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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한 상품의 법칙
 저자 : 전태성
 출판사 : 제8요일
 출판년도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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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한 상품의 법칙
저자 : 전태성 / 출판사 : 제8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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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태성 지음
제8요일 / 2017년 11월 / 288쪽 / 15,000원


▣ 저자 전태성

하루에 30건의 미팅을 소화해낼 때면 심신이 지칠 만도 한데, 그래도 “새로운 상품을 만날 때가 가장 설렌다.”고 말하는 저자는 천생 기획자다. 신상품개발상, 매출우수상, 최대매출상 등 홈쇼핑계의 전무후무한 다수의 매출실적상을 수상했고, 다양한 제품들을 최초로 론칭하며 100여 개가 넘는 상품들을 소싱, 히트시켰다.


Short Summary

MD라는 직무는 홈쇼핑에서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MD라는 사람이 어떻게 일을 하느냐에 따라 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하니까요. 행동 하나, 생각 하나, 그리고 말 한마디까지 MD의 직책을 맡고 있는 사람은 스스로의 어깨에 짊어져 있는 무게를 느끼며 움직여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상품을 기획해서 선보일 수 있을까?’ 이 질문은 2006년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도 끝나지 않고 계속되는 저의 숙제이자 과제입니다. TV홈쇼핑은 한마디로 정답이 없는 시장입니다. 정해진 답이 없는 이 TV홈쇼핑 세계에서 MD는 체계적인 기획과 시기적절한 프로모션으로 방송과 기업의 성패를 이끄는 중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이나 말과 행동에 신중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저는 그저 흔해빠진 상품을 만드는 기획자가 되고 싶지는 않습니다. 늘 새로운 도전을 통해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순간을, 때로는 트렌드의 선두가 되는 순간을 고객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그 노력의 결실이 소비자들의 감사한 구매로, 함께 일한 기업들의 칭찬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구매와 기업들의 칭찬은 이 MD라는 일을 12년간 계속하도록 만들어주는 감사한 에너지원입니다. 홈쇼핑업계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MD는 죽어서 명품을 남긴다.” 이 우스갯소리는 제가 지향하는 목표이자 꿈입니다.

12년간 이 MD라는 자리에 있으면서 수많은 일들을 겪었습니다. 홈쇼핑이 뭔지 전혀 모르는 기업에서 기획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밤낮을 새우기도 하고, 상품론칭을 진행하자며 해당 기업의 현장으로 며칠 내내 찾아가 무작정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명절 때면 상품의 품질과 물량을 사수하기 위해서 현장 근처의 여관에 자리를 잡고 4일을 홀로 지냈던 적도 있습니다. 이제는 이 모든 일들이 추억이지만, 당시에는 ‘내가 뭘 위해서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하는 고민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내 가족이 먹는 음식, 내 친구가 사용하는 상품, 내 지갑에서 열린 돈으로 구매하는 물건이다’라는 생각으로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수많은 고생들을 감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가 기획했던 모든 상품들에 이러한 제 자존심이자 자부심이 들어갔기 때문이죠.

TV홈쇼핑이란 과연 뭘까요? TV라는 매체를 통해 직접 보지 않고 간접적으로 고객의 구매를 끌어내야 하는 특화된 시장입니다. 다시 말해, 구매한 상품을 받았을 때 방송으로 봤던 상품의 느낌과 상당 부분 다르다면 고객의 불만은 배가됩니다. 고객들의 가치가 다르기에 상품에 대한 판단도 각기 다릅니다. 우리는 모두 개인마다 가치의 기준이 다르니까요. 모든 사람들의 기준을 맞추기란 사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MD들은 최대한 많은 고객의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상품을 기획해야 합니다. 그래서 더 좋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더 저렴한 상품을 기획하기 위해 전국을 뛰어다닙니다. 그렇지 않고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상품이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 MD라는 직업을 ‘섹시한 상품을 만드는 사람들’이라 칭하고 싶습니다. 여기서 ‘섹시’의 의미는 시청자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도발적인 상품, 매력이 넘치는 상품을 개발하는 특별한 직업을 지칭합니다. 누구나 가지고 싶은 매력적인 상품을 준비할 때의 기대감, 섹시한 상품을 시청자들에게 선보일 때의 긴장감, 상품이 대박의 길로 들어가는 순간의 희열, 그리고 ‘대박상품’이라는 애칭을 부여받은 나의 상품을 바라보는 뿌듯함까지. 이 섹시한 상품을 만드는 직업인 MD라는 일은 세상 어떤 직업보다도 매력 넘치는 직업임에 틀림없습니다.

이 책은 제가 겪어온 12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하고도 많은 사람들과 동질감을 나누며 대화하고 싶은 마음으로 썼습니다. 부디 이 책이 여러 용도로 이용되어 홈쇼핑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이 있는 모든 분들이 참고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차례

프롤로그

PART 01. 태도의 법칙 : 모든 기획의 1단계는 만드는 사람의 태도다

매력 있는 상품도 좋지만 매력 있는 영업사원으로 나타나라
샘플은 샘플이 아니다, 가장 완벽한 상품을 준비해라
매출 때문에 살지만, 매출 때문에 인생까지 막 살지는 말자
이윤을 감추려고 꼼수 쓰지 마라, 투명하게 밝혀라
운칠기삼(運七技三)? 운구기일(運九技一)이다!
대박 상품? 상품기획자의 태도에서 시작된다

PART 02. 섹시한 상품기획의 법칙 : 상품이 아니라 작품을 만들어라

가치를 팔아야 하는 이유 / 완벽한 타깃팅을 위한 3가지 조건
향후 5년을 내다보고 생각하며 움직여라 / 무조건적으로 트렌드에 편승하지 마라
상품의 운명을 결정짓는 포장의 비밀 / 어쩌면 당신만 모르는 유통의 비밀

PART 03. 선택의 법칙 : MD의 마음을 사로잡는 상품에는 비밀이 있다

MD와의 상품 미팅, 잡기가 쉽지 않다?
밥 한 끼, 술 한 잔에 쓸 돈을 마케팅 비용으로 돌려라
짧은 시간에 임팩트 있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
MD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투와 태도
MD가 기다리는 상품, MD가 찾아오는 상품

PART 04. 무조건 Sold Out의 법칙 : 여우처럼 만들어서 곰처럼 팔아라

싼 데는 이유가 있고, 비싼 데는 이유가 없다 / 알고 보면 다양한 판로개척의 방법
뒤에서 손해 보는 장사는 집어치워라 / 마진과 판매가는 누가 결정하는가?
대박 매출과 상품 홍보,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 기부도 이제 마케팅의 한 영역이다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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