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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마케팅
 저자 : 조서환·추성엽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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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마케팅
저자 : "조서환,추성엽" / 출판사 :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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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  BC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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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여준상 / 출판사 : 더난출판사
교보문고  BCMall     

 
조서환 추성엽 지음
21세기북스/2004년 09월/561쪽/35,000원

저 자
조서환

국내 기업뿐 아니라 영국 유니레버사(애경합작사), 미국 다이알사, 스위스 로슈사를 비롯한 다양한 다국적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해왔다. 20여년간 다국적 기업과 국내기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생활용품과 화장품, 제약과 이동통신서비스 등 거의 전 산업분야에 걸쳐 풍부한 경험을 가진 마케터로서 '하나로 샴푸'와 '2080치약'을 비롯한 수많은 히트상품을 성공시켰다. 2001년 당시 공기업이었던 KTF에 마케팅 전략실장, 상무로 발탁되어 현재 KTF 전무로 재직 중이다.
전경련 경영인 대상, 능률협회 경영인 대상, 경희대 경영인 대상(자랑스런 경희인 상), 매일경제 KAIST 최우수 논문상, 전경련 GBS 최우수 영문 논문상 등을 수상했다.

추성엽
상품개발, 유통관리, 광고기획 및 프로모션, PR, 브랜드 매니저, 전략 컨설팅 등 다양한 경력을 보유한 마케팅 전문가다. (주)CJ홈쇼핑에서 전략수립과 쇼핑몰 기획 등 마케팅 전략을 담당했고, 애경(주)에서 국내 최초의 신상품 5개를 비롯하여 20여개 상품을 출시, 다양한 제휴를 추진해 패밀리브랜드를 정착시켰다. 이후 마케팅 프리랜서로 마케팅전략 경쟁 PT 등 마케팅 컨설팅을 했고, 현재 현대카드에서 마케팅 전략을 기획ㆍ실행하고 있다.


Short Summary

세계가 급변하고 있다. 국경을 초월한 총성 없는 마케팅 전쟁이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이것은 미래에는 마케팅 강대국만이 세계 경제 패권을 장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마케팅의 현실은,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에 대항하는 고도의 마케팅전략보다는 동종업체간 과다한 출혈경쟁으로 카피(Copy) 전략을 일삼고 있거나, R&D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기보다는 아직까지도 OEM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브랜딩에 대한 기본적 이해의 부족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점과 기본 개념들을 명쾌히 설명해주고 있으며, 또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컨셉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던 삼성전자 애니콜은 국토의 70%이상이 산으로 둘러싸인 한국지형에서는 미국의 평야지대에 맞추어 설계된 모토로라가 통화성공률이 낮을 수 있다는 암시전략을 사용했다. 이는 당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던 모토로라의 영역을 성공적으로 공략하는데 탁월한 방법이었다. 이처럼 한국시장엔 한국시장만의 독특한 분위기와 관행이 있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외에도 참眞이슬露, 아침햇살, 신라면과 같이 가장 한국적인 컨셉으로 크게 성공하거나, 태극기 휘날리며, 난타처럼 우리만의 독자적인 스타일로 세계시장 공략에 성공한 사례들을 마케팅 이론과 더불어 함께 언급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GE가 아닌 삼성전자의 브랜드 전략, AT&T가 아닌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특성과 마케팅 전략, P&G가 아닌 LG 생활건강의 가격전략,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카드사들의 프로모션 방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담당자의 교체 등으로 인한 업무단절을 최소화하며,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마케팅 실무상의 프로세스와 자료들을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구의 마케팅 이론이 한국에서 어떻게 뿌리내리거나 실패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어떤 브랜드에 적합한 최고의 운영전략을 짜기 위한 명확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차 례

제1장 마케팅과 마케터
제2장 전략적 브랜딩 관리
제3장 STPD 시장기획
제4장 마케팅 믹스 전략
제5장 마케팅 6대 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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