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5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똑똑하게 화내는 기술
 저자 : 고미야 가즈요시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 2016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똑똑하게 화내는 기술
저자 : 고미야 가즈요시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못난이를 칭찬하는 올바른 방법
저자 : 도키오 놀리지 / 출판사 : 로크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관계의 99%는 소통이다
저자 : 이현주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4월 / 251쪽 / 13,000원


▣ 저자 고미야 가즈요시

주식회사 고미야 컨설턴츠 대표이자 일본 최고의 경영컨설턴트. 1957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나 교토대 법학부를 졸업하고 도쿄은행(현 미츠비시도쿄UFJ은행)에 입사했다. 입사 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다트머스대 경영대학원 턱 스쿨(Tuck School)에서 MBA를 취득했다. 일본으로 귀국한 후에는 오카모토(岡本) 어소시에이트 이사, 일본복지서비스(현 세인트케어 홀딩) 기획부장을 거쳐 1996년에는 고미야 컨설턴츠를 설립해 10여 개 이상의 기업에서 비상근 임원으로도 활약했다. 메이지대 회계대학원 특임교수를 지냈으며, 현재는 나고야대 객원교수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저술한 책으로는 『회사에서 꼭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력』, 『프로의 경지』, 『사장이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것』 등이 있다.


▣ 역자

김지영 - 전남대 예술대학을 졸업하고 일본 도쿄에서 5년간 유학 및 연수했다. 자기계발ㆍ실용 분야에 관심이 많아 현재 관련 일본 서적들을 번역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미친 집중력』, 『미친 암기력』, 『꿀잼 경제학』, 『약은 독이다』 등이 있다.

김웅철 - 매일경제 산업부, 국제부, 정치부 등에서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고, 도쿄특파원과 게이오대 객원 연구원을 지냈다. 국제부장을 거쳐 현재 기획특집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복잡계 경제학Ⅰ』, 『대공황 2.0』, 『일본파산』 등 다수의 일본 서적을 번역했고, 저서 『일본어 회화 무작정 따라하기』는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Short Summary

2014년 겨울, 대한항공 부사장이 일으켰던 ‘땅콩회항사건’은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분노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퍼스트 클래스에 탑승했던 부사장은 승무원이 땅콩을 봉지에 담은 채 그대로 내왔다며 “왜 매뉴얼대로 안 하느냐!”고 큰소리쳤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이륙하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비행기를 멈추게 하고, 기내 서비스 책임자를 내리게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비난이 들끓었고, 부사장이 직접 대국민 사죄를 하는 등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기업과 경영자의 이미지는 크게 실추되었습니다. 옳지 않은 분노를 억누르지 못하고 화를 내는 것이 얼마나 해로운지 여실히 보여주는 실제 사례입니다.

바른 신념 위에 이상적인 사회상과 개인상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들이 현실과 부딪힐 때 분노가 생깁니다. 이 분노에서 오는 에너지를 동력 삼아 이상과 현실의 간격을 메워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는 법을 익힌다면 Great(일류)라는 이상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부당한 현실에 화를 내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반면, 분노에서 오는 에너지를 폭력처럼 잘못된 방향으로 표출시키면 실패를 부르게 됩니다.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아서, 내 말대로 하지 않는다고 해서 가족이나 부하직원에게 분노를 폭발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부수는 등의 행동은 인간으로서 최악의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옳지 않은 분노’를 참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 솔직하게 반성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능력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하는 등의 피해의식으로 속을 태우지 않습니다. 마쓰시타 회장은 ‘결과가 좋았을 때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았을 때는 나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반성하라’고 말했습니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겸손한 자세와 반성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인간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서로를 완전히 이해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나와 타인의 감정을 완벽하게 일치시키거나, 똑같은 가치관을 갖는 일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사소한 일로 화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하는 말을 왜 못 알아듣는 걸까?’, ‘왜 내 마음을 이해해주지 않는 걸까?’ 하는 등의 이유로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화를 내지 않고 참는다는 것은 그 상황을 얼렁뚱땅 넘기고 피하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부류의 상사들은 ‘이런 말을 하면 상처를 받겠지?’, ‘원한을 사지 않을까?’ 하면서 화내는 것을 망설입니다. 진실과 정면으로 부딪히지 않고 회피하는 것이지요. ‘엄격하지 않고 무른 것’과 ‘엄격하면서 다정한 것’은 질적으로 차원이 다른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 차례

머리말

Part01 화낼 줄 아는 사람이 성공한다 -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분노

당신은 일류인가, 이류인가? / 일류 리더는 최고의 자리에서도 쉬지 않는다
‘사람 좋다’라는 말은 과연 칭찬일까? / 현실과 이상에 차이가 없는 사람
이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분노 /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공통점
화낼 줄 아는 사람 목표를 이룬다 / 분노로부터 나온 에너지, 어떻게 활용할까?
리더들은 화를 참지 않는다 / 작은 실수에 크게 화내라
강하게 질책한 다음에 해야 할 일 / 옳지 않은 사고방식이 인생에 끼치는 영향
사라진 도덕교육의 결과 / 일본경제가 제자리걸음하는 이유 / 고전 속에 담긴 리더의 덕목


Part02 사람들은 왜 화를 내는가 - ‘옳지 않은 분노’ 컨트롤하는 법

분노와 증오의 차이 / 옳은 분노와 옳지 않은 분노 / 리더에게 필요한 세 가지
90세 기업인의 현장경영 / 결론과 함께 하룻밤을 보내라
80%의 뜨거움과 20%의 차가움 / 진솔함이 성공을 낳는다
사소한 일에 화내지 않는 방법 /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
플러스 스트로크와 마이너스 스트로크 / 마이너스 스트로크보다 위험한 것
스트로크 뱅크에 담아야 할 것 / 에니어그램으로 상대방이 화내는 이유를 찾아라
우연한 이해, 당연한 오해 / 관리와 통제는 시간낭비다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 /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방법
스트레스의 씨앗 / 최대한 돌발상황을 피하라 /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시간관리술

Part03 화내고도 존경받는 법 - 옳은 분노의 기반이 되는 바른 사고방식

두렵지 않은 리더 / 신념이 있는 리더와 신념이 없는 리더의 차이점
화를 내도 존경받는 비법 / 스티브 잡스가 화를 내는 이유
행동하게 만들어라 /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전달하라 / 조직을 위하는 꿋꿋한 마음
공과 사를 구분하라 / 재물에 정신이 팔리면 큰 뜻을 잃는다
야심과 신념의 차이 / Teacher와 Leader의 차이
무른 리더는 조직을 불행하게 만든다 /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게 하소서
진솔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다 / 실제로 해봤어?
꾸준함의 무서운 힘 / 인간적인 사람이 되라

Part04 분노, 어떻게 전할 것인가? -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진심으로 화내고, 진심으로 칭찬하라 / 반드시 지켜야 하는 세 가지 원칙
칭찬과 치켜세우는 것의 차이 / 컴퓨터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후배를 제대로 꾸짖는 선배가 되라 / 화내는 것과 꾸짖는 것의 차이
명코치가 화를 내는 이유 / 모르는 것은 약이 아니다
효과적인 분노 전달법 / 법에 위배되는 일에는 분노하라
이기심은 부메랑이 되어 다시 돌아온다 / 임팩트를 전달하고 싶다면 직접 말하라
이메일 활용법 / 임팩트를 넘어 가치를 높이는 분노

맺음말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