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4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스토리 마케팅
 저자 : 유혜선, 서용구
 출판사 : 명진출판
 출판년도 : 2010년 06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스토리 마케팅
저자 : 유혜선, 서용구 / 출판사 : 명진출판
교보문고  BCMall     
고객을 떠들게 하라
저자 : 앤디 서노비츠 / 출판사 : 국일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마케팅을 아는 여자
저자 : 데니스 마이클스 /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교보문고  BCMall     

 
유혜선, 서용구 지음
명진출판 / 2010년 06월 / 255쪽 / 13,000원


▣ 저자
유혜선
동아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산업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고품격 서비스마케팅(Hospitality)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20년 동안 웅진그룹에서 일했으며 숙명여대 문화관광과에서 <서비스 리더십>과 <국제문화와 리더십>, 백석문화대학교에서 <이미지메이킹>, 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고객서비스전략>을 강의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 및 국공립기관에서 CS 경영 및 고객만족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여성부 사이버 대표 멘토 10인에 선정되어 활동 중이다. 현재 SM(Service&Marketing) 컨설팅 대표를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The Wave:나로부터 시작하는 물결리더십』, 『블루 스타킹:잠자는 카리스마에 키스하라』, 『유혜선의 당당한 서비스』, 『아나운서처럼 세상과 연애하라』가 있다.

서용구 글로벌 MBA인 르 꼬르동 블루 Hospitality MBA 한국 디렉터이며, 국가브랜드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한 후,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한국인 최초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대기아자동차, 삼성전자, SKT, CJ, 농심 등 국내 대기업에서 마케팅 및 유통 분야의 자문과 강의를 맡아왔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임 중이다. 저서로는 『I.D.E.A.』, 『브랜드 아우라의 비밀』, 『프리미엄 브랜드의 비밀』, 『미니스커트 마케팅』(공저) 가 있다.


Short Summary

'마케팅'은 용어 그대로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경쟁 시장에서 마케터가 생존을 위해 수행하는 시장 활동'을 말한다. 나날이 치열해지는 브랜드 간의 경쟁, 그리고 우리의 시선이 머무는 모든 곳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광고들. 이제 자본주의가 성숙해 가고 있는 오늘날 경영과 마케팅은 모든 이가 생존을 위해 알아야 할 삶의 필수지식이 되었다. 20세기 최고의 경영 구루로 평가받는 피터 드러커 교수는 일찍이 "21세기 기업 활동에서 혁신과 마케팅을 빼고 나머지 모든 것은 아웃소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케팅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주는 통찰력 있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마케팅은 세일즈를 불필요하게 만들고, 성공적인 브랜딩은 마케팅을 불필요하게 만든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을 좀 더 쉽게 해석해보면 "세일즈를 하는 사람 위에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있고, 마케팅을 하는 사람 위에 브랜딩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말이 된다. 소비재 시장을 표준으로 우리나라 대부분의 시장이 '세일즈' 중심에서 '마케팅' 중심으로, 최근에는 '브랜드'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1997년 말 IMF외환위기가 발생하기 이전의 한국은 고성장 국가로 이른바 "만들면 팔린다"는 말이 실감나던 시절이었다. 이때가 세일즈 전성기였고 과감한 투자와 추진력, 즉 '남성성'이 각광을 받던 시대였다.

그러나 1999년 이후부터는 "만들어도 팔리지 않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제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애프터서비스'는 기본이고 여기에다 섬세한 타깃팅과 고객관리를 통한 감성적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생존을 담보할 수 없는 시장이 된 것이다. 따라서 섬세함과 관계관리 등 '여성성'이 강력한 조직의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2008년 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세상은 더욱 본격적인 드림 소사이어티로 발전하고 있다. '꿈', '개성' 그리고 '스토리'가 경제적 부가가치를 만드는 시대에는 브랜드 마케팅이 필수적이다. 브랜드 마케팅을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활동이라고 보면 오산이다. 꿈과 열정, 그리고 프라이드를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맺는 활동이라고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문학과 기술의 교차로', 'Think Different'로 대변되는 애플의 성공신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애플과 같은 아우라 브랜드의 성공신화는 폭넓은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 디자인, 그리고 단순하고 놀라운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창의성이 조직경영에 핵심 역할을 하는 브랜드 마케팅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마케팅의 세계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그 흐름을 이해하면 세상이 더 흥미진진하고 새롭게 보일 것이다. 이 책은 현대인의 소비생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30여 가지 최신 마케팅 기법을 '스토리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이야기 방식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마케팅 시대를 살아가는 독자 여러분의 시장 센스가 향상되기를 기대하며, 시장에서의 건투를 빈다.


▣ 차례

책머리에_ 이야기와 지식이 살아 있는 마케팅 입문서
프롤로그_ 왜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할까요?

1. 마케팅은 유혹이다
교수님 마케팅이 뭐예요?
브랜드 마케팅: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퍼스널 마케팅:나는 나를 마케팅한다
CEO 마케팅:걸어 다니는 기업의 광고판
숫자 마케팅:숫자를 알면 마케팅이 즐겁다
컬러 마케팅:색으로 승부하라

2. 마케팅은 생활이다
어느 인턴사원의 눈물
MOT 마케팅:가장 진실한 순간에 최상의 선택을 한다
입소문 마케팅:입에서 입으로 소비자가 전한다
바이러스 마케팅:바이러스 감염을 벤치마킹하라
여성 마케팅:기업과 시장은 여성이 리드한다
감성 마케팅:가장 인간적인 오감을 충족시켜라

3. 마케팅은 행복이다
넌 압구정동 죽순이었잖아?
귀족 마케팅:지상 최고의 가치를 누린다
프레스티지 마케팅:가진 자의 자부심
문화 마케팅:세상은 그들의 것이다
파티 마케팅:대한민국은 지금 파티 중
프린세스 마케팅:공주와 왕자가 세상을 바꾼다
웰빙 마케팅:자연과 건강을 키워드로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서비스 산업의 VVIP

4. 마케팅은 일탈이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정처 없는 이 발길
스포츠 마케팅:함께 뛰고 함께 즐긴다
스페이스 마케팅:건물과 거리에 스토리를 입혀라
에코 그린 마케팅:사랑은 뜨겁게 지구는 차갑게

5. 마케팅은 생존이다
시련 속에서 피는 꽃이 더 아름답다
고객 아이덴티티 마케팅:시장을 다시 정의하라
번들 마케팅:묶어야 잘 팔린다
길거리 마케팅:거리에서 고객과 승부한다

6. 마케팅은 죽지 않는다
노병은 죽지 않고 다시 돌아온다
하이테크 마케팅:소셜 미디어와 트위터 열풍
향수 마케팅:인간적인 것을 그리워한다
온라인 마케팅:첨단에 기죽지 마라

에필로그_ 또 다시 세상으로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