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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무역 첫걸음
 저자 : 홍재화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출판년도 : 2014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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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무역 첫걸음
저자 : 홍재화 /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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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재화 지음
중앙경제평론사 / 2014년 5월 / 256쪽 / 13,000원


▣ 저자 홍재화

중앙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무역진흥공사에 있었고, 무역회사를 경영하고, 무역 책을 냈다. 자체 브랜드 Feelmax(필맥스)로 발가락양말을 수출하고, 맨발신발을 수입한다. 현재 무역에 대한 아이디어와 동기부여를 7,000여 명의 무역카페 회원들과 나누고 있다. 그동안 겪었던 성공과 실패를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품목을 수출입하는 전문무역상사도 준비하고 있다. 『박람회와 마케팅』, 『무역 & 오퍼상 무작정 따라 하기』, 『홍사장의 책 읽기』 등 여러 권의 책을 냈다. 책을 통해서 새로운 사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것을 즐긴다.


Short Summary

한국에서 뭔가를 만들어 파는 회사들은 필연적으로 수출을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한국이라는 나라가 너무 좁기 때문이다. 세계 경제규모 10위권이라고 하지만 인구는 5,000만 명이 채 되지 않는데, 기본적으로 내수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규모를 인구 1억 명 정도로 본다. 게다가 한국은 생각보다 시장이 매우 세분되어 있고, 시장 흐름이 매우 빠르다. 수출을 잘하려면 여러 방법이 있다. 일일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쌓는 방법도 있고, 무역학과에 진학해서 기본기부터 철저하게 닦아서 무역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역시 살아 있는 지식만큼 대단한 것은 없다. 무역학과를 4년 동안 다니더라도 현장에 투입되면 다시 처음부터 배워야 할 만큼 변화무쌍한 것이 무역 분야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무역에서 경험은 중요하다. 이 책은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저자의 관록이 묻어나는 무역 실무서다. ‘Feelmax’라는 자체 브랜드로 발가락양말을 수출하고 맨발신발을 수입하면서 쌓아온 노하우 덕분에 수많은 사례를 이론과 접목하여 생생하게 독자에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책 쓰는 사장으로서 무역 현장에 꼭 필요한 정보를 능숙한 솜씨로 전달해준 덕분에, 초보자에게도 흥미로운 무역 입문서가 된다.


▣ 차례

머리말

1장 수출 어렵지 않다
01 한국은 좁고 세계는 넓다 / 02 영문 홈페이지와 무역사절단으로 시작하자
03 한국에서 팔았으면 해외에서도 팔 수 있다 / 04 소액수출도 있다

2장 중소기업의 전략은 달라야 한다
01 우연성을 감안해야 한다 / 02 적응성을 중시해야 한다 / 03 파트너에게 전략을 보여주자

3장 실무진의 준비사항
01 왜 수출하려고 하는지 알자 / 02 전 세계의 사건은 내 사건이다
03 이론과 실무를 겸비해야 한다 / 04 영어는 잘할수록 좋다 / 05 세일즈맨은 전략적이어야 한다

4장 무역실무 준비
01 수출절차를 숙지하자 / 02 거래조건은 무엇이 유리할까
03 결제조건은 무엇이 좋을까 / 04 외환위험을 조심하라 / 05 잘 만들었으면 잘 보내야 한다

5장 마케팅 전략 수립
01 거시는 미시를 압도한다 / 02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자
03 바이어와 같이 마케팅 전략을 만들자 / 04 마케팅 믹스를 다양화해보자
05 자기만의 위치를 고민해보자

6장 바이어와 관계
01 클레임은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 한다 / 02 스스로 신사라고 생각하며 만나자
03 무슨 일이든 바이어 위주로 진행하자 / 04 바이어와 함께 크는 길을 찾자

7장 협상 전략
01 계약서는 처음에 잘 만들어야 한다 / 02 파트너와의 갈등을 두려워하지 말자
03 바이어의 이익은 내 이익에 앞선다 / 04 협상은 진심으로 하자
05 협상의 이득을 충분히 알리자 / 06 계약이 파기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자

8장 제품 전략
01 제품을 개발할 때는 바이어와 협조하자 / 02 바이어 설득의 핵심을 고민하자
03 한 제품으로 다양한 콘셉트를 만들자 / 04 보편성과 독특성은 조합되어야 한다
05 문화와 스타일은 다를 수 있다 / 06 경쟁이 먼저가 아니라 스타일이 먼저다

9장 가격 전략
01 모든 바이어는 낮은 가격을 원한다 / 02 전략적 가격도 있다
03 내 제품의 가격은 내가 정해야 한다

10장 유통 전략
01 타깃시장이 스스로 정해지는 경우도 있다 / 02 독점은 아무에게나 주는 것이 아니다
03 소량 주문에 대응할 유통방법도 있다

11장 촉진 전략
01 바이어를 만날 방법은 많다 / 02 바이어와 공동브랜드를 만들어보자
03 나는 왜 브랜드에 집착했을까 / 04 자체 브랜드와 OEM 사이에서
05 마케팅은 파트너가, 생산은 한국에서 / 06 왜 박람회에 참가해야 하나
07 박람회의 마케팅적 특성 / 08 수출상담회를 활용하자
09 지사화사업이란 / 10 인터넷은 친구이자 적이다

12장 정부지원 활용
01 수출을 위한 정부지원을 최대한 활용하자 / 02 코트라를 잘 이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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