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넥스트 마켓
 저자 : 유엔개발계획(UNDP)
 출판사 : 에이지21
 출판년도 : 2011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넥스트 마켓
저자 : 유엔개발계획(UNDP) / 출판사 : 에이지21
교보문고  BCMall     
대한민국 재테크 완전정복
저자 : 매일경제 금융부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자본주의는 어떻게 우리를 구할 것인가
저자 : 스티브 포브스,엘리자베스 아메스 / 출판사 : 아라크네
교보문고  BCMall     

 

유엔개발계획(UNDP) 지음
에이지21 / 2011년 10월 / 352쪽 / 16,000원


▣ 저자 유엔개발계획(UNDP)

국제연합 시스템의 글로벌 개발기관. '빈곤 삭감과 새천년개발목표 달성', '민주적 거버넌스', '위기 예방과 부흥', '환경과 지속가능한 개발'의 네 가지 중점 분야에 있어서 인간이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도록 돕고, 또 각국이 지식, 경험,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세계 135개국에 상주 사무소를 설치하고, 다른 국제연합 기관과 정부, NGO 등과 협력하면서 166개국에서 연간 6,0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100여 개국에서 민간 부문과 연계하여 연간 530여 건, 총액 1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본부는 뉴욕에 있다.


▣ 역자 전해자

20여 년 동안 마케팅 분야에서 일해온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그 사이 이름 앞에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캠페인 디렉터라는 단어가 찍힌 명함을 차례로 가졌었다. 대기업 계열 광고회사의 해외제작팀장을 맡으면서 글로벌 마케팅과의 인연을 맺기 시작, 이후 글로벌 광고회사의 제작 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외국기업들의 한국 내 마케팅 캠페인을 담당했다. 개인적으로는 북극해에서 아프리카, 중동 등 세계 곳곳의 오지 여행길에서 만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더해져 이 책을 번역하기로 했다. 현재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 프로젝트와 강의를 하고 있다.


Short Summary

적절한 시장 조건을 갖춘다면 민간 부문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시장경제에서 기업과 민간 부문은 서로서로 혹은 정부와 상호작용을 한다. 그들이 기꺼이 리스크를 감수하면 수익이 창출되고, 그것이 다시 경제 성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연료가 된다. 개발을 촉진하는 데 있어 민간 부문의 활약 여부는 국가의 힘과 정치, 사회, 경제기구의 질적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유엔이 택한 접근 방식은 민간 부문의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특히 빈곤 감소에 기여하는 성장을 촉진시키는 부문에 중점을 두고, 소비재와 서비스 공급, 제대로 된 일자리와 수입 창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빈곤층의 선택지를 늘리는 것이다.

비즈니스와 시장으로의 접근만으로는 가난을 멈추게 할 수는 없다. 빈곤에는 다양한 측면이 있어서, 각각의 사례에 맞는 유연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빈곤층이 토지, 위생, 교육과 같은 최소한의 자산이나 그 자산을 불릴 수입을 갖게 된다면 더 나은 방식으로 시장에 참여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민간부문에 빈곤층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기업가나 기업에 강력한 인센티브를 주어서 기술 혁신 과정을 창출하고 응용하게 해야 한다. 아울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는 새로운 모델의 사업 기획과 실천을 확산시켜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소비자로, 고용자로, 생산자로 빈곤층을 기업 활동에 포함시키는 데 민간 부문이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정보와 기반 시설, 제도적 지원 부족 등 열악한 환경에 있는 시장에 도전하는 인클루시브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론과 성공 사례를 다룬다.


▣ 차례


Part 1. 수익과 행복을 함께 만드는 비즈니스 기회
01 기업과 빈곤층 모두를 위한 기회
기업을 위한 기회: 혁신과 성장 / 빈곤층을 위한 기회: 삶의 질 개선
인클루시브 비즈니스의 성공사례: 관습 타파

02 인클루시브 비즈니스가 넘어서야 할 시장의 제약요인
시장 정보의 부족 / 규제 환경의 부재 / 물리적 기반시설의 미비
지식과 기술의 결여 / 금융서비스의 이용 제한

Part 2. BOP 시장 개척의 5가지 전략
03 제품과 비즈니스 과정을 현지에 적응시키기(전략 1)
첨단기술을 활용하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디자인하다

04 시장 제약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투자하기(전략 2)
기업 이익을 확보하다 / 사회적 가치를 지렛대로 삼다

05 빈곤층의 강점을 활용하기(전략 3)
빈곤층의 개별 역량을 키우다 / 기존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다

06 다른 기업과 자원을 공유하고 역량을 결합하기(전략 4)
상호보완적 역량을 하나로 엮다 / 자원을 한데 모아 함께 쓰다

07 정부와 정책 대화에 참여하기(전략 5)
개별적으로 정책에 참여하다/ 전시효과로 정책에 참여하다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정책에 참여하다

08 행동에 옮기다
끝맺으며

Part 3. 인클루시브 비즈니스의 실천 사례

참고문헌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