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미래를 읽는 기술
 저자 : 이동우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18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미래를 읽는 기술
저자 : 이동우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원 디바이스
저자 : 브라이언 머천트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히트 리프레시
저자 : 사티아 나델라 / 출판사 : 흐름출판
교보문고  BCMall     

 

이동우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18년 2월 / 356쪽 / 16,000원


▣ 저자 이동우

대한민국 대표 독서 큐레이터. 연세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한국경제신문》 기업정보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한경디스코, 미래넷, JCMBA컨설팅, 백상경제연구원 등에서 근무했고, 2004년 북세미나닷컴을 설립해 700여 명의 저자들을 인터뷰했다. 현재는 이동우콘텐츠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2014년 경제경영서와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양질의 책을 엄선해 소개하는 ‘이동우의 10분 독서’ 동영상 북리뷰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이동우의 10분 독서’는 SK, CJ, KT, 한화, 태광그룹, 현대모비스, 산업은행, SC제일은행, 대신증권 등 50여 개 기업에 소개되며 누적 조회 수 3,000만 건을 기록하는 등 기업들이 가장 신뢰하는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 오디오클립 서비스를 오픈해 인문ㆍ책 분야 1위에 오르며 기업과 직장인을 넘어 더 많은 대중들과 소통하는 중이다. 저서로는 『이동우의 10분 독서 101』, 『혼자 일하는 즐거움』, 『디스턴스』, 『통찰력을 키워주는 밸런스 독서법』, 『앱티즌』 등이 있다.


Short Summary

2005년과 2006년에 『서른살 경제학』과 『한국인이 사는 법』이라는 책이 출간되었는데 이 두 책은 당시로서 매우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2005년 당시 우리나라 30대 인구는 850만 명이었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공식적으로 집계된 인구 중 가장 큰 집단을 차지하는 규모다. 1972년에 태어난 사람은 무려 100만 명이었고 그들은 대학 입시 사상 최고의 경쟁률을 겪었다. 그들에게 경쟁이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중ㆍ고등학교 때 한 반에 60명 정도의 인원은 보통이었고, 대입 경쟁률이 그렇게 높은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그런 경쟁 압력 속에서는 살아남기 위해 허우적대느라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그들이 평범한 사람들이라서가 아니라 그 누구라도 그랬을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권의 책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사실 이면의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당시 가장 두꺼운 층의 30대 인구 덕분에 10년 후인 2015년이 되면 대한민국에서 40대가 가장 많을 것이고, 2025년이 되면 50대 인구가 가장 많을 것이며, 2035년이 되면 60대 인구가 가장 많은 시대가 된다는 것이다. 이로써 벌어지는 사회 문제는 누구나 예측할 수 있다. 우선 2005년부터 향후 10년간 30대 인구는 높인 취업 경쟁률로 취직이 힘들어지면서 결혼을 잘 하지 않으며, 하더라도 아이를 많이 낳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평수가 큰 아파트는 가격이 떨어지고 중소형 아파트 가격은 유지되거나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또, 경쟁 압력이 커서 대학원 등에 진학해서 더 높은 학력을 쌓으려고 하기 때문에 사회는 더욱 거센 경쟁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무엇보다 2017, 2018, 2019년이 되면 2005년에 30대였던 이들이 기업의 임원으로 승진할 나이가 되는데, 임원의 자리는 턱없이 부족해서 IMF 때보다 더 큰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내가 이런 현상에 눈을 뜨게 된 것은 미래학을 공부했거나 미래학을 논할 수 있는 석학의 자리에 있어서가 아니다. 그저 몇 권의 책을 읽고 ‘모자이크식 사고’를 했을 뿐이다. 즉, 한 권을 읽고 그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관련된 다른 책들을 읽고 내용을 보완하면서 어떤 것은 틀리고 어떤 것은 맞는지, 어떤 것이 더 가능성이 높은지 나름의 판단을 해보는 것이다. 책을 여러 권 읽고 연결해서 생각하면 커다란 지식의 집합체가 보인다. 그리고 그 안을 가로지르는 큰 줄기, 큰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참 복잡한 세상에 살고 있다. 최근 2~3년 동안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조직문화, 기술 혁신 등 비즈니스에 관한 거의 모든 지식이 바뀌었거나 새로 등장했다. 그러면 이 모든 분야에서 일어난 변화들 가운데 어떤 것이 맞는지, 그런 변화가 적절한지 부적절한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고 모자이크식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나는 이 책에서 모자이크식 독서 즉, 여러 권의 책을 통해 맥락을 이해하고 이것들을 연결하는 서브텍스트를 읽어내는 힘을 이야기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세상이 나아가는 방향을 예측하고,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보고자 했다. 수많은 미래학자들 중 정말로 미래에 일어날 일을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통찰은 스스로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나는 우리가 지금 어떤 세상에 살고 있는지, 어떤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무엇을 봐야 하는지를 짚어보고, 또한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커다란 변화 속에서 무엇이 거짓이고 진실인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아울러 그동안 바쁘게 살아온 나머지 우리가 간과한 문제가 무엇인지, 그로 인해 우리가 어떤 상황에 직면해 있는지를 살펴본다. 앞으로 10년, 도무지 앞이 보이지 않는 10년을 보여주는 것은 바로 ‘책’이다. 너무나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어쩌면 우리는 작은 집중력조차 제대로 발휘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결코 미래는 어둡지 않을 것이다.


▣ 차례

프롤로그_ 당신의 독서는 ‘나무’로 끝나는가, ‘숲’으로 뻗어나가는가?

제1장 세상은 지금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기하급수 시대, 거대 기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_『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기술 격차가 불러올 새로운 인간의 삶_『제2의 기계 시대』
네트워크 시대의 권력은 모두에게 이로운가_『제7의 감각, 초연결지능』
보이지 않는 위험, 인공지능과 콘텐츠 융합_『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자본주의의 또 다른 미래, 공유경제_『공유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혁신은 모든 분야에서 시작되고 있다_『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비즈니스의 경쟁 구도를 바꾸는 플랫폼 비즈니스_『플랫폼 레볼루션』
더 이상 ‘불변의 법칙’은 없다_『마케팅 4.0 시대 이기는 마케팅』
테일러리즘의 종말, 기업들의 처절한 노력_『데이비드 버커스 경영의 이동』
창의력과 성장 사이, 기업의 본질을 생각하라_『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버블 세대의 피할 수 없는 운명, 대공황_『2019 부의 대절벽』

제2장 새로운 산업혁명의 핵심

로봇의 등장과 일자리 소멸의 충격_『로봇의 부상』
인공지능 시장, 경쟁인가, 투쟁인가_『인간은 필요 없다』
자동차 산업에 불어닥친 혁신의 실체_『누가 미래의 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제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첨단 기술이 아니다_『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기회』
경제학에 숨겨진 혁명의 비밀_『긴축』
독일, 첨단 제조업의 탄생을 알리다_『근시사회』
제4차 산업혁명의 대표 주자, 아디다스와 할리데이비슨_『4차 산업혁명 이미 와 있는 미래』

제3장 변화된 세상 속,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가

기술의 주인으로 살 것인가 노예로 살 것인가_『유리감옥』
집단지성이라는 환상에서 벗어나라_『왜 우리는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
직업의 시대가 가고 앙트레프레너의 시대가 온다_『직업의 종말』
네트워크로 당신의 팀을 구축하라_『연결하는 인간』
자기 자랑의 시대가 가고 협력의 시대가 왔다_『조용히 이기는 사람들』
새로운 산업혁명에서 살아남는 세 종류의 사람들_『딥 워크』
기업과 개인 모두를 위한 생산성_『생산성』
이유 있는 반항으로 독창성을 학습하라_『오리지널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_『그릿』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경계하라_『에고라는 적』

제4장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눈

저출산이 모든 것을 바꾼다_『정해진 미래』
반등 없는 저성장 시대의 문제들_『제로 시대』
충돌과 붕괴의 미래 경제 시나리오_『폭력적인 세계 경제』
빅데이터는 어떻게 불평등을 조장하는가_『대량살상 수학무기』
콘텐츠의 함정에 빠지지 말고 맥락을 파악하라_『콘텐츠의 미래』
모든 문제 해결의 시작은 문제를 인정하는 것_『행운에 속지 마라』

제5장 당신만의 미래를 열어라

눈앞의 위기를 보고, 인정하고, 결정하라_『회색 코뿔소가 온다』
계획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 더 큰 기회를 찾아라_『메시』
집단주의에 빠지지 마라_『와이저』
기술 혁신을 가치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_『블루오션 시프트』
내면에 집중하는 사람이 더 창의적이다_『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다면 감정에 주목하라_『지금 그 느낌이 답이다』
나의 경쟁력, 아날로그에서 찾아라_『아날로그의 반격』
우리는 이제 우리의 무지를 깨달았을 뿐이다_『나인』

에필로그_ 오늘의 변화에서 내일을 꿰뚫어볼 수 있는 전략적 독서를 시작하라!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