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어떻게 하면 소셜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나요?
 저자 : 김정태
 출판사 : 에이지21
 출판년도 : 2014년 1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어떻게 하면 소셜 이노베이터가 될 수 있나요?
저자 : 김정태 / 출판사 : 에이지21
교보문고  BCMall     
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돌아봐야 할 때
저자 : 쑤쑤 / 출판사 : 다연
교보문고  BCMall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기본을 실천할까
저자 : 도쓰카 다카마사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김정태 지음
에이지21 / 2014년 12월 / 264쪽 / 13,000원


▣ 저자 김정태

휴먼벤처 캐피털리스트, 소셜 이노베이션 전략가, 디자인씽킹 전도사라는 명칭이 따라붙는 지은이는 사회문제와 사회양극화를 착한 비즈니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혁신 전문 컨설팅ㆍ인큐베이팅ㆍ임팩트투자 전문기관 미스크(MYSC)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유엔본부 산하기관 유엔거버넌스센터에서의 경험,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인 비영리기관 북스인터내셔널(Books International) 설립, 사회적 출판사 에딧더월드(Edit the World) 창업 등을 통한 영리와 비영리 융합과 더불어 사회적 디자인, 적정기술, 기업가정신 등의 전문 영역 복합의 사회혁신을 국내외에서 기획하고 실행해 가고 있다. 고려대학교 사학과 및 동 국제대학원 국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영국 런던의 헐트국제경영대학원에서 사회적기업가정신을 공부했으며, 델(Dell) 소셜이노베이션 펠로우로서 미국 보스턴에서 디자인씽킹과 사회혁신 연수 과정을 거쳤다. 현재 KOTRA, KOICA, 특허청,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의 공공부문, 공유가치 창출(CSV)을 고민하는 대기업, 유엔개발계획 등 국제기구와 비영리기관 등에 경영 전략이자 사회혁신 전략으로 사회적기업과 소셜 비즈니스모델을 자문하고 있다.


Short Summary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인재상을 요구한다. 지금 이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 중 하나는 바로 사회혁신가로도 불리는 소셜 이노베이터이다. 우리 중 누가 소셜 이노베이터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음의 예를 생각해 보자.

- 평소 여러 분야에 관심이 많아 하나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 거대한 문제 앞에서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 결과와 상관없이 문제해결 과정에서 열정과 창의력이 분출된다.
- 전례가 없고 사례가 없다는 현실에 막막함보다 도전의식을 느낀다.
- 혼자보다는 팀과 함께할 때 혁신 능력이 강화된다고 믿는다.


만약 당신이 소셜 이노베이터라면 위의 5개 항목 대부분이 자신을 설명한다고 느꼈을 것이다. 소셜 이노베이터는 특정 분야에 상관없이 자신이 직면하는 문제를 창의적이며 혁신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 자체에 미쳐 있는 사람이다. ‘미쳐야 미친다’란 말처럼, 소셜 이노베이터는 직면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최대한의 지식,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문제에 미친 듯이 달려든다. 돈키호테가 이성적인 판단 없이 거대한 풍차를 향해 달려가듯, 소셜 이노베이터는 문제의 해결 가능성과 상관없이 문제 그 자체를 쫓아가는 원초적인 사냥꾼이자 유목민이다. 어느 때는 국제 개발의 빈곤 문제에 몰두했다가 난민이나 환경 분야를 접하면 다시 그 분야에 푹 빠져드는 모습은 소셜 이노베이터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성이다. 소셜 이노베이터는 특정 분야나 문제에 매몰되지 않는다. 이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론과 영감으로 가득 차 있으므로 분야를 넘나드는 것을 즐긴다.

저자 역시 스스로를 소셜 이노베이터라고 확신한다. ‘과연 어떤 분야가 나의 전문 분야일까?’라는 걱정이 들 만큼 자신의 분야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무슨 분야인지를 몰랐던 것이 아니라, 수많은 ‘관심’ 분야 중에 자신이 선택할 분야가 무엇인지 확신이 없었던 셈이다. 남들은 자신의 ‘분야’를 선택해 파고들어 갈 때, 저자는 들에 나간 사냥꾼이 그날그날의 상황에 따라 토끼며 멧돼지를 사냥하듯 접하게 되는 이슈가 무엇이든지 간에 여러 이슈를 섭렵해 갔다. 그러다 어느 순간, 자신은 특정 분야가 아니라 어떤 분야의 문제든 그 문제를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 자체에 몰두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한순간에 ‘이것저것 참견하는 한량’에서 ‘이곳저곳 파고드는 소셜 이노베이터’로 정체성이 바뀐 것은 엄청난 계기였다. 예전에는 ‘왜 한 분야에 진득하게 파고들지 않으세요?’란 말에 왠지 모르게 불편한 마음이 들고 명확히 대답할 수 없었다면 이제는 답변할 관점이 생긴 것이다. 저자는 한 우물을 파는 것보다 지하에 흐르는 수맥을 따라 찾아가는 것에 더 끌렸을 뿐이다. 순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만족감이 찾아왔다. ‘나는 소셜 이노베이터였다.’

저자는 소셜 이노베이터 혹은 잠재적인 소셜 이노베이터를 격려하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자신이 이 길로 들어서게 된 경로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함께 나누고 싶었고, 소셜 이노베이터가 구사하는 전략이자 방법론 역시 꼭 한 번 정리해 보고 싶었다. 비영리, 영리, 국제기구 등의 영역을 넘나들며 느꼈던 경험 역시 다양한 분야에서 소셜 이노베이터로 등장하는 후배들에게 미약하나마 조언과 격려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소셜 이노베이터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한다.


▣ 차례

프롤로그

PART 1. 국제활동가로서의 첫걸음
PART 2. 내가 바라본 세계
PART 3.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찾아서
PART 4. 인간중심의 시대: 소셜 이노베이션
PART 5. 소셜 이노베이션으로 바뀌어 가는 세상
PART 6. 세계적으로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행동하라

에필로그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