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4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마케팅 없는 영화 없다
 저자 : 김혜원
 출판사 : 시아
 출판년도 : 2009년 09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마케팅 없는 영화 없다
저자 : 김혜원 / 출판사 : 시아
교보문고  BCMall     
디지털 네이티브
저자 : 돈 탭스콧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저자 : 이방형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김혜원 지음
시아 / 2009년 9월 / 312쪽 / 15,900원


▣ 저자 김혜원

충무로 영화 기획 홍보마케팅 1세대. 1986년 화천공사 기획실에 들어가 한국영화 <신의 아들>, <아다다> 등으로 본격적인 한국영화 기획 홍보마케팅 시대를 열었다. 월간비디오, 로드쇼 기자를 거쳐 1997년부터 '김민지'란 이름으로 영화홍보마케팅 아트로드, 2003년에 에이엠시네마를 설립해 <번지점프를 하다>, <챔피언>, <역전에 산다>, <마파도>, <애인>,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구세주>, <중천>, <사랑> 등의 한국영화와 외화 <아메리칸 뷰티>, <뷰티풀 마인드>, <캐스트 어웨이>, <캐치 미 이프 유 캔>, <슈렉>, <백치들>, <책상서랍 속의 동화>, <그림형제> 등 100여 편을 홍보마케팅했다. 2005년 치밀하고 다양한 홍보마케팅 전략으로 예상을 뒤엎고 <마파도> 흥행에 성공, 그해 여성영화인모임의 마케팅 부분 '올해의 여성영화인상'에 수상했다. <사랑>(2007)부터는 영화 홍보마케팅사로서는 유일하게 시나리오 단계에서부터 심층면접과 토론을 통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조사, 파악하는 마케팅조사기법인 FGI(표적집단면접법)를 도입해 주목을 받았다. 인하대, 한세대, 한국영화아카데미, 한겨레교육문화센터 등에서 영화 홍보마케팅을 강의했으며, 현재 청운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있다.


Short Summary
충무로에서 오랫동안 영화 마케터로 일한 저자의 실전 경험과 현장에서 활동하며 습득한 탄탄한 분석력,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이 빚어낸 풍부한 노하우가 체계적이고 실감나게 표현되어져 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실제로 활용되는 활동들을 요목조목 빠짐없이 담아 놓은 실전 가이드로서의 이 책은 영화인으로서 애정이 듬뿍 담아 있기에 더욱 빛을 발하는 것 같다. 영화 마케터로서 입문하고자 하는 이들이 가장 궁금해할만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 스크린 속 스타들의 뜻밖의 이야기, 최근 개봉 영화를 인용한 설명들이 구구절절 피부로 와 살갑다. 저자가 현장에서 터득한 마케팅의 비법과 그러면서 마찬가지로 겪어야만 했던 아쉬움이나 어려움 등은 마치 믿음직한 선배에게 느끼는 친근감마저 든다. 특히 풍부한 자료는 '너무 많은 비밀을 공개하는 것 아닌가'싶을 정도다. 영화에 대한 세밀한 분석까지 여느 마케팅 서적에서 접할 수 없기에 더욱 소중하고, 그래서 더욱 더 유용한 자료가 되는 책이다. 영화뿐 아니라, 마케팅에 관한 일을 지망하거나 현재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누군가 이 책을 읽고 '최고의 맛'을 선사하는 '최고의 마케터'가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한국영화 마케팅 실무를 중심으로 영화 홍보 마케팅의 '모든 것'을 정리한 책이다. 다른 영화 마케팅 책들이 실무경험이 아닌 자료조사에 의한 이론적 차원에서 썼다면, 이 책은 생생한 실무 경험이 바탕이다. 때문에 이론과 실무의 거리를 최소한으로 줄였다는 것이 자랑이다. 마케팅 없는 영화는 세상에 없다. 아무리 좋은 영화, 재미있는 영화도 마케팅 없이는 흥행에 성공하기 어렵다. 진실한 마케팅, 과학적인 마케팅, 기발한 아이디어의 마케팅이야말로 영화를 더욱 가치 있고, 크고, 아름답게 만드는 소중한 요소다. 그것을 위해 밤을 새며 박봉에 현장을 뛰어다니고, 머리들을 짜낸다. 그들에게 박수를 보내주면 어떨까?


▣ 차례
제1장. 날개 꺾인 한국영화

괴물의 추락 / 한국영화, 그래도 희망은 있다

제2장. 영화 마케팅 환경부터 이해하자
뉴미디어 세상이다 / 영화는 특별한 상품이다
이런 것들이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

제3장. 영화 마케팅은 특별하다
영화 마케팅의 ABC / 마케팅 기획서, 어떻게 꾸미나 / 작품을 분석하라
마케팅 목표를 정하라 / 컨셉트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세워라
마케팅에도 전략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단계별 전략을 수립하라

제4장. 영화 PR과 MPR 전략을 알자
PR 전략이란? / MPR 전략과 전술은? / MPR에서는 퍼블리시티가 중요하다
보도자료와 보도기사는 이렇게

제5장. 조사부터 먼저 해라
과학적 마케팅 기획방법 /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마케팅 기획을 위한 조사론 /
영화의 대표적 양적 조사: 서베이 / 영화의 대표적 질적 조사: FGI와 실제 상황으로 FGI 실습

제6장. 길은 많다 - 뉴미디어 시대, 다양한 영화 마케팅 기법
매복 마케팅 / 노이즈 마케팅 / 버즈 마케팅 / 스텔스 마케팅
게릴라 마케팅 / 입소문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제7장. 혼자하지 마라 - 뉴미디어 시대, 영화와 기업의 공동 마케팅
영화와 기업의 타이 인 프로모션 / 공동광고- 영화와 CF의 만남 /
새로운 맞춤형 광고: 브랜드 커스토마이즈드 / 성공적인 PR

제8장. 새로운 영화 마케팅 채널, 뉴미디어
인터넷 / 지상파 케이블 TV에 대한 이해 / 뉴미디어의 광고 믹스 전략

제9장. 영화 마케팅도 '온라인' 시대
온라인 마케팅이란? / 영화 온라인 마케팅 / 영화 온라인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제10장. '입소문'보다 무서운 것은 없다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매력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원으로서 온라인 구전 연구

부록 - <사랑> 홍보 마케팅 기획서
<사랑> 기업 공동 프로모션 기획서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