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11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탁월한 프레젠테이션
 저자 : 우제용
 출판사 : 크리스타
 출판년도 : 2008년 07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탁월한 프레젠테이션
저자 : 우제용 / 출판사 : 크리스타
교보문고  BCMall     
프레젠테이션의 기술
저자 :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 출판사 : 한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북
저자 : 테마갤러리 외 3인 / 출판사 : 한빛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우제용 지음
크리스타 / 2008년 7월 / 312쪽 / 13,000원


▣ 저자 우제용

십여 년 동안 프로그래머 등으로 일했다. 지은 책으로 베스트셀러 『마법의 재테크 복리』, 『C++ 무작정 따라하기』, 『당신의 돈과 정보를 보호하라』, 『좋은 코딩 나쁜 코딩』 등이 있다.


Short Summary

간단한 계약부터 대규모 사업 수주까지, 리포트 발표에서부터 정책 발표까지의 모든 분야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이 책은 초보 프레젠터가 단계별 성장을 통해 한 사람의 탁월한 프레젠터로 탄생하는 과정을 재미있는 스토리로 보여준다. 프레젠테이션의 전 과정을 기획, 준비, 자료 작성, 예행, 실시로 구분하고, 각 과정마다 갖추어야 할 사항을 32단계로 설정하여 프레젠테로서의 기본기를 닦을 수 있게 한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던 기후, 자로, 시무, 발포는 교수로부터 좋은 졸업 작품이 있어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제안을 하려하는데 프레젠테이션으로 진행하게 되었으니 준비하라는 말을 듣는다. 한 팀이 된 초보 프레젠터 4명은 뛰어난 프레젠테이션 덕분에 내로라하는 광고회사에 특채된 선배에게 도움을 받아 프레젠테이션 전 과정을 습득한다. 그 결과 모두 한강 그룹에 특채되지만 발포 아버지의 회사인 한강 그룹 내에서 이들은 기획1팀과 기획2팀으로 나뉘어 심리적 경쟁자가 된다. 기획1팀인 발포에게 기획2팀인 기후 일행의 사업 기획이 계속 도용당하자 기후는 팀의 사활이 걸린 기획을 준비한다. 하지만 프레젠테이션 현장에서 일어난 준비 미비로 기후의 기획은 실패로 돌아가고 기획2팀은 해체된다.

한강 그룹에서 나온 기후 일행은 기획2팀의 상사였던 한자리 상무와 유비넷이라는 새 회사를 세우고 다시 뭉친다. 기후는 유비넷에서 국내 최초의 유비쿼터스 기술이 접목된 자원 관리 시스템을 기획한다. 이 사실이 기사화되자 유비넷의 기획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다는 기업들에게 기후는 프레젠테이션을 하기로 결정한다. 그런데 호의를 보이던 최대 잠재고객인 동모 그룹에게서 공개경쟁을 통해 입찰하겠다는 통보를 받는다. 국내 최초라 자부했던 기후의 기획을 발포가 훔쳐 동모 그룹에 똑같이 제안했기 때문이었다. 기후는 막대한 조직력을 동원해 속성 제작한 기획으로 이제 갓 피어난 유비넷을 짓밟으려는 발포의 의도가 너무도 괘씸했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성패가 아직 남아있음을 깨닫고 기후는 피나는 연습을 한다. 마침내 발포와 기후가 프레젠테이션으로 공개경쟁을 시작하고, 기후는 결국 프레젠테이션의 승부사가 되어 동모 그룹을 설득하게 된다.

프레젠테이션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의사 결정과 관계된 사람들을 한자리에 모아 놓고 그 자리에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 절약과 질의응답 과정 또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메시지가 쌍방 간에 교류되기에 의사소통에 더 효과적이다. 정보를 왜곡하지 않고 실물 모형도 직접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탁월한 프레젠테이션으로 기획과 설득에서 갖추어야 할 사항들을 짚어내는 이 책은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성과가 자료 작성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데 반해 기획력과 발표력을 프레젠테이션의 주요 성과 요소로 꼽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차례

머리말

PART 1. 프레젠테이션 기획
프레젠테이션은 기획으로 시작한다 / 기획자를 선정한다
프레젠테이션의 기획 방향을 잡는다 / 최대한의 정보를 수집하라
기획 아이디어를 짜내라 / 프레젠테이션 기획서를 작성하라

PART 2. 프레젠테이션 준비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이유를 살핀다 / 프레젠테이션 목표를 정한다
주제를 결정한다 / 프레젠테이션의 제목을 정한다
담당자를 정한다 / 상황을 정리한다 / 정황을 분석한다
장소를 선정하고 조사한다 / 시간을 점검한다
프레젠테이션의 도구와 방법을 정한다 / 청중을 분석한다

PART 3.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
자료 작성 계획을 세운다 / 개요를 작성한다
시각 자료를 작성한다 / 원고와 유인물을 작성한다

PART 4. 프레젠테이션 예행
원고 중심으로 연습한다 / 동료와 함께 연습한다
시설과 장비를 설치한다 / 마지막으로 총연습을 실시한다

PART 5. 프레젠테이션 실시
프레젠테이션에 맞는 복장을 한다 / 최종 점검을 한다
방문객을 응대하고 입장하여 인사한다 / 두려움을 극복한다
설득을 위한 화법으로 말한다 /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마무리한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