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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지배하는 마케팅 철학의 법칙 10
 저자 : 김기찬, 차현주
 출판사 : 가산출판사
 출판년도 : 2008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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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지배하는 마케팅 철학의 법칙 10
저자 : 김기찬, 차현주 / 출판사 : 가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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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찬, 차현주 지음
가산출판사 / 2008년 9월 / 238쪽 / 11,000원


▣ 저자
김기찬
은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이며, MIT 국제자동차프로그램(MVP) 연구위원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동경대학교 경제학부 객원연구원과 MIT 및 하버드대학 방문연구원을 역임하였다. 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자문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한국상품학회 부회장, 코리아 오토포럼 운영위원,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한국평가연구원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 서울대학교 최우수경영사례상, 한국상품학회 우수논문상, 한국중소기업학회 우수논문상, 한국자동차부품산업 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매경이코노미》에서 조사한 2008년 영향력이 큰 '한국의 경영대가' 25위에 선정되었다.

차현주는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논문 「비즈니스 아키텍처 기반의 기업진화 모형에 있어서 고객화의 위치와 효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Customization과 BTO」로 자동차포럼대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시스테믹스지(주) 선임연구원으로 있으며, 가톨릭대학교와 상명대학교에서 마케팅을 강의하고 있다.


Short Summary

성공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제품을 최고로 만드는 것'을 넘어 '기업 임직원을 최고로 만드는 것'에서 먼저 성공해야 한다. 예로 도요타 자동차가 '물건 만들기'보다 '사람 만들기'를 강조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이처럼 성공한 마케팅은 제품 최고의 시대에서 사람 최고의 시대로 넘어가는 철학에서 출발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편견을 없애야 하고, 다음과 같은 마케팅 조직 과제를 해결해가야만 한다. 첫째, 기업 부서 간 협력 없이 마케팅 성공은 어렵다. 둘째, 영업 부문과 서비스 부문의 변신이 필요하다. 셋째, 연구개발자는 늘 고객의 편에서 제품 컨셉을 설계해야 한다.

결국 마케팅은 경영의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철학이 되어야 한다. 이런 시각에서 '철학이 없는 행동은 흉기이고, 행동이 없는 철학은 가치가 없다'라는 혼다자동차 50년사에 실린 이 문장은 매우 깊은 감동으로 다가온다. 어떤 행동도 철학이 없으면 흉기가 된다. 예로 똑같은 칼도 강도가 쓰면 흉기가 되고, 훌륭한 요리사가 쓰면 우리에게 좋은 음식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우리는 일상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시스템에 철학을 불어넣어야 한다. 또한 시스템 이전에 철학이 있어야 한다. 즉 철학(philosophy)을 바꾸어 시스템(system)을 바꾸고, 시스템을 바꾸어 행동(behavior)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어 성과(performance)를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언젠가 두부를 파는 한 식품회사에 방문했을 때, "당신 회사는 무엇을 파는가?"라고 질문해 본 적이 있었는데, 뜻밖에도 그들은 두부가 아니라 웰빙에 대한 철학을 판다고 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두부를 만들지만 철학이 없이 만들면 사람을 해치는 불량식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이렇게 철학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세상을 바라보는 눈도 그에 따른 행동도 모두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자는 마케팅의 할아버지를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할아버지가 없다면 내가 있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철학이 없다면 마케팅도 없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책은 철학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이 시장을 평화적으로 점령하는 가장 효율적인 무기라고 강조하면서, 고객의 지갑을 여는 얕고 좁은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여는 크고 깊은 마케팅 철학 10가지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 차례

프롤로그_ 마케팅의 할아버지는 철학이다

01 마케팅 철학 제1법칙 : 들숨날숨의 CC
"관계의 마술을 잊지 마라!"

02 마케팅 철학 제2법칙 : 보이지 않는 CC
"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라!"

03 마케팅 철학 제3법칙 : 희망과 체험가치의 CC
"연애편지를 많이 쓰면 애인이 우체부와 결혼한다!"

04 마케팅 철학 제4법칙 : 졸도시키는 CC
"고객의 지갑을 닫게 하고 마음을 열게 해라!"

05 마케팅 철학 제5법칙 : 고객가치의 CC
"싼 제품은 과연 가치가 없는가?"

06 마케팅 철학 제6법칙 : 차별화의 CC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일은 필요없다!"

07 마케팅 철학 제7법칙 : 브랜드의 CC
"브랜드만 이야기하는 것은 경솔하다!"

08 마케팅 철학 제8법칙 : 감성의 CC
"여자가 원하는 것을 알면 세상은 당신 것이다!"

09 마케팅 철학 제9법칙 : 고객화의 CC
"좋은 회사는 재고가 없는 회사다!"

10 마케팅 철학 제10법칙 : 윤리와 진실의 CC
"잡은 물고기에 먹이를 주라고?"

에필로그_ 철학을 파는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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