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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트마크
 저자 : 홍성용
 출판사 : 이새
 출판년도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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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트마크
저자 : 홍성용 / 출판사 : 이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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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용 지음
도서출판이새 / 2015년 10월 / 412쪽 / 20,000원



▣ 저자 홍성용

건축사사무소 NCS lab 및 스페이스 마케팅 디자인 컨설팅 소장, 서울시 공공건축가 MP(Master Planner). 건축사, 건축공학박사,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건축이라는 필터로 경제, 사회 및 타 예술 장르를 분석하고 바라본다. 이러한 작업의 성과물로 국내 최초로 영화와 건축을 이론적으로 분석한 책 『영화 속의 건축이야기』가 탄생했고, 여행을 통해 사회와 건축을 바라본 에세이 『건축가의 특별한 여행법』을 출간했다. 국내 최초로 ‘스페이스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만들고 발표하면서, 2007년 동명의 책 『스페이스 마케팅』을 삼성경제연구소를 통해 펴냈고, 이후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정책 제안서 성격의 『스페이스 마케팅 시티』를 출간했다.

국내 유일의 현역 디자이너 겸 경영 이론가로, 건축과 공간을 경영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작업을 꾸준히 하고 있다. 현역 건축가로서도 다양한 장르의 건축 작품을 진행했는데, 과천 ‘마이알레’ 타운 두 곳, 신사동 ‘멜론 빌딩’, 등촌동 ‘알로(HALO)’ 등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 스페이스를 디자인했다. ‘KT 전화국 활용에 대한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2010)’, ‘아이파크 광교 쇼핑몰 콘셉트 컨설팅(시행 : 네오벨류)’ 등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의 컨설팅 및 디자인을 하고 있다.


Short Summary

IT의 대중화와 혁신이 우리 삶을 변화시키며 디지털 문화의 첨단을 달리는 와중에도, 다른 한편에서는 여전히 낡고 따뜻하고 인간적인 것들을 향한 끌림이 존재한다.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시카고 밀레니엄 파크, 뉴욕의 도심에 위치한 자투리 공원, 서울의 명소로 회자되는 삼청동과 경리단길, 미국의 도시 어바인과 뉴욕의 하이라인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긴 공간들이라는 점이다.

이 책은 『스페이스 마케팅』의 저자인 홍성용의 신작이다. 저자는 전작에서 스페이스 마케팅에 대한 개념 정립과 그 실전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면, 이번 책에서는 ‘공간’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데, 저자는 공간을 이해하고, 공간 속에서 경제적 효용 가치를 찾으려면 가장 먼저 그 중심에 인간을 둬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성공적인 스페이스 마케팅은 사람들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고, 기억나게 하고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또 그것은 바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부언하며, 랜드마크를 뛰어 넘어-마음속 고향처럼 그립고 찾아가고 싶은 심장의 따뜻함을 느끼는-하트마크(HEART MARK)를 찾아야 하며, 그것이 바로 새로운 공간에 대한 희망이라고 역설한다.

▣ 차례
Prologue_ 인간미가 넘치는 공간


PART ONE Space 공간의 주인은 언제나 사람이다
Chapter 1 인간 중심의 공간으로 돌아가라
[CASE STUDY] 고객과의 밀착 전략으로 스테디셀러가 된 컨버스
Chapter 2 기능에서 감성으로 소통하는 공간의 승리
Chapter 3 다시 생각하는 빌바오 효과
Chapter 4 스페이스 마케팅의 대상은 사람이어야 한다
Chapter 5 애플이 되고 싶은 소니와 친구들, 그들의 결정적 차이

PART TWO Human 인간 중심의 스페이스 마케팅
Chapter 6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노력은 조사에서 시작된다
[CASE STUDY] 소비자의 마음을 철저히 조사하고 분석한 이안 슈레거 컴퍼니
Chapter 7 세상의 변화가 공간을 바꾸다
Chapter 8 트랜드 스텝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라
[CASE STUDY] 변화하는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반영한 펫코
Chapter 9 중심이 되지 못하면 영원한 따라쟁이
Chapter 10 사람들이 끊임없이 와야 승리할 수 있다
[CASE STUDY] 건물들을 서로 연결해 거대한 쇼핑몰처럼 활용하는 홍콩섬

PART THREE Attraction 인간적 매력공간을 만드는 3가지 요소
Chapter 11 인간적 매력공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Chapter 12 가치_ 인간적 매력공간의 시작
[CASE STUDY] 고급한 이미지로 브랜드 가치를 선점한 타깃
Chapter 13 경험_ 기억하고, 재생하고, 창조하는 이유
[CASE STUDY] 아베크롬비앤드피치, 오감을 자극해 고객을 유혹하다
Chapter 14 사람_ 호불호는 사람이 결정한다
[CASE STUDY] 24시간 작동하는 독립적 도시 공간, 롯폰기힐스

PART FOUR Branding 브랜드, 인간적 공간을 매력공간으로 이끄는 향기
Chapter 15 브랜드는 기억을 쉽게 만든다
[CASE STUDY] 자동차 기업들의 브랜드 스페이스 전략
Chapter 16 인간적 감성 기반의 경험적 브랜드를 구축하라
[CASE STUDY] 감성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안경 시장을 혁신한 젠틀 몬스터
Chapter 17 그들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낡은 것들
[CASE STUDY] 도시 재생의 핵심 요소를 모두 갖춘 그랜빌 아일랜드
Chapter 18 체온으로 전달되는 메시지, 우리는 한 가족

PART FIVE Space Marketing 누구를 위한 스페이스 마케팅인가
Chapter 19 사람과의 관계를 떠올리며 분석하라
[CASE STUDY]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으로 분당 카페 거리 보기
Chapter 20 너 자신을 알라!
[CASE STUDY] 브랜드의 시각화를 가장 성공적으로 이끈 기업, 앤트로폴로지
Chapter 21 자기식구도 돌봐야 한다
[CASE STUDY] 구글, 직원이 머물고 싶은 업무공간을 만들다
Chapter 22 고객을 만나는 공간은 어디인가
[CASE STUDY] 홀푸드마켓, 지역 사회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소비하게 만들다
Chapter 23 선입견, 이미지를 만들어라
Chapter 24 사람들에게 필요한‘ 반드시’ 요소를 만들어라
[CASE STUDY] 브랜드와 고객의 동일화를 이끌어낸 애플 스토어

PART SIX Relationship 공간의 인간적 관계맺기 12계단
Chapter 25 공간이 다가서는 인간적 관계맺기
[CASE STUDY] 일본 전통과 서구 문화의 만남, 고베의 모자이크
Chapter 26 최초가 되면 좋은 것
[CASE STUDY] 최초의 스트리트형 쇼핑몰로 승승장구하던 코엑스몰의 잘못된 선택
Chapter 27 개성으로 존재감 드러내기
[CASE STUDY] 선명한 캐릭터로 자기만의 개성을 만들어낸 디즈니랜드
Chapter 28 머리보다 가슴을 울려라
[CASE STUDY] 극도의 판타지를 제공해 사람들을 머물게 하는 라스베이거스의 호텔들
Chapter 29 감성에 이성을 더해 지속적 감동으로 설득하라
[CASE STUDY] 브랜드 없는 전략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얻은 무지
Chapter 30 공간의 한계, 새롭게 설정하기
[CASE STUDY] 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1층 매장을 과감히 포기한 긴자의 스와치 매장 Chapter 31 핵심이 명확하게 드러나게 하자
Chapter 32 사람들은 때론 단순한 것에 집중한다
[CASE STUDY] 단순화를 통해 핵심에 집중한 인앤드아웃
Chapter 33 스토리텔링이 있는 보행 경험은 다르다
Chapter 34 장안의 파다한 소문 만들기
[CASE STUDY] 입소문을 타고 유명세를 얻은 티 사이트와 안티몰
Chapter 35 너무 작거나, 너무 크거나
[CASE STUDY] 다양한 규모와 방식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옐로 빌리지
Chapter 36 가보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비결
[CASE STUDY] 제한된 고객만 상대하는 호텔 마르케스 데 리스칼
Chapter 37 끼리끼리 노는 공간
[CASE STUDY]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를 넘어서 공동체를 만들다

PART SEVEN Heart Mark 인간적 공간으로 승리하는 디테일
Chapter 38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승부하라
[CASE STUDY] 차별화된 매장 디자인 속에서도 통일감을 잃지 않은 에이솝과 캠퍼
Chapter 39 사람을 이끄는 보이지 않는 프로그램들
[CASE STUDY] 어바인, 기업을 통해 사람을 모으고 하나의 도시를 완성하다
Chapter 40 결국은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교감한다
Chapter 41 랜드마크에서 하트마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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