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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저자 : 김민주 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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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저자 : 김민주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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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브랜딩 시민 브랜딩
저자 : 마크 고베 / 출판사 : 김앤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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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마케팅 공부왕
저자 : 김학선 / 출판사 : 파인트리
교보문고  BCMall     

 
김민주 외 지음
미래의창 / 2005년 11월 / 293쪽 / 12,000원


▣ 저자 편집위원
김민주
-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미국 시카고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고 동대학에서 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마케팅 컨설팅업체인 (주)리드앤리더(emars.co.kr) 대표와 건국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마케팅 어드벤처 1, 2』, 『디마케팅』 등을 저술하였고, 번역서로는 『공익 마케팅』, 『MARKETING IS WAR,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등이 있다. mjkim8966@hanmail.net

이보아 -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예술경영학전공 박사. 현재 추계예술대학 영상문화학부 및 문화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 『박물관학 개론』, 『루브르는 프랑스 박물관인가』를 저술하였고, 번역서로는 『문화예술기관의 마케팅』이 있다. boa@chugye.ac.kr

홍영주 - 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뉴욕대학교 공연예술행정 석사, 성균관대학교 예술학 박사. 현재 서울청소년문화교류센터 Mizy(mizy.net) 프로그램팀장으로 재직 중이며, 여러 대학에서 예술경영을 강의하고 있다. nowaragain@empal.com

박성신 -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프랑스 국립건축6대학 졸업. 우일종합건축사 사무소를 거쳐 현재 대우건설 건축기술영업팀 차장으로 재직 중이다. 건축전문지에 '건축과 마케팅'을 연재 중이며, 연세대 건축공학과에서 동일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 중이다. sspak319@hanmail.net

용호성 - 고려대 행정학과 졸업, 서울대 행정학석사, 아메리칸대 예술경영학 석사, 경희대 공연예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월간 객석 음악평론 당선, 아마추어 재즈드러머, 현 문화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장. 블로그(blog.naver.com/pastamania.do)

오진이 - 상명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광고PR 전공. 방송작가 18년을 접고 국립극장 홍보팀장을 거쳐 현재 서울문화재단 문화네트워크 부장으로 재직 중.
nowseka@naver.com


Short Summary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사람들은, 일찌감치 21세기를 '컬덕의 시대'라고 예고하였다. Culture와 product의 합성어인 '컬덕', 즉 문화융합상품은 기업들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이미 차용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그 유명한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와 애플 컴퓨터, 스타벅스, 나이키 등이다. 이제 문화가 배어 있지 않으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그래서 기업체들은 컬덕의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컬덕 시대의 개막은 문화예술 산업이 큰 전기를 맞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문화예술 종사자들은 이제 고급예술을 향유하는 소수 엘리트들이 쳐놓은 장막을 거두고 나와 보다 광범위한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만 한다. 문화소비자들의 급성장은 이들의 움직임을 더욱 재촉한다.

문화예술을 위한 마케팅은 기업 마케팅과는 여러모로 다른 점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면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소비자, 즉 관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그들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산업의 성장,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문화산업 종사자들은 이제 과거 기업들이 구사한 마케팅 기법으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할 것이다.

6명의 편집위원들이 참여하여 만든 본 책자는 공연 및 전시 기획자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기업의 문화마케팅 현황과 성공사례를 담고 있다. 또한 문화인프라 확충과 미래 잠재관객의 개발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전략을 제공한다.


▣ 차례

1장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문화시장 / 문화는 21세기 핵심 트렌드다 / 문화는 예술을 포함한다 / 문화예술산업은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이다 / 문화마케팅의 큰 흐름 / 문화 소비, 시간이 부족하다 / 문화 소비자는 매스티지를 원하고 있다 / 기업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 문화융합상품, 컬덕(cultduct) 태어나다 / 문화예술은 콘텐츠이다 / 문화마케팅에는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가 필요하다 / 특별기고_문화마케팅의 의미 : 두부 위에 찍힌 동양란

2장 전시마케팅
21세기 박물관의 역할과 의미 / 경제적 역할의 부상 / 외부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도전 / 새로운 문화소비자의 등장 / 재원조성의 다양화 / 관람객의 소비심리학 / 전시문화 참여자의 증가 / 박물관은 '경험적 브랜드' / 박물관 마케팅 /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 / 기회와 위협 요인 / 마케팅 조사와 방법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 마케팅 믹스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장소 및 유통(Place) / 촉진(Promotion) /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 사람(People) / 과정(Process) / 맺음말
3장 공연마케팅
국내 공연예술 시장의 현황 / 공연시장과 시설의 확대 / 문화콘텐츠의 성장과 관객마케팅의 등장 / 공연예술 산업과 마케팅 / 리스크 최소화 특성 / 복합콘텐츠 기업의 등장 / 관객지향주의 마케팅 / 공연예술의 재원조성 / 공공지원 / 민간지원 / 마케팅 믹스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장소와 유통(Place) / 촉진(Promotion) / 과정(Process) / 사람(People) /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 맺음말 / 특별기고_오페라의 유령과 뮤지컬 마케팅

4장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업 문화마케팅의 개념 / 문화마케팅의 배경과 정의 / 메세나협의회의 출현과 그 역할 / 기업의 문화마케팅 참여 동기 / 국내 기업의 문화마케팅 현황 / 기업 문화마케팅의 변화와 경향 / 문화마케팅의 전략과 유형 / 문화판촉 / 문화지원 / 문화연출 / 문화기업 / 문화후광 / 문화마케팅의 기대효과 / 문화마케팅의 3단계 효과 / 기업 문화마케팅의 실천 방법 / 맺음말 / 특별기고_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

5장 문화예술 교육과 마케팅
마케팅으로서의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별 기획 과정 / 기관·단체의 미션 검토와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설정 / SWOT 분석과 사업목표 구체화 / 대상 연구 /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기획 / 문화예술 교육과 파트너십 /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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