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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비책
 저자 : 이남훈
 출판사 : 팬덤북스
 출판년도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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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비책
저자 : 이남훈 / 출판사 : 팬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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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유재화 /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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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훈 지음
팬덤북스 / 2010년 11월 / 236쪽 / 13,000원


▣ 저자 이남훈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를 졸업한 후 《신동아》, 《주간동아》, 《일요신문》, 《뉴스메이커》 등의 주요 시사주간지에서 사건 담당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했다. 또한 정부기관 경제지에 경제경영 관련 원고를 기고하면서 경영현장에서 통용되는 리더십, 자기계발, 성공의 원칙, 의사소통의 기술에 대해 다양하면서도 심층적인 취재를 해왔다. 지은 책으로는 조직생활에서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비책을 담은 『공피고아』(공저), 1000억대 벤처기업인들의 기회포착 방식과 마인드를 집대성한 『찬스』, 대기업 및 일반 중소기업 직원들 100여명을 심층 취재해 인터뷰한 결과를 통해 조직 내 생존의 원리를 밝힌 『회사가 직장동료를 적으로 만드는 비밀 44』(공저)가 있다. 이외 국내 공군 다큐멘터리인 『하늘여행』과 일본 도쿄에서의 체류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의 진짜 모습에 접근하기 위한 문화 분석서이자 여행가이드인 『리얼도쿄』가 있다.


Short Summary

사람만큼이나 천차만별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한 마디 한 마디가 얄미워 옳은 말이라도 끝까지 듣기 싫은 말도 있고, 우스개 삼아 건성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아도 가슴에 꽂히며 자신을 뒤흔드는 말도 있다, 두 가지 말의 차이는 바로 '설득력의 정도'와 '동기 부여의 강도'가 결정한다. 설득과 동기 부여에 대한 인식이 없는 사람들은 늘 '막히는 말'만 할 뿐이다. 타인의 심리적 상황이나 감정의 기복, 당시의 상황을 감안하지 않으니 아무리 말을 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소음에 불과한 것이다. 듣는 이로 하여금 늘 짜증을 불러일으키고 뒷담화를 유발한다. 이런 사람들은 조직 생활에서 최악의 조건을 갖춘 사람이기도 하다. 함께하는 사람들이 도움을 주어도 성공하기 힘든 조직 생활에서 주변 사람들의 험담을 들으니 성공의 길이란 너무나 멀고 먼 험난한 길이 된다.

반대로 강한 설득력의 포인트와 동기부여의 핵심을 알고 있는 사람은 늘 '통하는 말'을 한다. 이들은 경쾌하게 대화할 뿐만 아니라, 상대의 심리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반응이 오는 '정곡'을 찌른다. 또한 상대가 변화의 열정과 의지를 뿜어낼 수 있는 핵심 포인트를 건드리며 대화를 리드해 나간다. 이렇게 하면 적은 말로도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고, 상대방에게 고맙다는 말까지 듣게 된다. 조직에서 늘 승승장구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다. 의사소통의 기술은 곧 현실에서 막강한 파워를 가져오기 마련이고, 자신의 미래와 성공의 튼실한 밑받침이 되는 '무기'임에 틀림없다. 이 책은 각각의 상황과 특정한 조건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대화와 멘트를 구체적으로 밝혀 주고 있다. '대화와 멘트'라고 해서 단순히 표피적인 '말발'이거나, 상대를 말로 꼬드기는 개념의 '화술'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진정한 설득과 동기부여는 지금 처한 상황을 뒤집어 보는 창의적인 발상의 전환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제껏 알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의 시각을 열어 주는 상대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궁극적으로 스스로를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강화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해 줄 수 있다.

저자는 이제까지의 대화법에 대한 책과는 다르게 실질적인 대화의 스킬과 실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설득과 동기부여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추상적인 담론이나 고답적인 원칙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집필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책은 그동안 저자가 수많은 CEO와 직장인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서 얻어진 취재의 결과물이다. 현재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는 의사소통 방식과 동기부여의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앞서가는 경영자와 승리하는 직장인들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이 핵심적으로 압축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할 말 다하면서도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상대의 기를 충분하게 살려주고 싶은, 강압적으로 이기는 말보다 제대로 먹히는 말을 하고 싶은, 위기의 순간에도 결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싶은, 말주변이 없어도 대화의 귀재가 되고 싶은, 말 한마디로 진부한 조직원을 탁월한 조직원으로 바꾸고 싶은, 창의적인 의사소통의 달인이 되고자 하는 모든 CEO와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 차례

서문 / 프롤로그

PART 1.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실천 대화법
1. 변화의 필요성을 못 느낄 때일수록 변화에 대한 객관적 진실을 제시하라
2. 변화를 스트레스로 여기고 있을 때 미래의 이익을 알려줘라
3. 변화에 지쳐 갈 때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여유를 주어라
4. 창의적 변화를 실감하지 못할 때는 경쟁의 치열함을 상기시켜라
5. '기존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는 새로운 돌파구를 조언하라
6. 아이디어가 한계에 이르렀을 때는 새로운 사람에게 눈을 돌리게 하라

PART 2. 팀의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실천 대화법
1. 단결의 정신이 필요할 때는 팀워크를 강조하라
2. 정보의 공유가 원활하지 않을 때는 집단지능의 힘을 강조하라
3. 개인의 문제가 팀워크를 방해할 때는 공동체의 의무를 역설하라
4. 팀원들에게 CEO라는 주체 의식을 심어 주어라
5. 브레인스토밍의 효율을 높여야 할 때는 오픈 마인드의 분위기를 형성하라

PART 3. 자신감을 샘솟게 하는 실천 대화법
1. 실망하고 있는 사람에게 먼저 칭찬하라
2. 자신감을 많이 상실했을 때는 잠재력을 언급하라
3. 자신감을 키우는 예스 대화법
4. 포기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격려를 아끼지 말라
5. 치유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동병상련의 정서를 공유하라
6.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마음의 평정을 먼저 챙겨라
7. 버거운 일을 맡은 사람에게는 상황을 잘 알고 있음을 고지하라

PART 4. 쓴소리에도 용기를 잃지 않게 하는 실천 대화법
1. 결과물에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을 때는 양동작전
2. 상처받지 않게 하는 쓴소리의 기술
3. 실망스러운 결과는 때론 돌려서 말하라
4.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보이면 장점부터 칭찬하라
5. 큰 기여를 못한 사람에게도 의의를 부여하라
6. 윗사람에게 어필할 때는 공감대를 먼저 만들어라
7. 까다로운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는 부정의 긍정을 부각하라

PART 5.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실천 대화법
1. 딴지 거는 상대의 조언도 인정하라
2. 상대방이 불평불만으로 일관할 때는 해결의 키도 요청하라
3. 대안도 없이 계속해서 "더 좋은 아이디어 없어요?"라고 말할 때
4. 결정을 앞두고 동의하지 않거나 중언부언할 때는 일침을 놓아라
5. 구체적인 계획이 없을 때는 한 단계 앞서는 제안을 유도하라
6. 일에 협조하지 않으면 강공책이 답이다
7. 정면으로 직언을 할 때에는 명분부터 내세워라

PART 6. 비전을 보여주어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실천 대화법
1. 강력한 몰입이 필요하다면 능력을 먼저 추켜세워라
2. 계속적인 전진이 필요하다면 기대감을 표시하라
3. 주저하는 사람들에게는 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을 불어 넣어라
4. 새로운 방향을 원할 때는 양동 화법을 활용하라
5. 잠시 다운된 조직에는 악의 없는 뒷담화도 가끔 활력소가 된다
6.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싶을 때는 논리적 오류가 없는 이중 화법을 사용하라

PART 7. 상대방의 협력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실천 대화법
1. 처음 만나는 누군가에게 부탁할 때는 평판부터 언급하라
2. 나와는 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는 당위성을 활용하라
3. 운도 실력임을 강조하라
4. 뛰어난 실력을 가진 사람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명품과 동조성의 심리로 어필하라
5. 마지못해 승낙했을 때라도 '흔쾌하게'라는 말로 분위기를 반전시켜라
6. 이미 협조하기로 한 일을 머뭇거리면 진심 어린 걱정의 말을 건네라
7. 부탁할 때 절대 자기 자랑을 하지 말라

PART 8. 칭찬으로 상대방의 호감도를 높이는 실천 대화법
1. 강한 임팩트를 남기기 위해서는 의외성을 최대한 활용하라
2. 신뢰를 더하기 위해서는 타인을 활용하라
3. 상대방은 인식하지 못하지만 호감도를 상승시키는 은밀한 방법들
4. 사소하고 간접적이지만 의외로 효과가 높은 쓰리쿠션 칭찬법
5. 관심 없거나 모르는 이야기에도 기회는 늘 있다
6. 계속해도 부작용이 별로 없는 스펀지 칭찬법
7. 거절하면서도 상대에게 나쁜 이미지를 주지 않는 법
8. 헤어질 때 하면 더욱 좋은 마무리 칭찬법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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