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1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스토리텔링으로 설득의 고수가 되라
 저자 : 쉬윈송
 출판사 : 나무와열매
 출판년도 : 2019년 07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스토리텔링으로 설득의 고수가 되라
저자 : 쉬윈송 / 출판사 : 나무와열매
교보문고  BCMall     
최강의 영향력
저자 : 탈리 샤롯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생각 빼기의 기술
저자 : 이우경 / 출판사 : 메이트북스
교보문고  BCMall     

 

쉬윈송 지음
나무와열매 / 2019년 7월 / 328쪽 / 15,000원


▣ 저자 쉬윈송

세계 500대 기업에서 십여 년간 직원교육을 통해 사내 교육가를 육성하고, 기업 임원들의 스피치 훈련을 해왔다. 마케팅, 교육, 인적관리, 경영 등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실전경험을 갖춘 스토리텔링의 고수이다. ‘배움, 변화, 성과’라는 이념으로 중국 전역을 돌며 5만여 명에게 스피치 교육을 했다. 이 교육을 통해 수천 명에 달하는 기업 임원과 창업자들이 스토리텔링, 스피치의 고수로 변모했다.


▣ 역자 임보미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한중전문통역번역학과를 졸업(석사)하고 동 대학원 중국지역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각종 기업체 번역 및 통역 경험이 풍부하며,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열심히 사는데 왜 생각처럼 안 될까』, 『별난 세상을 움직이는 경제 코드』, 『착한 당신이 상처받지 않기를(출간 예정)』 등이 있다.


Short Summary

훌륭한 스토리만이 마음의 문을 열어 영혼을 움직일 수 있다. 스토리를 통해 기발하고 참신한 생각을 전하고 또 스토리에서 배움을 터득하는 것은 인류의 태생적인 능력이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개인의 일상에서 짧은 스토리와 소소한 소식이 일상대화의 65%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인류가 스토리텔링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행위를 이미 4만여 년 동안 지속해왔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스토리에 흥미를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보면 대뇌에는 스토리에 반응하는 고정회로가 존재한다. 대뇌의 이러한 점 때문에 사람은 스토리를 전하는 방식으로 교류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심리학적 관점에서도 사람들은 데이터를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스토리는 쉽게 기억한다. 영국의 대문호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는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스토리 세계에 들어서는 순간 모든 것이 달라진다. 우리는 스스로 모든 의심을 내려놓을 것이다.”

일상에서든 업무공간에서든 특히 경제 관련 업무나 마케팅 분야에서 스토리를 활용하면 더 쉽게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창업, 제품, 마케팅, 심지어 문건에도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말하는 사람은 스토리를 통해 자신의 견해를 더욱 짜임새 있게 전달하여 상대방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다. 상대방의 머릿속에 당신의 생각을 넣고 싶은가? 그렇다면 반드시 스토리텔링의 노하우를 터득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와 마윈처럼 어떤 분야의 정상에 이른 사람들은 특히나 스토리텔링에 능하며 고수 중에 고수다. 마윈은 저장성(浙江省) 상인 회의에서 스토리텔링 형식을 이용해 불경기에도 객관적이고 냉정한 자세를 견지하며 맹목적으로 앞서 나가지 말 것을 당부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늘 스스로를 일깨웁니다. 어느 비바람이 몰아치던 날 세 사람이 있었습니다. 한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우산이, 또 한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비옷이 있었지요. 그리고 나머지 한 사람에게는 우산도 비옷도 없었습니다. 결국 좋은 우산과 비옷을 가진 두 사람만 거친 폭풍우 속으로 뛰어들었지요. 충분히 목적지까지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으니까요. 비가 그치고, 두 사람 모두 도착했습니다. 한 사람은 다리를 다쳤고, 다른 한 사람은 허리를 다쳤습니다. 그런데 우산도, 비옷도 없었던 사람은 그저 몸을 풀며 비가 그치기를 기다렸습니다. 두 시간 여의 기다림 끝에 비가 그쳤고 그는 달려 나갔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냉정한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우리처럼 스스로 돕는 자들은 이성과 감성의 균형을 잘 잡아야 하니까요.”

사실 스토리를 잘 전달하는 능력도 일종의 무기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설을 하면서 이런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제 꿈은 세상을 바꾸는 것입니다.(목표) 이런 제 생각에 많은 사람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며 질타를 하고, 심지어 저를 미치광이라고도 합니다.(장애) 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의 생각은 개의치 않고 저를 믿고 열심히 일했습니다.(노력) 그런데 시장에 내놓은 제 제품은 예상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저 역시 방황했습니다.(풍파) 그러다 한 번의 우연한 사건으로 저는 다시 신념을 불태웠고, 그동안 하고 싶었던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반전) 마지막에 내놓은 제 신제품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고,(전환) 저는 정말로 세상을 바꾼 사람이 되었습니다.(결말)

목표 -> 장애 -> 노력 -> 풍파 -> 반전 -> 전환 -> 결말. 이것이 완벽한 스토리 라인이다. 이러한 라인을 활용한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생각을 더 쉽게 받아들일 것이다. 이미 스토리로 영향력을 떨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람들의 생활과 소비패턴이 모두 달라졌다. 보는 눈도 높아지고 깐깐해졌으며 생각 또한 깊어졌다. 더 이상 외재적인 욕구와 이성에 목숨 걸지 않고,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따라서 이런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스토리텔링에 능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의 노하우를 터득한다면 대인관계, 마케팅, 경영 등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많은 문제들을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차례

프롤로그 - 상대방의 머릿속에 당신의 생각을 넣어라

chapter 1 설득은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chapter 2 목표를 세우고 스토리를 구상하라
chapter 3 궁금한 이야기야말로 최고의 카드다
chapter 4 마음의 벽을 허물어라
chapter 5 감정이 폭발하는 순간을 놓치지 마라
chapter 6 영혼이 담긴 스토리만이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다
chapter 7 선택의 여지가 없는 질문을 해라
chapter 8 한방으로 상대의 상투를 잡아라

부록 - 스토리텔링의 실전 매뉴얼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