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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케팅 혁명
 저자 : 하이테크마케팅그룹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판년도 : 2010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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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케팅 혁명
저자 : 하이테크마케팅그룹 / 출판사 : 원앤원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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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테크마케팅그룹 지음
원앤원북스 / 2010년 02월 / 257쪽 / 14,000원

▣ 저자 하이테크마케팅그룹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의 마케팅 관련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수행을 목적으로 12명의 교수와 10여 명의 업계 전문가들이 결성한 모임이다. 정기적인 월례발표모임을 통해 연구성과와 업계 정보를 교류하고 기업체 자문, 연구과제 수행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김상훈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퍼드대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하이테크마케팅,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다.

김영찬 연세대 상대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 경영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계량마케팅, 마케팅 전략, 마케팅 조사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다.

도준웅 연세대 MBA를 취득하고 현대종합상사 e비즈니스 팀장, 현대 뉴욕법인, 삼성전자그룹 사업전략실장, B2B 전자상거래 회사인 (주)엔투비에서 전략기획본부장(CIO겸임)을 거쳐 현재 전략 컨설팅사인 맥킨지&컴퍼니에 근무하고 있다.

박선영 한양대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소비자경제학 석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국대 밀러MOT스쿨 기술경영학과에서 하이테크 마케팅, 하이테크 상품개발론을 가르치고 있으며, 미래기술시장 및 컨버전스 시장에 있어 소비자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이의훈 서울대 경영대학에서 학 석사를 졸업하고 조지아주립대에서 마케팅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KAIST 경영과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aging과 greening 현상에 대한 마케팅적 해결을 주로 연구하고 IT 활용 방안을 접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장혁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ESSEC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HEC 조교수를 거쳐 현재 고려대 경영대학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로얄티 프로그램 설계,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제품 확산 분야 연구를 하고 있다.

이지은 서울대 소비자아동학과를 졸업하고 퍼듀대에서 소비자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브랜드와 소비자행동, 아트 마케팅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다.

최자영 한양대를 졸업하고 오하이오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하이오주립대 전임강사, 삼성전자 과장을 거쳐 현재 숭실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신제품 수용, 온라인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한상린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통관리, B2B마케팅, 상품 전략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한상만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컬럼비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홍콩과기대 조교수를 거쳐 현재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상품 확산, 디지털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다.


Short Summary

21세기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면을 강조하는 동시에 감성적인 면까지 중요시하며 양면성을 지닌 '스마트 소비자'로 바뀌었다. 그들은 블로그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어 최적의 대안들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다. 최근 기업에게도 이러한 메가트렌드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특히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마켓센싱'이 초 단위의 시간 경쟁으로 변화된 것이 현실이다. 이제는 정보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는 기업의 지배력이 점점 커져가는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변화 중에서 이 책에서는 특히 6가지 중요한 트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여섯가지는 소비자2.0, 인터넷마케팅2.0, 검색2.0, 블로그2.0, 웹로그2.0, 전자상거래2.0이다. 저자들은 이 여섯가지 메가 트렌드를 통해 본격적인 소비자 주권시대로 돌입한 지금, 기업들의 웹 마케팅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기업들 그리고 소비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있다.


▣ 차례

지은이의 말_ 지식의 창출을 누가 주도하는가, 그것이 답이다!
프롤로그_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파워, 웹2.0

메가트렌드1 - 새로운 소비유형의 등장, 소비자2.0
기업의 생존 DNA인 프로슈머를 활용하라
대중의 지혜인 집단지성에 한계는 없다
소비자를 기업의 문제 해결에 참여시키는 크라우드소싱
동호회와 커뮤니티도 압력단체로 변할 수 있다
소비자는 기업의 응답을 무작정 기다리지 않는다
필요한 정보가 알아서 찾아오는 RSS
광고와 영업사원의 감언에 현혹되지 않는 소비자들
MS의 컴퓨터 운영체제를 위협하는 무서운 웹2.0
웹2.0의 시대에서 웹3.0의 시대로
One Point Lesson 1 - 웹2.0의 대표기술
One Point Lesson 2 - 웹2.0 기술 및 서비스관련 핵심용어

메가트렌드2 - 고객과의 관계를 장악하라, 인터넷마케팅2.0
소비자가 신나게 놀 수 있도록 멍석을 깔아줘라, SNS
기업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관계'를 생각하라
친구 따라 제품 산다, 네트워크 효과
입소문의 중심, 허브를 공략하라
관계 마케팅의 핵심, 고객생애가치
떠오르는 니치마켓, 트위터
콘텐츠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확장하라
기업의 브랜드를 고객이 경험하게 하라

메가트렌드3 - 웹마케팅에 날개를 달아라, 검색2.0
사람처럼 생각하는 똑똑한 검색으로의 진화, 시맨틱 웹
소비자와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검색
신규 방문자를 꾸준히 얻을 수 있는 검색엔진 마케팅
웹마케팅의 중심,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
검색광고비용, 지불 방식에 따라 다르다
One Point Lesson 3 -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검색엔진
사이트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랜딩페이지
One Point Lesson 4 - 랜딩페이지 관리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

메가트렌드4 - 지상 최대의 온라인 광장, 블로그2.0
전 세계를 휩쓴 메가트렌드, 블로그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라
어설픈 프로보다 훨씬 나은 아마추어들의 블로그 마케팅
기업 블로그도 개인 미디어가 될 수 있다
블로그라는 온라인 광장을 최대한 활용하라
One Point Lesson 5 - 꼭 알아둬야 할 블로그 용어
UCC는 죽지 않는다, 다만 확대 재생산될 뿐이다
기존의 상식을 파괴하는 UCC 마케팅
One Point Lesson 6 - UCC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사례

메가트렌드5 - 방문객의 모든 것을 알아낸다, 웹로그2.0
고객의 발자취를 빈틈없이 분석하라
방문객의 이탈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Who, When, What, Where, Why를 알아낸다
검색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 재방문을 유도하라
One Point Lesson 7 - 검색엔진 효과 분석

메가트렌드6 - 새로운 가치를 찾아낸다, 전자상거래2.0
최초의 쇼핑몰 인터파크에서 하이브리드몰 11번가까지
국내 3대 유통채널의 중심, B2C 전자상거래
One Point Lesson 8 - 전자결제의 새바람, Payment2.0
B2C 시장도 탐내는 B2B의 엄청난 잠재력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새로운 가치 찾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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