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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 이렇게 쓴다
 저자 : 나카무라 구니오
 출판사 : 밀리언서재
 출판년도 :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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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는 이렇게 쓴다
저자 : 나카무라 구니오 / 출판사 : 밀리언서재
교보문고  BCMall     

 

나카무라 구니오 지음
밀리언서재 / 2020년 9월 / 280쪽 / 15,000원


▣ 저자 나카무라 구니오

1971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프리랜서 영상 디렉터로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연출하다 2008년부터 도쿄 오기쿠보에서 북카페 ‘로쿠지겐(6차원)’을 운영하고 있다. 로쿠지겐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팬들이 자주 찾는 곳으로 유명하며 노벨문학상을 발표할 때 TV 중계를 하는 곳이기도 하다. 무라카미 하루키 독서회, 미술관 및 출판사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진행되는 토크 이벤트 등을 기획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하루키의 언어』, 『산책하면서 즐기는 무라카미 하루키』, 『마법의 문장 강좌』 등이 있다.

▣ 역자 이현욱

성균관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인문사회과학연구과에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태엽 감는 새 연대기』 관련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통역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밟고 현재는 프리랜서 일본어 통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채택되지 않은 아이디어』, 『뉴요커의 삶』, 『이왕이면 확실하게 행복하기로 했다』, 『성공을 부르는 운』, 『북유럽이 좋아!』, 『둘이라서 좋아』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심플하고 음악처럼 리드미컬하면서도 번역체 같기도 한 특이한 문체로 장황하게 묘사하는 하루키의 소설이나 에세이도 ‘문장의 교과서’라고 생각하면서 읽어보면 훨씬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하루키는 고교 시절, 영어를 너무 못해서 좋아하는 작가의 영문 페이퍼백을 닥치는 대로 읽으면서 영어 실력을 키웠다고 한다. 이런 노력을 통해 하루키는 문장력을 확실하게 키웠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 지식이나 소설을 쓸 때 필요한 노하우도 얻게 된다. 이 책은 ‘좋아하는 한 작가의 책을 닥치는 대로 읽으면서 배우는’ 새로운 문장력 향상법에 관한 책이다.

예를 들어 하루키 작품에서는 접속사 ‘혹은’이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접속사는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법』에 수록된 에세이 <자기란 무엇인가 혹은 맛있는 굴튀김 먹는 법>, 단편소설 『비행기-혹은 그는 어떻게 시를 읽듯 혼잣말을 했는가』 등의 작품 제목에도 등장하는, 정말이지 하루키적인 접속사다.

나는 어느 날 아침에 눈을 뜨니 기묘한 꿈이 기억났다. 혹은 아직 꿈을 꾸는 중이었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쓰는 것만으로도 왠지 모르게 하루키 같은 느낌이 드니 정말 신기한 일이다. 이미 말한 것을 가볍게 예상을 뒤엎는 말로 부정해보는 것이다.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중요한 것은 ‘테마’가 아니라 ‘규칙’을 가지고 쓰는 것이다. 하루키적인 문장 쓰는 법을 ‘아이우에오’로 써보자면 다음과 같다.① 앗! (일단은 제목으로 놀라게 만든다)
② 이이(좋아)! (첫머리에서 감탄하게 만든다)
③ 웅! (모두의 마음을 대변하여 납득하게 만든다)
④ 에~! (예상치 못한 전개로 더 놀라게 만든다)
⑤ 오~! (마지막은 여운을 남긴 채 상상의 날개를 펼치게 만든다)


이 다섯 가지만 의식하고 있어도 분명히 문장이 달라질 것이다. 모든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된다. 과감하게 하루키식 문장에 도전해보도록 하자.

▣ 차례

프롤로그_ 말은, 액체다. 문장이란 음료일지도 모른다

제1장 33가지 작법으로 무라카미 하루키 읽기

1 수수께끼 같은 긴 제목을 붙인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 웰컴 투 세계의 끝 혹은 세카이계 원더랜드
2 제목에 강력한 키워드를 넣는다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 아름다운 과거
3 말을 가지고 논다
『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 : 자연스러운 하루키 씨
4 구체적인 ‘연도’를 쓴다
『1973년의 핀볼』 : 언제든 울 수 있지만, 함부로 울지 않는다
5 잘 이어지지 않는 말을 이어본다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 : 위트 있는 하루키 씨
6 참신한 조어를 사용한다
『스푸트니크의 연인』 : ‘나’와 타인들
〈칼럼 무라카미 하루키의 비유 입문〉 : 요리편
7 등장인물에 ‘기묘한 이름’을 붙인다
『기사단장 죽이기』 : 작가는 진실을 밝히는 사람이다
8 ‘일상의 작은 일과 시간에 의식을 집중하는 생활’을 묘사해 본다
9 ‘장소’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한다
10 이상한 말투를 사용한다
11 몇 번이고 같은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빵가게 재습격』 : 일하긴 싫었으니까
12 갑자기 소중한 무언가가 사라진다
13 ‘동물’ 또는 ‘동물원’이 등장한다
『도쿄기담집』 : 이상하고 아름다운 상실의 세계
〈칼럼 무라카미 하루키의 비유 입문〉 : 문학편
14 갑자기 전화가 걸려온다
『회전목마의 데드히트』 : 빙글빙글 돌아라, 생의 이야기들
15 100퍼센트의 ○○라고 말해본다
『노르웨이의 숲』 : 그 시대를 잊지 마
16 철학적인 말을 사용해 본다
17 좋아하는 작가의 문체를 똑같이 흉내 내어본다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 상실의 헤테로토피아
18 미스터리한 숫자를 숨겨둔다
『애프터 다크』 : 나와 너와 우리
19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한다
20 나이를 구체적으로 표시한다
〈칼럼 무라카미 하루키의 비유 입문〉 : 영화편
21 기묘한 음식(음식 먹는 방법)이 등장한다
『해변의 카프카』 : 나와 너의 삶이 겹쳐질 때
22 음식에 비유해 본다
23 술의 종류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묘사한다
24 몇 번째인지에 대해 묘사한다
25 팝적인 키워드를 여기저기에 써넣는다
26 유명한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한다
〈칼럼 무라카미 하루키의 비유 입문〉 : 건축편
27 색에 주목한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 과거, 신화, 순례, 치유
28 명작으로 손꼽히는 문학 작품을 글 군데군데 인용한다
『1Q84』 : 지금 이 세상에 존재하는 나는 진짜 나일까?
29 무언가에 대한 페티시즘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30 애너그램을 잘 활용한다
31 반자전적으로 자신의 분신을 묘사한다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 세상에는 이런 일도 있다
32 고전음악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표현한다
33 작가로서의 글 쓰는 태도를 피력한다
〈칼럼 무라카미 하루키의 비유 입문〉 : 미술편

제2장 무라카미 하루키의 문체의 힘

34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에서 배우는 ‘리믹스력’
35 『1973년의 핀볼』에서 배우는 ‘망상력’
36 『양을 쫓는 모험』에서 배우는 ‘국제력’
37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에서 배우는 ‘오마주력’
38 『노르웨이의 숲』에서 배우는 ‘인용력’
39 『댄스 댄스 댄스』에서 배우는 ‘단념력’
40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에서 배우는 ‘장치력’
41 『태엽 감는 새 연대기』에서 배우는 ‘다층력’
42 『스푸트니크의 연인』에서 배우는 ‘대화력’
43 『해변의 카프카』에서 배우는 ‘캐릭터력’
44 『애프터 다크』에서 배우는 ‘실험력’
45 『1Q84』에서 배우는 ‘엔터테인먼트력’
46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에서 배우는 ‘스타일링력’
47 『기사단장 죽이기』에서 배우는 ‘재구성력’

에필로그_ 혹은 치즈케이크 모양을 한 나의 인생
에디터의 픽_ 무라카미 하루키를 맛있게 읽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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