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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상품은 기획부터 다르다
 저자 : 최창일
 출판사 : 더난출판
 출판년도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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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상품은 기획부터 다르다
저자 : 최창일 / 출판사 : 더난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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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창일 지음
더난출판 / 2006년 10월 / 220쪽 / 10,000원


▣ 저자 최창일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주)럭키의 위생제품 개발연구원으로 입사해 전략기획, 연구 관리를 거쳐 현재 (주)LG생활 건강 소비자 분석연구팀의 책임연구원이다. 시나리오에 근거한 미래 로드맵 구축, 지식경영 및 핵심 역량의 도출, 기술 전략 및 소비자 니즈에 근거한 신상품 기획 등 상품 연구 개발과 혁신에 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특히 저자는 기술 개발자에서 출발하여 소비자 분석 연구원으로 이어지는 특별한 이력을 바탕으로 상품 개발의 두 축인 기술과 고객, 어느 것 하나 놓침 없이 포괄적인 안목으로 상품을 기획하여 마케팅의 성공으로 연결짓는 실천적 방법론을 낳았으며, 그 핵심 포인트를 이 책에 담았다.


Short Summary

기업 활동이란 '고객에게 대가를 받고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더 많은 고객에게 대가를 받고 제공하면 된다. 기업 성장 전략의 방법으로 신상품 개발이 주류를 이루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말처럼 그리 쉽고 간단한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신상품의 성공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신상품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매력적인 상품 기획을 제시하고 있는데, 매력적인 상품이란 경쟁사의 상품과 뚜렷하게 구분되는 차별성을 보유한 상품을 의미한다. 그런데 차별성이란 '기존의 것과 다른 것'이다. 따라서 차별성은 기존 사고의 연장선상에서는 실현되기 어려우며,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남과 다르게 보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마인드에 덧붙여 마케터에게는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상품은 자기만족을 위해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사용할 고객을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마케터는 자신이 아닌, 상품을 구입하고 사용할 고객의 관점에서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성공하는 신상품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력적인 상품의 구성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고객이 어떻게 차별화를 인식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의 특징에 따른 상품 혁신 프로세스의 차이점도 알아야 하고, 다음으로 상품의 설계 경로를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매력적인 상품은 고객의 욕구에서도 올 수 있지만, 기술에서도 올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즉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기술 씨앗을 잘 선택함으로써 성공 상품이 만들어질 수도 있고, 반대로 새로 발굴된 기술에 잘 맞는 고객의 욕구를 찾아 접목함으로써 만들어질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설계 경로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매력적인 상품을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 책은 글로벌 경쟁시대의 성공한 상품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차별적인 관점과, 매력적인 상품을 창출한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프로세스 및 스킬을 CEO, 마케터, 디자이너, 광고 기획자 등 상품 개발에 관여하는 모든 비즈니스맨이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리하고 있다.


▣ 차례


추천의 글
저자의 글

1. 끌리는 상품이 성공한다
매력적인 상품은 무엇이 다른가 / 차별화된 신상품이 실패하는 이유
매력적인 상품,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 매력적인 상품 설계, 사례를 통해 배운다
왜 상품 기획이 중요한가

2.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6가지 스마트한 시각
현재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면 기회가 보인다(New Angle)
넓게 볼수록 기회의 창은 열린다(Expanded Angle)
고객 접점을 다시 보면 놓쳤던 기회가 보인다(In-situ Planning Angle)
창의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Creative Angle)
게임의 룰을 바꾸기 위한 미래로부터의 시각을 가져라(Futuristic Angle)
스스로의 역량을 파악하고 최대한 활용하라(Inner Angel)

3. 상품의 다양한 설계 경로를 이해하자
경로 Ⅰ 성공한 기업 사례에서 혁신의 원류 찾기
경로 Ⅱ 나무보다 숲을 보고 추진한다
경로 Ⅲ 고객을 정의하고 고객의 욕구를 읽어라
경로 Ⅳ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현장을 관찰하라
경로 Ⅴ 고객의 높아지는 욕구를 예측하는 법
경로 Ⅵ 기술이 상품을 낳는다
경로 Ⅶ 창의적 발명가의 아이디어에서 배운다

4. 끌리는 상품 개발 프로세스
소비자 욕구와 기술을 융합하라 / 브랜드, 상품, 기술은 연계성을 가져야 한다
상품 개발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 두 가지 진실의 순간에서 승리하라
상품 개발 단계마다 차별화를 증가시켜라 / 상품 검증은 빠를수록 좋다

5. 끌리는 상품은 함께 만드는 것이다
창의적인 팀으로 전환하라 /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리더십이 중요하다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갈등을 줄이는 법 / 매력적인 상품은 모두의 합작품이다
사전에 위기 대응 계획을 수립하라 / 고객의 반응을 다음 상품 기획에 반영하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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