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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저자 : 오가와 가즈히로
 출판사 : 더숲
 출판년도 : 201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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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저자 : 오가와 가즈히로 / 출판사 : 더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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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가와 가즈히로 지음
더숲 / 2010년 6월 / 285쪽 / 14,900원


▣ 저자 오가와 가즈히로

'오가와(小川)'라는 성(姓)을 가진 이들, 오가와 히로시, 오가와 가즈히로가 의기투합하여 결성한 크리에이티브 유니트이다. 주로 소셜미디어와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과 브랜딩을 실시하며 이 분야의 저명한 마케팅 전문가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이들은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직접 실행하여 누구보다 성공과 실패를 많이 맛본 기업의 경영자이다. 이 책에 기술된 마케팅의 기법은 이들이 겪은 시행착오에서 얻은, 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는 소중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정리한 것이다. 무엇보다 일선 현장에서 뛰고 있는 마케터들의 니즈가 이 책에 반영되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마케터들에게 통쾌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 역자 천채정

서울여자대학교와 일본 치요다 공과 예술전문학교를 졸업했다. 대중잡지 《엘르》, 《유행통신》의 편집부 기자로 일하다가 현재는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잘 나가는 그녀들은 30대에 결혼했다』, 『전략적 편지쓰기』, 『이지고잉』, 『사람을 움직이는 급소는 따로 있다』, 『차이나머니 시대-세계를 움직이는 중국경제』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소셜미디어란 트위터, 블로그, SNS, UCC 등을 가리키며, 사용자들이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상의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은 이제 포털이나 검색엔진이 전성기를 누리던 시대를 지나 소셜미디어가 두각을 나타내는 시대로 변모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 소셜미디어 없이는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기존 매스미디어마케팅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상품 및 업계에 관한 지식만 있다면 대기업과도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상반된 개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하는 도구로 생각하면 소호나 개인사업자는 물론 대기업까지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일본의 저명한 마케팅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을 중심으로 저술한 실전 교과서인 이 책은 대기업, 중소기업, 1인 기업 등으로 유형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맞게 소셜미디어마케팅의 기본전략부터 활용방안에 이르기까지 짚어준다. 소셜미디어 활용자들이 어떻게 하면 다양한 미디어를 조합하고 재구성하여 좀 더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을 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 차례
CHAPTER 1. 소비자와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마케팅

새로운 마케팅의 등장 / 소셜 웹기술이 무기다
당신은 지금 누구와 싸우고 있는가 /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심어라
매스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로 / 마케팅 퍼넬 / 퍼넬 속 고객의 마음을 읽어라
마케팅의 다각화 / 네 가지 마케팅 전략

CHAPTER 2. 새로운 전쟁-소셜미디어를 이해한다
소셜미디어의 무기는 무엇인가 / 소셜 스트림의 총아, 트위터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소셜 스트림 / 웹과 기존 미디어의 차이
소셜 웹기술이 탄생시킨 웹 2.0 시대 / 블로그의 등장
클라우드 컴퓨팅과 The Super Fresh Web / 소셜 스트림이 현실 사회에 미치는 영향
트위터 이후의 소셜미디어마케팅 /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활용 모델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 먼저 무기에 대해 숙지하라
강점: 고객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 / 약점: 순간적으로 주목을 끄는 힘이 약하다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고 뉴스레터와 소셜미디어의 본질적인 차이
모바일 마케팅과 소셜미디어마케팅 / 소셜미디어마케팅적 체제 만들기

CHAPTER 3.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전략과 전술
기본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세 가지 관점
기본 전술을 세우는 데 필요한 다섯 가지 관점
패스트 마케팅을 도입하라 /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채택해야 하는 이유
미국 대통령과 소셜미디어마케팅 / 마케팅 믹스의 재구성이 필요하다
오바마 진영과 유니클로 / 전쟁은 새로운 무기를 잘 사용하는 쪽이 이긴다
소셜미디어마케팅과 게임 이론 / 경쟁사보다 먼저 고객의 마음을 선점하라
지금 당장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라

CHAPTER 4. 방어전_시장 리더의 경우
시장의 리더이기에 가능한 마케팅 / 시장 리더의 방어 전략
매스미디어 광고와 소셜미디어의 조합
시장의 리더가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서툰 이유
실패의 위험을 줄이는 네 가지 방법 / 소셜미디어 보호방침을 만들어라

CHAPTER 5. 직접 대결전_2, 3위 기업의 경우
시장 리더의 약점을 공략하라 / 2·3위 기업만의 강점을 살린다
레이디 가가의 소셜미디어마케팅 / 도요타에 맞서는 혼다
포드의 소셜미디어마케팅의 전개 / ANA의 도전

CHAPTER 6. 게릴라전_중소기업의 경우
게릴라전과 소셜미디어마케팅 / 왜 게릴라전을 하는지 이유를 생각하라
트위터를 집중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라 / 동영상과 사진 공유 서비스를 활용하라
시장 분할을 좁고 깊게 / 주요 시장 분할법 / 장기전과 대화 능력이 열쇠다
고객과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라

CHAPTER 7. 혁명전_신규 사업의 경우
'지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기기 위해서' / 혁명전의 의의와 사명
블루오션 전략으로 성공한 다마고치 / 새로운 무기를 활용하라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발상의 전환 / 홍보PR을 가장 중요시하라
광고 매체를 선별, 활용하라 /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라
혁명가라면 책을 써라 / 미디어에 노출하라
대중 앞에서 말할 기회를 놓치지 마라 / 보도자료를 중시하라
주목을 끌었다면 소문을 내라 / 테슬라모터스의 혁명전에서 배워라
심플한 비즈니스 모델에 초점을 맞춰라 / 벤처기업의 머천다이징

CHAPTER 8. 소셜미디어마케팅의 ROI
ROI란 무엇인가 / 효과측정지표는 지표에 불과하다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라 / ROI 측정의 기준
ROI를 향상시키기 위한 열쇠 / 네 가지 전법과 ROI

CHAPTER 9. 차세대 소셜미디어마케팅
구식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한계 / SMO를 고려하라
페르소나를 활용하라 / 캐릭터는 친근감을 준다 / 봇도 사용하라
수치 목표 설정은 임기응변으로 / 스트림 시대 소셜미디어의 네 가지 요소
브랜드는 오감에 있다 / 경쟁사와의 비교조사
트위터만의 SEO 대책 / 논란에 대처하는 자세

부록_ 소셜미디어마케팅 실천 플래닝
오가와 가즈히로 식 소셜미디어마케팅 36계
마케팅을 실시할 때 결정해야 할 것

마치면서 / 감수자의 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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