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7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콘텐츠의 지배자들
 저자 : 최은수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23년 1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콘텐츠의 지배자들
저자 : 최은수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최은수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 324쪽 / 17,800원


▣ 저자 최은수

매경미디어그룹의 경제·경영 전문기자로 30년간 현장을 누비며 콘텐츠와 전쟁을 치른 미디어 전문가이자 미래학자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지식 콘텐츠 축제인 세계지식포럼 팀장, 다보스포럼 취재 팀장을 역임했다. 이후 데스크, 보도본부장으로 재직했다. 나아가 청년 멘토링 축제인 MBN Y포럼 창설, 김주하 AI 앵커 제작, 국내 1호 데이터거래소 KDX 창업, 27권의 저서 집필, 2개의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지금은 AI의 미래를 예견하는 비전 AI 선도기업 인텔리빅스 대표이사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AI 석학교수로 변신해 AI로 콘텐츠의 지배자가 되는 길을 찾고 있다.

Short Summary

오늘날 세상은 콘텐츠가 있는 자와 없는 자로 나뉜다. 회사에서 잘나가는 상사, 소위 대박 난 영화나 드라마, 전국구 맛집이 된 동네 식당, 빅히트를 친 상품의 공통점은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콘텐츠의 관점에서 수많은 성공 신화를 분석해 보면 세상이 달리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콘텐츠에 대한 정의를 바꿔야 한다. 콘텐츠의 개념을 문화와 지식 및 예술 세계의 창작물에 적용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사람과 조직, 사물, 제품, 공간을 채우고 있는 특별한 기술과 내용물’로 확장해야 한다. 가령 전 세계 휴대전화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아이폰과 갤럭시의 성공 요인인 기능·기술·디자인 요소도 그들만의 콘텐츠로 바라봐야 한다. 성공한 사람의 비결, 전 세계에 통하는 히트 상품,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관광 명소 등의 특별함도 이제는 ‘콘텐츠’로 명명하고 그 가치를 분석해야 한다. 콘텐츠의 관점에서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 사물, 현상을 바라보면 지금 나와 조직이 갖춰야 할 경쟁력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독일의 바이오 기업 바이오엔테크는 mRNA(메신저리보핵산)라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갖고 있었기에 화이자의 러브콜을 받아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서 돈방석에 앉았다. 바이오엔테크의 이 유일무이한 콘텐츠의 경쟁력은 단숨에 바이오엔테크를 세계적인 ‘콘텐츠 지배자’로 만들어 주었다. 조지아주에서 80명의 회원으로 시작해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배타적인 골프클럽이 된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 월가 황제인 JP모건의 CEO 다이먼의 연봉을 가뿐히 넘긴 유튜버 미스터비스트, 등등.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독보적인 콘텐츠 전략에 있다.

성공하기 위해 1만 시간이나 투자해야 하는 시대는 이제 지나갔다. 독보적인 콘텐츠로 단숨에 시장을 지배한 수많은 성공 사례는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다. 콘텐츠를 갖고 있다는 것은 나름의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뜻에 불과하다. 이 콘텐츠가 빛을 발하려면 경쟁자와 비교해서 차별화된 콘텐츠, 즉 특별함이 있는 독창적인 요소를 갖춰야 한다. 이런 콘텐츠를 ‘슈퍼 콘텐츠’라 부르는데, 슈퍼 콘텐츠는 전 세계 어디서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지금 내가 속해 있는 조직 혹은 분야에서 콘텐츠의 지배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특별한 콘텐츠를 갖춰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이제 챗GPT가 콘텐츠 창작에 관련된 모든 것을 바꿔놓고 있다. 언론계에는 ‘AI 기자’뿐 아니라 ‘AI 앵커’까지 등장했다. 더 큰 충격은 챗GPT가 소설가, 작가, 화가, 작곡가 등 크리에이터가 하는 거의 모든 창작 업무를 대신 할 수 있다는 점이다. ‘AI 창작자 시대’의 도래는 콘텐츠 제작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라 할 수 있다. 변화를 요구하는 거대한 핵폭탄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그 변화에 가장 빨리 적응하는 개인과 기업, 조직, 국가만이 ‘콘텐츠의 지배자’가 될 것이다.

▣ 차례

프롤로그_ 누구나 콘텐츠로 운명을 바꿀 수 있다

CHAPTER 1_세상은 콘텐츠가 지배하고 있다

슈퍼 크리에이터, 슈퍼 팬의 시대가 열렸다
인생의 해법도 콘텐츠에서 찾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세상
다 죽어 가던 〈뉴욕 타임스〉를 일으켜 세운 ‘콘텐츠’
펠로톤이 콘텐츠를 팔고, 화이자가 마블과 손잡은 이유 / ‘콘텐츠’란 도대체 무엇인가
세상을 지배해 온 콘텐츠의 파괴력 / 기업이 사라지는 세상, 나만의 콘텐츠로 자유롭게 산다

CHAPTER 2_콘텐츠의 미래, 어떻게 달라지나?

유튜버, 틱토커, 인스타그래머가 사라진다 / 〈재벌집 막내아들〉의 IP는 왜 게임 회사의 것일까?
플랫폼 비즈니스의 종말 이후, 진정한 ‘플랫폼 생태계’가 구현된다
블록체인과 가장 궁합이 좋은 콘텐츠는 무엇일까? / 쇼핑 콘텐츠의 진화, 쇼핑몰을 사라지게 하다
메타버스 세상이 만들어 낼 빈부 격차 속 승자가 되는 법

CHAPTER 3_기업을 이기는 크리에이터들

슈퍼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기업이 되나? /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을 뛰어넘는 크리에이터
셀피노믹스, 돈 버는 방식의 대전환이 시작되었다
5,500억 원의 기업으로 성장한 은행원의 요리 콘텐츠 / 그들은 왜 월급 대신 구독료를 선택했을까?
크리에이터, 긱 이코노미의 주류가 되다

CHAPTER 4_대체불가 ‘미래 콘텐츠’가 온다

콘텐츠의 개념을 바꿀 빅 체인지 4가지 / 메타버스에서는 어떤 상상력으로 만든 콘텐츠가 먹힐까?
‘버튜버’의 시대, 영원히 늙지 않는 유튜버로 살 수 있다 / 왜 NFT가 웹3.0 창작자 경제의 핵심인가?
NFT 콘텐츠 시장은 어디로 진화할 것인가?
메타에서 네이버까지, 빅테크들의 메타버스 핵심 콘텐츠
2025년 기술의 대전환기 전에 나만의 찐팬을 확보하는 법 / 킬러 콘텐츠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CHAPTER 5_챗GPT 시대, 진정한 크리에이터는 누구인가?

이미 시작된 창작 AI의 콘텐츠 혁명 / 콘텐츠 제작과 유통의 신세계가 펼쳐진다
크리에이터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챗GPT의 비밀 / 플랫폼들의 AI 대전의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AI와 공존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생존법

에필로그_ 콘텐츠, 한국 경제의 마지막 퍼즐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