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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의 보고법
 저자 : 박종필
 출판사 : 옥당
 출판년도 : 2015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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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의 보고법
저자 : 박종필 / 출판사 : 옥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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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필 지음
옥당 / 2015년 1월 / 322쪽 / 15,000원


▣ 저자 박종필

고려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와 영국 버밍엄 대학에서 행정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1994년 제38회 행정 고등고시에 합격한 후 줄곧 고용노동부에서 근무하였고, 현재 강원지청장(부이사관)으로 있다. 그는 최근 20년 이래 고용노동부의 최장수 기획재정담당관이었을 정도로 기획과 보고 업무에 관한 한 탁월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보고의 고수’로 불린다. 그간 5,000여 공무원의 직장생활을 바꾸어놓은 그의 강의의 화두는 “당신은 어떻게 일하고 있는가?”이다. 업무 자세에 따라 직장인은 두 부류로 나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웃으며 제때 퇴근하는 사람과 쩔쩔매며 야근하는 사람이 그들이다. 그는 전자가 되기 위해서는 보고의 기술이 중요하며, 그 핵심에는 상대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섬세하게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에 그는 이 책에서 자신이 터득한 보고법의 원리를 상세히 공개한다.


Short Summary

직장 내 업무의 완성은 보고에 있다. 평소 성실하게 일했더라도 보고를 잘하지 못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밤새워 작성한 보고서를 들고 들어가서 두서없이 읽고만 있다면 어떻게 될까? 보고 내용이 아무리 훌륭해도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 ‘오케이’를 얻어내지 못하면 그 보고서는 별 볼 일 없는 보고서가 된다. 직장인의 업무 스트레스 1위로 꼽히는 보고를 잘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 책은 보고를 잘하는 고수의 보고법에 대해 소개한다. 18년 공직생활 동안 수많은 보고 업무를 경험했고,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5,000여 공무원들에게 강의로 전수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의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덧붙여 보고법의 정수를 들려준다.

보고는 글로 보고하는 경우와 말로 보고하는 경우로 나뉘는데, 저자는 이를 생각 정리법(기획), 생각 풀기법(쓰기), 생각 편집법(편집), 생각 전달법(말하기)이라는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보고법의 핵심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고서를 쓰고, 보고 내용은 스토리로 묶어라’이다. 아울러 보고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소개한다. 우선, 상사가 보고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인지 파악해 눈치 없는 부하직원이 되지 말 것을 조언한다. 또한 상사의 성향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전달 방법을 선택하며,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 차례

프롤로그_ 기억에 남는 보고, 어떻게 할까?

1 기획 - 스토리를 찾아내는 생각 정리하기

먼저 ‘왜’라고 질문하자
덩어리로 생각하자
중복과 누락을 없애자
비교하여 좌표를 찾자
마무리하고 수정하자

2 쓰기 - 누가 봐도 알 수 있는 생각 풀어내기

비문을 쓰면 비명이 나온다
길게 쓰면 숨이 막힌다
정보만 나열하면 의미가 안 보인다
원칙만 쓰면 내용이 사라진다
어렵게 쓰면 아무도 모른다

3 편집 - 내 생각을 그려주는 생각 보여주기

마우스를 잡지 말고 자판으로 해결하자
헷갈리게 하지 말고 일관성을 유지하자
글자를 읽지 말고 문맥을 파악하자
모양을 꾸미지 말고 의미를 보여주자
무작정 드리지 말고 한 번 더 확인하자

4 말하기 - 알기 쉽게 말하는 생각 전달하기

시기에 맞는 보고 타이밍을 잡자
상황에 맞는 전달 방법을 고르자
내용에 맞는 화법을 만들자

5 훈련 - 종류별 보고서 쓰기

정책검토보고서 : 제목부터 확인을
계획수립보고서 : 행사에도 스토리를
상황보고서 : 빨리 쓰려면 신중하게
개요정리보고서 : 짧을수록 제대로
회의 참고자료 : 현장에서 도움이 되도록
사례 분석 : 보고ㆍ협의ㆍ설명ㆍ말씀 자료

6 훈련 - 상황별 보고하기

1대1 대면보고 : 상대방 파악부터
회의 : 모두가 아는 말로
프레젠테이션 : 문서가 아니라 그림으로
행사 : 즉석 말하기는 평소 연습으로
Tip : 이럴 땐 이렇게 ① 동료와 업무 협의할 때 ② 부하직원에게 코칭할 때

에필로그_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라

특강 - 역량평가 이해하기
역량평가에 관한 네 가지 오해와 이해
평가방법별 의미 생각하기
미리 준비하는 역량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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