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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수업
 저자 : 리처드 헤이만, 준 패리스, 레이첼 스몰
 출판사 : 팬덤북스
 출판년도 : 2012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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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수업
저자 : 리처드 헤이만, 준 패리스, 레이첼 스몰 / 출판사 : 팬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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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헤이만, 준 패리스, 레이첼 스몰 지음
팬덤북스 / 2012년 3월 / 240쪽 / 13,000원


▣ 저자
리처드 헤이만:
교육학 박사인 리처드 헤이만 교수는 일상생활 속의 언어 사용에 관한 전문가이다. 캘거리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과 교육학 강의를 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자문을 해 주는 '리처드 헤이만 협회'의 회장직을 맡고 있다. 또한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두뇌 집단인 '담화 분석 연구기관'을 창립하고 동 기관에서 (1988년까지) 이사로 활동하였으며, 자신의 연구에 관한 30편 이상의 논문과 기고문을 발표했다. 커뮤니케이션 자문에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헤이만 박사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각계 전문가, 학자, 일반인 등에게 제공하고 있다.

준 패리스:
프리랜서 작가이자 작문 교사인 준 패리스는 수년간 윤리적인 말하기의 요소와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및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레이첼 스몰:
레이첼 스몰은 전직 특수교육 교사 출신으로, 현재 번창 중에 있는 가족 사업의 부사장직을 맡고 있다.


▣ 역자 조경인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출판 편집자와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단어와 문장과 씨름하는 직업 탓에 외국어를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솔직함의 심리버튼』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사람들은 종종 서로를 오해한다. "네 옷이 맘에 든다"라는 말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데 "정말 멋진걸. 너한테 딱이야"라는 뜻일 수도 있고, "지금 나 놀리는 거지. 너도 그 옷 별로라고 생각하고 있잖아"라는 의미로 듣는 말일 수도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오해의 여지가 존재하는 것이다. 말의 모호함은 분명한 의사소통을 어렵게 한다. 말을 해석하는 문제가 아니라, 의미하는 바를 말하는 데 문제가 많다는 뜻이다. 말이란 한 번 내뱉으면 청자에게 속한다. 우리가 의도한 대로 뜻이 통하는지는 상대에게 달린 것이다. 화자와 청자가 정확히 일치하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자주 있지 않기 때문에 종종 의도와는 너무나 다른 결과를 얻거나 상처가 되는 오해로 귀결되고 만다.

하지만 말하기 전에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면 분명 당신은 더 나은 소통 상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말하지 않기로 결심한 것, 또는 당신이 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말한 것이 다시 돌아와 당신을 괴롭히지 않으리라고 장담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실제 상황을 읽다 보면 당신의 경험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알 수 있다. 여기 나오는 접근법과 테크닉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시작할 때, 대부분의 상황들이 어떻게 더욱 사려 깊게 다루어질 수 있는지 이해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와 말하기에 관한 질문(Questions for Positive Thinking and Speaking)', 이른바 'Q-포인트'를 제시한다. Q-포인트는 불쑥불쑥 투덜대고, 불평하고, 푸념하고, 비난하고, 헐뜯고 싶은 마음이 들 때마다 사용할 수 있다. 당신 입에서 튀어나온 말 때문에 스스로와 타인을 황폐하게 만드는 대신, 다음을 숙고함으로써 감정이 상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가? 내가 놓치고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내가 하는 말의 결과는 어떠할 것인가? 상대방은 내 말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내가 꼭 이 말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가? 언제 말하는 것이 좋은가?

이 질문들을 스스로 묻고 답함으로써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의 시간들을 줄일 수 있다.



▣ 차례

서문_ 긍정의 의사소통이 가진 힘

PART 1 -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당신 것으로 만들라

윤리적인 말하기가 고통을 줄인다 / 윤리적인 말하기를 모두에게 전파하라
사려 깊은 의사소통은 효과적이다 / 이 책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PART 2 - 당신이 하는 말을 통제하라

긍정적인 생각하기와 말하기를 위한 6가지 질문
이 유용한 도구를 당신 것으로 만들라

PART 3 - 감정이 격앙될 때

남 탓하는 사람들 /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들
사기를 꺾는 사람들 / 실망을 드러내는 사람들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 : '누구Who'에 집중하라

PART 4 - 있는 그대로 말할 때

지나치게 솔직한 사람들 / 지나치게 수다스러운 사람들
지나치게 호기심이 넘치는 사람들 / 지나치게 신뢰를 저버리는 사람들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 : '무엇What'에 집중하라

PART 5 - 우리 스스로가 가장 큰 적

섣불리 판단하는 사람들 / 집요하게 조르는 사람들
유난히 관심을 끌고 싶어 하는 사람들 / 세세하게 하소연을 늘어놓는 사람들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 : '어디Where'에 집중하라

PART 6 - 가치 있는 말을 하라

적절하게 충고하기 / 공정하게 편들기
다정하게 선물 받기 / 과감하게 원칙 포기하기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 : '어떻게How'를 터득하라

PART 7 - 까다로운 사람들을 대할 때

무례한 사람들 / 불평하는 사람들
남을 비판하는 사람들 / 자기 자랑을 늘어놓는 사람들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 : '왜Why'라는 질문을 활용하라

PART 8 - 약간의 관심이 큰 효과를 발휘한다

즐겁게 칭찬하기 / 자신 있게 격려하기
깊게 공감하기 / 따뜻하게 위로하기
사려 깊은 의사소통을 위한 연습 : 최적의 순간이 '언제When'인지 판단하라

결론_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노력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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