |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중심잡기
4차 산업은 없고, 6차산업은 있다? / 병원산업은 왜 지속 생존을 담보할 수 없을까?
생존의 구명보트이자 나침반은 누구인가? / 교황청은 왜 인공지능에 관한 윤리백서를 발표했을까? 닉네임과 아이디의 의미는 무엇인가? / 정보 홍수 시대에 어떻게 의사결정을 해야 할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본질은 무엇인가? / 곡선 구간에서 다가올 직선 구간에 대비하는 방법 | INSIGHT | 불확실한 환경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힘

2장 생각의 프레임을 넓혀야 하는 이유

| ISSUE | 관점을 특화시켜야 하는 이유
‘촉’은 얼마나 정확할까? / 대나무는 풀인가, 나무인가? / 왜 얼룩말은 타지 않을까?
우리는 왜 소셜미디어에 빠져들까? / 사진 찍을 때의 포즈, 그것이 알고 싶다
남들과 비교하는 게 뭐 어쨌다고? / 프로는 왜 숫자 3을 경배할까?
커피숍은 왜 치킨집보다 3배나 많을까? / 생각을 만드는 생각을 방해하는 것들
혁신은 전문가의 전유물인가? / 문제를 제대로 보는 4가지 유형의 안경
| INSIGHT | 새로운 관점은 의심과 질문에서 비롯된다

3장 혁신, 창조적 파괴로 앞서 나간다

| ISSUE | 가치를 창출할 수 없다면 혁신이 아니다
4,000원짜리 커피와 1억 원짜리 커피의 차이 / 단순하고 직관적인 것은 왜 사랑받을까? 이연복 셰프가 탕수육 대신 퐁듀를 요리한다면? / 누가 화장실에서 빨간 화장지를 쓰겠어?
선(線) 하나가 이룬 혁신 / 사칙연산(四則演算)으로 혁신하라 / 똑같아지면 파괴된다
혁신에서 혁명으로 / 왜 인공지능이 가장 잘하는 일을 온종일 교육하는가?
다르게 봐야 다르게 보인다 / 주변에 악마의 대변인이 있는가?
| INSIGHT | ‘위대한 의식의 순간’을 놓쳐서는 안 된다

4장 고객과의 접점을 촘촘하게 설계하라

| ISSUE | ‘고객’이란 누구인가?
고객이 통치하는 시대 / 좋은 서비스를 하기 위한 5가지 전제 조건
고객은 답인 동시에 독(毒)이다 / 마음을 여는 열쇠, 진정성
시장을 만드는 것도 파괴하는 것도 고객이다 / 영원한 충성고객은 없다
기술은 나중이고 고객이 먼저다 / 한결같은 비즈니스는 실패할 수 있다
| INSIGHT | 고객은 스스로 오지 않는다

5장 계속 성장하는 데는 비밀이 있다

| ISSUE | 지속성장을 위한 마지막 보류이자 최고의 전략
성장하는 조직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이태원 클라쓰 비즈니스 전략
여의주는 신비한 보물인데 왜 가치가 없을까? / 가치 있는 브랜드의 4가지 비밀
일강 칠방미인(一强七方美人)이 생존전략의 핵심이다 / 한국 의료, 최상위를 지향하라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의료 전략 / 원격진료는 왜 쉽지 않은가?
방심하지 않는 골리앗이 되라
| INSIGHT | 지속해서 성장하는 8가지 방향과 동력원

6장 창의성은 95%가 습관이다

| ISSUE | 창의성을 높이는 5가지 방법
그는 어떻게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을까? / 그림에 수학을 적용해 기하학의 미를 성취한 화가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과 장·단점 / 질문스토밍으로 두뇌 활동에 질문을 던져라
브레인라이팅으로 조용히 그러나 강하게 창의하라 / 스캠퍼로 들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아이디어 / 만다라트, 칸만 채우면 만들어지는 아이디어
마인드맵, 생각의 가지에 또 가지를 쳐라 / 6색 사고모자를 쓰고 입장을 바꿔 생각하라
| INSIGHT | 생각은 걷는 자의 발끝에서 나온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