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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
 저자 : 정진수
 출판사 : 나비의활주로
 출판년도 : 2022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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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
저자 : 정진수 / 출판사 : 나비의활주로
교보문고  BCMall     

 

정진수 지음
나비의활주로 / 2022년 8월 / 312쪽 / 18,000원


▣ 저자 정진수

대한민국 대표 SNS 마케팅 일타 강사로, SNS 강사들의 롤 모델이라고 할 만큼 독보적이다. SNS 분야 도서 12권을 집필했고, 이는 대부분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도서 및 SNS 트렌드를 분석한 도서를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집필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업, 홍보대행업, 외식업 등의 사업을 통해 직접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하고 집필한다. 현재 개인 SNS 계정 팔로워는 5만 명에 이르며, 인스타그램,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페이스북, 유튜브까지 모든 채널을 직접 운영한다. 저서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외 11권이 있다.

Short Summary

우리나라는 ‘IT 강국’이라는 수식어처럼 인터넷 환경 속에서 세계 어떤 나라보다도 유행이 쉽게 이루어지고, 또 다음 유행으로 전환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과 기업은 온라인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다. 실제로 전통적인 비즈니스에서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부를 축적하는 개인과 기업이 많아지고, 거기에 코로나19까지 더해져 비대면이 주류가 된 흐름 속에서, SNS는 바야흐로 전성기를 맞이했다. 이제는 대부분의 개인과 기업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스마트 스토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해졌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강력하게 시대의 경계를 무너트리며, 전통적인 광고 홍보 채널을 뒤흔들었다. TV 광고, 신문, 라디오, 잡지 등 강력했던 전통 매체들이 힘을 잃었고, 그 자리에 뉴미디어 채널이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정말 지구촌이 실현되어 전 세계가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징어 게임>만 보더라도 단기간에 전 세계로 전파되었고, 각종 SNS 등을 통해 전 세계가 소통한다. 내가 잠을 자든, 다른 지역에 있든 온라인은 24시간 내내 전 세계를 넘나드는 위력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온라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관심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책에 소개된 여러 가지 성공 사례들을 벤치마킹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본인이나 상품, 브랜드에 적용하면 좋을 것이다. 미래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과거는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현재를 만들어가는 것은 충분히 시도해 볼 만하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선택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미리 온라인을 통한 간접 경험과 검증을 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경험하며 결국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지금 너무나 당연한 것이 되었다. 이러한 니즈에 발맞춰 지금보다 더 잘하고 싶거나 참신한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면 새로운 시도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 조사와 많은 사례를 분석하고, 타깃에 대해 깊이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시기에도 한쪽 문이 닫히면 반드시 한쪽 문이 열리게 되어 있다. 이 책이 그 문을 여는 시발점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 차례

PROLOGUE 성공 SNS 마케팅 사례로 현재의 성공과 미래의 예측을 이끌어 내는 법

Part 1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도구로서의 SNS

1. 소비자와 살아 있는 소통으로 다시 뜨는 주류 브랜드 - 청하
2. 우연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재치 있는 대응 전략 - 팔도 왕뚜껑
3. 소비자들의 16년간의 끈질긴 요청과 SNS가 탄생시킨 새로운 맛 켈로그 - 농심 켈로그 첵스 파 맛4. 디지털 농부의 SNS 성공 키워드, 진정성 - 디지털 농업
5. 언택트 시대, 사람들은 왜 라이브 서비스에 열광할까? - 라이브 커머스
6. 2022년, MZ 세대의 속마음을 꿰뚫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 네파, 까사미아 등
7.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넷플릭스의 SNS
8. 혼쭐 대신 돈줄 내줄 팬슈머 얻는 최선의 방법 - CSR 마케팅
9. 투자? 어렵지 않게 쉽고 재미있게 고객 눈높이에 맞추다 - 토스 증권, 카카오페이 증권, 한국투자 증권 10. SNS는 인증 샷 부르는 ‘비주얼 푸드’가 대세 - 음식 인증 샷 열풍
11. 맛과 재미 모두 잡아 매출을 올리는 펀슈머 마케팅 - 오뚜기, 곰표
12. MZ 세대의 인증 샷 본능을 자극하는 편의점 신상들 - 갓생 기획, 딜리셔스 비밀탐험대

Part 2 관심을 넘어 팬심을 이끌어 내는 법

1. 기업의 대표들, 개인 SNS로 기업 이미지 및 매출을 좌지우지하다 - 기업 총수들의 SNS 2. 소속감과 유대감을 동시에 갖는 커뮤니티 마케팅이 뜬다 - MKYU, 켈리최생각파워
3. 올드한 캐릭터의 재탄생으로 매출 돌풍을 일으키다 - 진로소주 두꺼비
4. 스캔들도 없고 허위 논란에도 자유로운 CF계의 샛별 같은 존재 - 가상 인간
5. 점점 진화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 SNS 인플루언서
6. 트위터로 감자 20만 상자 완판한 강원 도지사와 막내 비서 - 강원도 최문순 도지사
7. 변화의 몸부림? 이젠 공무원도 유튜브에 도전한다 - 공정위 TV
8. 무지하게 신발 사진 많은 곳에서 국내 최초 패션 유니콘이 되다 - 무신사
9. 6년째 스스로 성장 중인 문구 브랜드가 있다 - 모트모트
10. 책이 아닌 문화를 파는, 즐거운 시도를 꿈꾸는 독립서점 - 오키로북스, 어서어서
11. 젊은 세대를 겨냥한 ‘태그니티’ 마케팅 - MZ 세대 타깃 마케팅
12. 굿즈 살 테니 본품은 덤으로 주세요 - 굿즈 마케팅
13. 인스타그램 이미지만으로 외국인을 열광시킨 일본의 자국 홍보 - 비지트 재팬(Visit Japan)14.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광고 하나 없이 팬덤을 만들다 - 스타벅스
15. 브랜드 콘셉트가 그대로 인스타그램 콘셉트로 확장된 성공 사례 - 이니스프리
16. 해시태그와 이벤트의 절묘한 활용 인스타그램 대박 마케팅 - 나이키
17. 보수적인 은행권도 피할 수 없는 SNS 마케팅 - KB국민은행, 상상인 저축은행, 신한은행, 토스 뱅크 18. 명품들까지 손 뻗은 컬래버레이션 - 구찌, 발렌시아가

Part 3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움으로 도약

1. 전통문화를 SNS에 입혀 온라인상에서 이어가는 흥 - 한국민속촌
2. 관점의 전환으로 애물단지에서 매출 효자로 탈바꿈해 성지가 되다 - 하이네켄 양조장
3. 가스보일러도 SNS를 만나 탈바꿈하는 시대 -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보일러, 린나이
4. 지금은 수제 맥주를 마시러 편의점으로 향하는 시대 - 곰표 맥주, 세븐브로이 맥주
5. 전통 시장과 SNS가 만나면 어떤 삶의 변화가 생길까 - 대전 태평 전통 시장, 충북 무극 시장 6.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출 50% 상승 - 베노플러스 겔
7. 이제는 의사들도 유튜버로 전문성을 홍보하는 시대 - 병원, 의사들의 유튜브 활동
8. 사장님 이런 것까지 알려줘도 돼요? 개인 카페들의 반란 - 개인 자영업자 유튜버
9. 장르의 벽을 허무는 예능 같은 광고의 행진 - <삼시네세끼>, <쓔퍼맨>, <인싸오빠> 10. 틱톡과 챌린지 문화가 만들어낸 국민 송 - <아무 노래> 신드롬

Part 4 콘텐츠의 힘과 SNS의 시너지 효과

1. 타깃 분석을 정확히 하여 성공한 SNS 콘텐츠 마케팅 전략 - 오늘의 집
2. SNS로 재미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MZ 세대를 캐릭터로 공략하다 -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3. SNS와 시대적 흐름이 창업 3년 만에 매출 240억 원을 이루게 하다 - 청담코퍼레이션 4. 하늘 못 나는 저비용 항공사들, 유튜브로 활로를 찾다 -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5. 보험회사들도 MZ를 품고 유튜브를 달린다 - 라이나 생명, 삼성 생명, ABL 생명
6. 인스타그램으로 작은 미술관에 61만 명을 그러모으다 - 도쿄 모리미술관
7. 온라인 휩쓴 그 레시피, 그 힘은 입소문에 있었다 - 모디슈머

EPILOGUE 대박의 운도 노력하고 기다릴 때 찾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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