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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 포스
 저자 : 정연승 외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도 : 2011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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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 포스
저자 : 정연승 외 / 출판사 :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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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승, 김치영, 양옥렬, 김진혁, 박명진 지음
한스미디어 / 2011년 5월 / 312쪽 / 15,000원


▣ 저자
정연승: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연세대에서 경영학(마케팅) 박사학위를 받았다. 장기신용은행, 삼성경제연구소, 현대자동차, 이노션을 거치면서 경영전략, 마케팅, 유통, 광고, 브랜드 분야에 관한 다양한 컨설팅과 리서치 경험을 쌓았으며, 현재 안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광고학회, 한국유통학회 이사, 현대차 자동차산업 연구회, SERI 퓨터마케팅 연구회 간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CJ 등 기업에 자문 및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관심 분야는 광고 및 브랜드, 소매유통, 뉴로 마케팅, 서비스 등이며 저서로는『49가지 마케팅의 법칙』, 『2018, 인구변화가 대한민국을 바꾼다』(공저), 『SERI 전망 2001』(공저) 등이 있다.

김치영: USM(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에서 기계공학, 컴퓨터과학 그리고 통계학을 전공하고 통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레블론(Revlon) 본사에서 6년 여를 광고마케터로 근무한 후 한국으로 돌아와 제일기획 마케팅 전략본부를 거쳐 현재 이노션월드와이드 인터랙티브 조직 국장을 역임하며 인터랙티브 마케팅 전문가로서 삼성과 현대자동차 같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의 국내외 마케팅 캠페인을 이끌고 있다. 사외 활동으로 아시아태평양 광고제 인터랙티브미디어 부분 고문, 국가브랜드위원회, 인터넷진흥원 및 행안부 자문위원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안양대, 서울시립대, 숙명대 출강 및 삼성생명과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기업체 강의 등의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0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을 비롯하여 2009년 굿디자인 최우수상(조달청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런던국제 광고제와 웹베어드와 같은 국제광고제에서도 입상한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양옥렬: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경영과학 석사를 마쳤다. 17년째 이동전화 서비스 기획을 담당해 오고 있으며 2000년대 초 통화연결음서비스 컬러링 개발의 주역이었다. 현재는 SK텔레콤에서 뉴미디어 사업기획 팀장으로 IPTV, 스마트 TV 등 미디어 관련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모바일 앱 개발 방법, 모바일, 스마트 TV 등 미디어 관련 분야이다.

김진혁: 서울대 농경제학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하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2003년부터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유통산업, 마케팅전략, 온라인 콘텐츠 비즈니스 등에 관한 다양한 컨설팅과 리서치 분야의 경험을 쌓아오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SERICEO 콘텐츠팀장을 거쳐 현재 기술산업실 수석연구원으로 재직중이다. 관심 분야는 소매유통 전략, 스페이스 마케팅, 서비스 혁신 등이며 주요저서로『SERI 전망 2011』(공저), 『SERICEO 실전경영 02』(공저), 『미래산업전망대』(공저) 등이 있다.

박명진: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영학(마케팅)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독일 만하임대학교 국제교환과정을 마쳤다. IM리서치, Brandvu, Daum 커뮤니케이션즈, 이노션월드와이드를 거치면서 브랜드/광고/프로모션/인터넷마케팅/스포츠마케팅/CRM 등 마케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았으며 다년간 대학에서 마케팅전략 및 광고전략 등을 강의하였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SK텔레콤, KT, 웅진 등 국내 유수 기업들과 다양한 마케팅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현재 이노션월드와이드의 BRM 팀장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브랜드와 고객들 간의 감정적 관계구축을 통해 궁극적으로 브랜드 로열티 강화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다. 《리얼타임마케팅》, 《마케팅연구》, 《오리콤 브랜드저널》 등에 칼럼을 기고한 바 있다.

Short Summary

애플, 할리데이비슨, 스타벅스, 무인양품 등의 기업을 보면 대규모의 상업적 광고나 공격적인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고도 다른 경쟁 기업보다 대중적 인지도와 고객충성도가 더욱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들 기업의 고객들은 마니아 그룹 층을 형성하면서 자발적으로 기업의 홍보 활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스스로 다양한 니즈와 요구사항을 이들 기업에 제안하고, 역동적으로 기업활동에 참여하는 기대 이상의 활약을 펼치고 있다. 과연 무엇이 이들을 움직이게 만들고 있는 것일까?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인 저자들은 이 책에서 미래의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시장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누리게 하는 결정적 무기로 이모셔널 포스(Emotional Force), 소셜라이징 포스(Socializing Force), 릴레이션십 포스(Relationship Force), 피지컬 포스(Physical Force), 모빌라이징 포스(Mobilizing Force) 등 5가지 힘을 제시하면서, 각 분야별 핵심 이슈와 주제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보고 실행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모셔널 포스'는 소비자의 감성과 무의식에 의한 힘을, '소셜라이징 포스'는 소비자 간 네트워크에 의한 힘을, '릴레이션십 포스'는 기업과 브랜드 간 관련성과 체험에 의한 힘을, '피지컬 포스'는 물리적 공간과 오프라인의 힘을, '모빌라이징 포스'는 이동성 증대와 관련된 힘을 의미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분류해보면 소셜라이징 포스와 모빌라이징 포스, 그리고 피지컬 포스는 고객과의 접점 혹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미디어 전략에 해당하며, 이모셔널 포스와 릴레이션십 포스는 고객의 감정, 무의식 그리고 체험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 전략에 해당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아무튼 저자들은 이 책에서 향후 소비자시장에서 기업은 이 5가지 힘의 확보 정도에 따라 미래 소비시장에서의 명암이 갈리고, 기업 간 경쟁도 이 5가지 힘의 경쟁으로 전환될 것이기 때문에,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이 5가지의 힘을 축적하는 데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 차례

머리말
프롤로그 - 전통적인 마케팅의 종말, 새로운 마케팅의 시대

CHAPTER 1 이모셔널 포스(Emotional Force): 무의식이 소비자를 지배한다
01 거짓말하는 소비자, 거짓말하지 못하는 뇌 / 02 무의식이 지배하는 소비자
03 He says, She says / 04 감성을 측정하는 뉴로 리서치
05 PRODUCT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 제품을 만들어라
06 PLACE 나도 모르게 그 공간을 찾게 하라 / 07 PROMOTION 공감과 재미로 지갑을 열게 하라
08 PRICE 심리적 가격이 보다 중요하다

CHAPTER 2 소셜라이징 포스(Socializing Force): 소셜을 통한 마케팅의 진화
01 디지털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영향력과 개인정보 / 02 구글이 당하는 세상
03 SNS에서의 위기관리: 도요타의 멸망과 도미노의 부활 / 04 소셜커머스: 공동구매를 넘어서
05 위치기반서비스: 소셜과 위치 그리고 콘텐츠의 만남 / 06 소셜게이밍: 마케팅 도구로서의 게임
07 소셜TV & 스마트TV: 바보상자에서 스마트한 TV로
08 증강현실과 물리적 웹: 스필버그가 상상했던 세상

CHAPTER 3 릴레이션십 포스(Relationship Force): 고객과 브랜드의 관계 맺기
01 브랜드와 고객 간 관계 맺기를 위한 콘텐츠 / 02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한 관계 맺기
03 스포츠 콘텐츠를 통한 관계 맺기 / 04 스페이스 콘텐츠를 통한 관계 맺기
05 성공적인 관계 맺기를 위한 콘텐츠 활용

CHAPTER 4 피지컬 포스(Physical Force): 공간으로 팔아라
01 스페이스 마케팅의 교본: 플래그십 스토어 / 02 오감만족: 체험을 판매하라
03 신출귀몰 게릴라 전술: 팝업스토어 / 04 공간과 IT의 기상천외한 만남
05 0.5평의 승부수: 첨단 자동판매기

CHAPTER 5 모빌라이징 포스(Mobilizing Force): 손안에서 움직이는 세상
01 걸어 다니는 고객을 공략한다: 모바일 마케팅 / 02 AISAS 시대를 주도하는 스마트한 제품들
03 고객의 손안에 내 접점을 만들어라: 모바일 앱
04 모바일 시대를 움직이는 첨단 기술: LBS, AR, QR, NFC
05 모바일 앱을 활용한 광고 마케팅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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