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7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넷 포지티브
 저자 : 폴 폴먼, 앤드루 윈스턴
 출판사 : 현대지성
 출판년도 : 2023년 05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넷 포지티브
저자 : 폴 폴먼, 앤드루 윈스턴 / 출판사 : 현대지성
교보문고  BCMall     

 

폴 폴먼, 앤드루 윈스턴 지음
현대지성 / 2023년 5월 / 448쪽 / 19,900원


▣ 저자 폴 폴먼, 앤드루 윈스턴

폴 폴먼 - 네덜란드 흐로닝언대학교와 미국 신시내티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P&G 유럽 지역 회장, 네슬레 CFO를 지내고 2009년, 유니레버 창립 이후 역사상 첫 외부 출신 CEO로 임명되었다. 부임 후 모두를 위한 성장 전략으로 이른바 ‘넷 포지티브’ 경영을 시작했다. ESG경영, 착한 경영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편견을 깨고 그는 10년의 재직 기간 동안 탄소배출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매출은 두 배로 성장시켰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폴먼을 지난 10년간 가장 걸출했던 CEO로 꼽았으며, 국제여론조사기관 글로브스캔은 파타고니아와 이케아를 제치고 유니레버를 10년 연속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선정했다.

앤드루 윈스턴 -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히는 작가이자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전략 분야 탑클래스 이론가 중 한 명이다. 지속가능성 전략을 다룬 책 『녹색 황금』(Green to Gold)과 『빅 피봇』(The Big Pivot)은 7개 언어로 번역되어 15만 부 이상 팔렸다. 앤드루는 2020년 세계적 경영 사상가 순위인 싱커스50 레이더 (Thinkers 50 Radar)에 ‘내년에 주목해야 할 30명의 사상가’로 꼽히기도 했다. 3M, 듀퐁, HP, 잉거솔랜드, 존슨앤존슨, 킴벌리클라크, 메리어트, 펩시코, PwC, 유니레버를 포함한 세계 유수의 회사들이 그에게 ESG경영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 역자 이경식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무엇이 옳은가』, 『도시의 생존』, 『컨버티드』, 『넛지: 파이널 에디션』,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플랫폼 기업전략』등이 있다. 저서로는 소설 『상인의 전쟁』, 산문집 『치맥과 양아치』, 평전 『유시민 스토리』 등이 있다.

Short Summary

폴 폴먼이 유니레버에 부임한 시기는 유니레버가 세계 최대 소비재기업으로서의 지위를 잃고, 주요 경쟁사인 네슬레와 P&G에 비해 수익과 시가총액에서 훨씬 뒤처져 업계 3위로 추락한 때였다. 폴 폴먼은 유니레버 CEO로 부임하여 창업자 레버 형제의 사명을 되살리는 것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레버 형제는 빅토리아 시대 영국인들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겠다는 목적으로 라이프보이 비누를 만들었는데, 폴먼은 그 비누를 통해 실적을 개선하고 세상도 구하겠다는 목적지향적인 전략을 세운 것이다.

또 폴 폴먼은 유니레버 CEO로 부임하자마자 1년에 4번 하던 주주보고를 맨 먼저 폐지했다. 이는 유니레버가 주주 자본주의에서 벗어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채택한다는 선언이었을 뿐만 아니라, 90일 안에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에서 조직을 해방시키고 더 큰 목표를 꿈꾸게 한 원동력이었다. 그리고 그는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도록 돕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절반으로 줄이며, 기업의 성장을 통해 수백만 명의 생계 수준을 높이겠다는 ‘유니레버 지속가능한 삶 계획(USLP)’을 공표했는데, 이는 기업이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선다는 전략을 공고히 한 것이다.

이후 유니레버는 처음 몇 해에는 성장하지 못했지만, 마침내 연매출이 33% 늘어서 6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총주주수익률은 290%를 달성했고, 주가는 동종업계는 말할 것도 없고 유럽 FTSE지수도 뛰어넘었다. 기후위기, 불평등 해결이라는 옳은 일을 하며 실적을 신장하겠다는 유니레버의 ‘넷 포지티브(net positive)’ 전략이 진정 미래 지향적이고 효과적인 길임이 여러 수치로 입증된 것이다.

폴먼은 핵심 전략으로, ESG경영보다 크고 도전적인 개념인 넷 포지티브를 제시하는데, 이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이름하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리로 세상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순 긍정적’ 영향을 창출해 세상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함으로써 성과를 내는 경영 패러다임을 말한다. 다시 말해 기업이 눈앞의 돈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으로 기후위기, 불평등을 해결하는 주체가 될 때 소비자 기업 인식이 제고되고 성과도 따라온다는 전략이다.

이 책은 바세린, 도브, 립톤, 매그넘을 만든 글로벌기업 유니레버를 10년 연속 ‘지속가능성 기업’ 세계 1위로 만든 CEO 폴 폴먼이 직접 밝히는 경영 스토리다. 그는 재임 기간 동안 ‘착한 경영은 돈이 되지 않는다’라는 편견을 깨고 탄소배출량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례적으로 매출은 두 배로 성장시킨 넷 포지티브(net positive) 경영의 원칙 5가지를 제시하고, 또 넷 포지티브 리더의 특징도 밝힌다.

구글에 따르면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찾을 때 ‘지속가능성’이라는 키워드를 2015년에 비해 2020년에 10배 더 많이 검색했다고 한다. 따라서 목적 지향적인 기업은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제품이 거래되는 수조 달러 규모의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것이 분명하다. 앞으로 기업이 가야 할 길은 명확하다. 누가 먼저 기업을 ‘넷 포지티브’하게 바꾸느냐며, 그것이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할 것이다.

▣ 차례

서문 - 넷 제로를 넘어 넷 포지티브로

들어가며 - 유니레버가 워런 버핏의 164조 인수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크래프트하인즈의 인수합병 시도, 그 뒷이야기 | 오늘날 기업과 투자자가 당면한 질문 | 기회를 만드는 넷 포지티브 전략 | 기업에게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 | 기후변화와 불평등이라는 현실 | 넷 포지티브가 창출하는 가치 | 기술은 이미 우리 편에 서 있다 | 청년층은 변화를 원한다

1장 모두가 상생하며 성과를 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넷 포지티브 경영의 5가지 원칙

모든 결과에 책임을 진다 |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한다 |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수익을 안겨준다 | 주주 가치 창출은 목표가 아닌 결과다 | 시스템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협력한다

2장 비즈니스 리더는 어떻게 세상을 구하는가
넷 포지티브 리더의 5가지 특징

기업의 목적을 알고 있다 | 높은 수준의 공감 능력이 있다 | 가장 큰 도전과제를 추구할 용기가 있다 | 도덕적 리더십을 일관되게 발휘한다 | 변혁적인 협력관계를 찾아나선다

3장 목적은 어떻게 기업의 전략이 되는가

유니레버의 심장을 되살리다 | 기업이 목적을 찾아야 하는 이유 | 유니레버의 목적을 찾아서 | 직원 개개인의 목적을 찾아주는 일 | 목적이 선순환되는 넷 포지티브 기업으로

4장 넷 포지티브를 방해하는 한계 뛰어넘기

좁은 생각의 틀을 깨라 | 경계를 부수는 원대한 목표, USLP | 지속가능성 목표의 5가지 핵심 | 기업에게 변화는 의무다

5장 한없이 투명한 세상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

넷 포지티브 기업의 핵심 자산, 신뢰 | 기업이 신뢰를 쌓기 위해 해야 하는 일 | 신뢰는 기회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린다

6장 함께하면 “1+1=11”이 되는 마법

넷 포지티브 기업이 추구해야 할 협력관계 | 가치사슬 영향 극대화하기 | 산업 부문 바꾸기 | 여러 산업에 걸친 문제 해결하기 | 시민사회와 협력하기 | 정부와 협력하기 | 다중이해관계자와 함께하기

7장 시스템을 바꾸면 나타나는 놀라운 편익

자기 잇속만 챙기는 로비의 종말 | 공공-민간 협력관계가 해결해야 할 과제 | 시스템 변화로 나아가는 경로 | 장기적인 편익은 놀라운 방식으로 나타난다

8장 기업이 더는 눈감을 수 없는 9가지 핵심 쟁점

세금 | 부패 | 과도한 성과급 | 주주 단기주의 | 지식과 역량이 부족한 이사회 | 노동 착취 | 동업자협회의 로비 | 정치자금 | 다양성과 포용성 부족

9장 넷 포지티브 기업 문화를 구축하라

높은 직원 참여도 | 잘 짜여진 조직 인프라 | 목적 지향적인 브랜드가 존재 | 공동체 및 지역 문화와의 연결성

10장 물고기는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다

폭넓은 충격에 대해 더 많이 책임져라 | 소비와 성장이라는 개념에 도전하라 | 성공의 지표와 구조를 다시 생각하라 | 사회 계약을 개선하라 | 자본주의 곡선을 구부리고 금융 시스템을 개혁하라 | 사회를 떠받치는 기둥을 지켜라

감사의 말
주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