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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저자 : 정연승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도 : 2010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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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저자 : 정연승 / 출판사 :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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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승 지음
한스미디어 / 2010년 1월 / 302쪽 / 13,000원


▣ 저자 정연승

서울대 경영학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영학(마케팅)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장기신용은행, 삼성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 이노션을 거치면서 경영전략, 마케팅, 유통, 광고, 브랜드 분야에 관한 다양한 컨설팅과 리서치 분야의 실무경험을 쌓아왔다. 현재 안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국소비자학회 상임이사, 한국유통학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심분야는 소매유통 전략, 브랜딩 전략, 뉴로 마케팅, 공익 마케팅, 실버 마케팅 등이며 주요저서로 『2018, 인구변화가 대한민국을 바꾼다』, 『한국경제 리포트』, 『SERI 전망 2001년』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은 뉴로 마케팅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인간의 무의식, 감정, 감각 등과 관련하여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현상과 사례들을 마케팅의 대표적인 법칙 49가지를 적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수많은 마케팅 이론과 법칙들 가운데 뉴로 마케팅의 대표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는 무의식, 감정, 감각 등과 연관 있는 법칙들을 선별하여 실제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 셈이다.

그렇다면 과연 뉴로 마케팅은 세부적으로 어떠한 영역들을 다루는 마케팅 기법인가? 우리는 여기서 뇌 과학의 발전으로 밝혀진 뇌지도가 제공하는 소비자 행동 분석의 근거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뇌 활동의 전체적인 흐름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각(자극)에 대해 각각 이성, 감성, 본능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들이 작용하여 최종적으로 행동(반응)으로 나타나는 순서로 이어진다. 즉 외부적인 말초 자극에 대해서는 감각적 반응이 먼저 대응하게 되며, 다음으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모든 자극에 대해서는 자극의 원천과 성격에 따라 각각 이성, 감성, 그리고 본능(무의식)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들이 활성화되면서 대응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뉴로 마케팅과 관련되는 마케팅의 영역들을 총 4가지 그룹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있다.

첫째, 무의식. 인간의 깊은 잠재의식과 관련된 것으로서 생명유지, 모성애, 성욕 등과 관련이 있으며, 소비자의 충동구매의 대부분을 설명하는 영역이다. 둘째, 감정. 인간의 기분, 감성, 느낌 등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보통 우뇌에 의한 직관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는 영역이다.셋째, 감각. 본능에 가까운 소비자의 말초적 반응으로, 미학적 · 상징적 요소가 보다 중요시되는 영역이다. 쉽게 말해 시각 · 청각 · 후각 · 촉각 · 미각을 말한다. 넷째, 의식. 인지, 이성, 논리, 정보 처리, 합리성, 사회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통 좌뇌를 바탕으로 한 이성적이며 정보 중심의 소비자 반응을 설명하는 영역이다. 이 책은 무의식(15가지), 감정(13가지), 감각(7가지), 의식(14가지)의 총 49가지의 마케팅 법칙을 중심으로 뉴로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이론과 사례들을 관찰 분석했다.


▣ 차례

머리말_ 뉴로 마케팅의 세계로 안내하는 49개의 황금열쇠
프롤로그_ 소비자의 의식과 무의식, 감정과 감각을 지배하라

1장 무의식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01 잠재의식을 자극하라 - 서브리미널 효과
02 친구 따라 강남 간다 - 밴드왜건 효과
03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좋아 보인다 - 후광의 법칙
04 자꾸 보면 정이 든다 - 에펠탑 효과
05 주객이 전도되다 - 미끼 효과
06 자기합리화로 소비한다 - 소크라테스의 법칙
07 1등만 기억되는 세상 - 1등의 법칙
08 사소한 것 한 가지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 깨진 유리창의 법칙
09 마술의 속임수에 넘어가다 - 대조 효과
10 좋은 것만 믿는 긍정의 힘 - 바넘 효과
11 익숙한 것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 습관 지향의 법칙
12 정직한 기업, 정직한 상품이 통한다 - 정직의 법칙
13 몰링의 유혹에 빠지다 - 레이아웃의 법칙
14 원하는 것, 바라는 것만 인식된다 - 칵테일 효과
15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컬처코드의 법칙

2장 감정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16 너무 좋아 심장이 뛴다 - 스탕달 신드롬
17 궁금한 건 못 참는다 - 자이가르니크 법칙
18 희소할수록 더 간절하다 - 희귀성의 법칙
19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한다 - 청개구리 효과
20 빚지고는 살 수 없다 - 미리 주기 효과
21 문화적 욕구를 충족한다 - 컬처 효과
22 헌 집 줄게 새 집 다오 - New 선호 법칙
23 이야기가 있는 상품을 선택한다 - 스토리텔링의 법칙
24 추억을 팔아라 - 향수정서 자극의 법칙
25 제품에 '재미'를 덧씌운다 - 플레이 법칙
26 울면서도 겨자를 먹는다 - 콩코드 법칙
27 동변상련에 호소하라 - 현수교 효과
28 신뢰와 공감의 강력한 힘 - 블로그 효과

3장 감각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29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다홍치마 효과
30 상징성과 간결함으로 감성을 자극하라 - 알파벳의 법칙
31 색상으로 개성을 표현한다 - 컬러의 법칙
32 눈으로 보고 귀로 듣게 하라 - 청각 자극의 법칙
33 몽타주로 호기심을 자극하라 - 크레쇼프 효과
34 오감으로 직접 체험한다 - Touchy-Feely 법칙
35 감출수록 더 궁금하다 - 실루엣의 법칙

4장 의식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36 비쌀수록 더 팔린다 - 베블런 효과
37 남들과 똑같은 건 싫다 - 스놉 효과
38 감정이입으로 소통하라 - 동일시 효과
39 전문가의 신뢰를 팔아라 - 보증 효과의 법칙
40 웬만하면 대세를 따른다 - 사회적 증거의 법칙
41 '프레임'에 따라 선택이 달라진다 - 프레이밍 효과
42 입소문으로 팔아라 - 빅 마우스 법칙
43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다 - 자물쇠의 법칙
44 기억에 남는 한 방이 필요하다 - 유사 차별화 효과
45 짧지만 강력하게 어필한다 - 비교 효과의 법칙
46 기발한 아이디어가 죽은 기업을 살린다 - 역발상의 법칙
47 의식과 믿음이 행동을 지배한다 - 플라시보 효과
48 외양간 잘 고치는 기업이 성공한다 - 사후관리의 법칙
49 아까워서 다시 산다 - 디드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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