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저자 : 천진하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출판년도 : 2019년 08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저자 : 천진하 /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교보문고  BCMall     
평범한 홍사원은 어떻게 팀장의 마음을 훔쳤을까
저자 : 도현정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공부하기가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
저자 : 권혁진 / 출판사 : 다연
교보문고  BCMall     

 

천진하 지음
중앙경제평론사 / 2019년 8월 / 375쪽 / 16,000원


▣ 저자 천진하

항상 정해진 틀보다는 새로움을 찾고, 남들과는 다른 무언가를 고민하는 기획자적 삶을 살아왔다. 그래서 여러 직장과 창업의 길을 걸어왔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20년 넘은 직장생활이지만 하나의 콘셉트로 움직였다. 바로 시장을 분석하고 상품으로 소비자를 만나는 상품기획자로서 말이다.〈한국마케팅학술연구소〉연구원 활동과〈성균관대학교 경영학 석사〉과정을 통해 마케팅의 기초를 닦았으며, 브랜드 비즈니스의 오랜 노하우를 보유한〈프로스펙스〉와 캐포츠 콘셉트의〈EXR〉에서 상품기획 실무를 체득하였다. 그리고〈롯데쇼핑 롯데마트〉와 명품 아이웨어 유통회사인〈룩옥팁스〉에서 머천다이저로 근무하면서 유통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

전문 상품기획자로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패션전문 교육기관인〈코오롱패션산업연구원(FIK)〉에서 ‘머천다이징 프로세스’란 주제로 3년간 외부강사로 활동했으며, LG패션, 위메프, 형지어패럴에서 MD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와 가천대학교에서 졸업생 대상 패션업 특강도 진행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상품 개발력과 아이디어를 무기로 창업을 하였으며, 단순히 기업에 소속된 상품기획자로서가 아닌 실제 필드에서, 개발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모두 경험하고 시장의 진정한 실체를 직접 몸으로 체험함으로써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Short Summary

장기 불황의 시대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하며, 불황이라는 지옥에서 회사를 구해줄 획기적인 상품, 이른바 히트상품 개발을 시도한다. 하지만 히트상품은 생각처럼 쉽게 나오는 게 아니다. 완전히 새로운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사고해야 비로소 탄생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히트상품 개발에 성공한 사례들을 분석하고, 나아가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원칙과 전략을 이해하여 기업의 자생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상품기획 메커니즘을 상세히 소개한다. 저자는 상품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자신의 유통업 머천다이저 경력을 바탕으로 하여 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화 프로세스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실증적인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기획의 전체적인 흐름과 맥락을 살펴본다. 2~4장에서는 불황의 시대에 어떻게 해야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지, 성공과 실패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히트상품 개발에 대한 원칙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5~7장에서는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5가지 원칙과 전략, 그리고 마케팅에 관해 설명한다.


▣ 차례

프롤로그

1장 상품기획, 누구나 잘할 수 있다
상품기획과 머천다이저의 본질 이해하기 / 상품기획 프로세스의 메커니즘 파악하기 / 머천다이징 전략의 개념 습득하기 /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생각하는 힘 기르기 / 관점을 바꾸는 아이디어 발상법 익히기 / 구상을 실천으로 옮기는 실행력 높이기 /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
2장 불황, 당신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1년 만에 매출 반 토막, 사장님은 어떻게 할 것인가? / 퇴출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 사장님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 하루하루 버티기도 어려운 자영업, 사장님의 생존 전략은? / 절반으로 줄어든 이익,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실적 부진에 허덕이는 샐러리맨의 한숨, 방법은 없을까?
3장 위기에서 기회를 찾아라
사슴은 사자에게 쫓길 때 극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 / 불황은 또 다른 매출 키워드다 / 불황엔 시장 질서가 바뀐다? / 포기하지 않는 이에게 반전의 기회가 온다
4장 성공 사례에서 원칙을 찾아내 응용하라
변하지 않는 성공 방정식을 보여준 유니클로의 ‘플리스 재킷’ / 가치의 혁신을 이룬 ‘젠틀몬스터’ / 불황에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하는 롯데마트의 ‘통큰 치킨’ / 차별화의 진수를 보여준 일본 시계 브랜드 ‘놋또’ / 죽어가는 상권을 살린〈백종원의 골목식당〉/ 신흥 시장을 공략하여 시장 기회를 창출하다 / 부도 직전의 회사를 살리다
5장 히트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5가지 원칙과 마케팅
원칙 1. 새로움을 전달하라 / 원칙 2. 관심을 갖게 하라 / 원칙 3. 욕구를 자극하라 / 원칙 4. 만족시켜라 / 원칙 5. 확산시켜라
6장 히트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5가지 전략과 마케팅
전략 1. 카테고리를 창출하라 / 전략 2. 특정 타깃에 집중하라 / 전략 3. 콘셉트와 스토리를 차별화하라 / 전략 4.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라 / 전략 5. 조직 역량을 강화하라
7장 경쟁 우위를 위한 기획 실전노트
바이어를 만족시키는 5가지 요인 / 실패하지 않는 기획을 위한 5가지 디테일 / 뛰어난 기획자가 되기 위한 5가지 관점 / 이익을 늘리는 상품기획의 5가지 방법 /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5가지 전략
에필로그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