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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글도 책이 될까요?
 저자 : 이해사
 출판사 : 모아북스
 출판년도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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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글도 책이 될까요?
저자 : 이해사 / 출판사 : 모아북스
교보문고  BCMall     

 

이해사 지음
모아북스 / 2021년 10월 / 320쪽 / 15,000원


▣ 저자 이해사

본명은 김욱. 작가, 지식재산 큐레이터, 사회적 활동가로 활동하며 현재 직장인으로 사는 삶이 유한하다는 것과 읽기만 하는 삶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없음을 깨닫고 무엇인가 다른 삶을 살기 위해 〈글쓰기〉를 시작했다. 경남 진해에서 태어났으며 과천외국어고등학교와 고려대 법대를 졸업, YTN에서 기자생활을 했다. 글쓰기 3부작인 『걷다 느끼다 쓰다』, 『책쓰기가 만만해지는 과학자 책쓰기』, 『무작정 시작하는 책쓰기』를 출간했다. 전문분야인 특허와 기술사업화를 다룬 『기술은 어떻게 사업화 되는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되었다. 퇴근 후에는 글을 쓰고 책을 읽으며 잊혀가는 소중한 것들에 대해 주로 쓰며 매일의 일상을 블로그에 소중하게 담고 있다. 종종 술 한 잔을 기울이며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며 가수 정혜선의 노래 듣기를 즐겨 하고 있다.


Short Summary

글을 써서 책을 출간하겠다는 목표를 지닌 사람이 많다. 그런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써야지, 써야지’ 생각만 하고 실제로 쓰지 않는 사람, 그리고 실제로 글을 쓰면서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이다. 직장인으로 평범하게 살던 저자는 2018년 글쓰기를 결심하고 2019년에 두 권의 책을 출간했다. 그해 책을 다섯 권 계약했다. 글쓰기 코칭 한 번 받지 않고, 글쓰기를 정식으로 배워본 적도 없다. 더 놀라운 것은 글쓰기와 관련 책을 세 권이나 썼다는 점이다. 이런 무모한 용기는 어디서 나왔을까? 저자는 삶의 가치를 글쓰기에 두고 습작을 시작했다. 그리고 책 출간을 목표로 삼고 실천했다. 말로만 쓴다고 하지 않고 실제로 썼다. 저자가 자신의 꿈을 현실로 바꾼 원리는 실행력, 즉 실천에 있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글만 많이 쓰고 쌓아놓는다고 그게 책으로 바뀔 리 없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글을 쓰는 요령과 책으로 출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모두 다룬다. 한마디로 이 책은 ‘출간 작가를 위한 실전 가이드’다.

글을 쓰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책을 출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나는 반드시 책을 출간할 수 있다’는 자기 신뢰감이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스스로 ‘작가’라고 불렀다. 가족과 주위 사람에게도 ‘작가’라고 불러달라고 요청했다. 결심과 자기 세뇌가 중요하다. 자신감만 단단히 붙들고 있으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다.

글을 쓰기 위해 다음으로 필요한 요소는 실행력이다. ‘뭣도 모를 때 밀어붙이자’라는 마음으로 글쓰기에 요구되는 모든 과정을 훈련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우선 ‘쓸 거리’를 찾아야 한다. 본인의 이력서를 작성해보고 자신을 잘 알 수 있는 질문을 던지면서 ‘내가 어느 분야에서 무슨 내용을 글로 잘 쓸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첫 책을 쓰기 위해 가장 적합한 내용은 자신이 잘 아는 분야일 것이다. 누구나 전문 분야가 있으므로 그것을 최대한 살려서 글로 쓰면 된다. 예를 들어 업무상 특허를 다루는 사람은 특허 관련 책을, 법률이나 저작권을 다루는 사람은 그것을 글로 쓰면 된다. 가끔 “아무리 찾아봐도 저는 쓸 거리가 없어요. 제 삶은 너무 평범합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런 사람도 분명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고 익숙한 분야가 하나는 있기 마련이다. 유아식을 잘 만드는 아이 엄마라면 ‘10분 안에 만드는 간편 영양 이유식’에 관한 책을 쓰면 된다. 젊은 날 사소한 실수로 교도소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교도소 생활, 출소 이후 사회적 편견 극복 사례’를 진솔하게 담아 책으로 출간할 수도 있다. 3년 동안 면접만 300번 본 취업준비생이라면 그 경험을 살려 ‘나는 면접에 300번 떨어졌다’는 내용으로 책을 쓰면 된다.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캠핑 가기를 즐긴다면 ‘아이와 함께 떠나는 주말 캠핑 장소 100곳’이라는 책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을 돌아보고 잘하는 일, 능숙한 일, 독특한 취향과 취미 등을 발견할 수 있다면 글쓰기라는 목표를 향해 성공적으로 출발할 수 있다.

글쓰기의 구체적인 실천사항으로 저자가 가장 강조하고 추천하는 기술은 ‘프리 라이팅’이다. 고민하지 않고 머릿속에서 생각나는 대로 자연스럽게 쓰는 글쓰기 기술을 말한다. 짧은 글부터 써보고 꾸준히 연습하면 독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짜임새 있는 긴 글로 풀어낼 수 있다. 중학생도 이해할 정도로 쉽게 써야 하고, 독자를 책 속으로 몰입시키기 위해 짧고 구체적으로, 그러면서도 힘 있는 글을 써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글쓰기의 1차적인 목표는 초고 완성이다. 초고는 한 달 안에 집중적으로 써서 완성해야 한다. 한 달 안에 쓰지 못하면 1년이 걸려도 완성하기 어렵다. 반드시 마감일을 정해놓고 집중해서 끝까지 단번에 달려가는 요령이 필요하다. 저자는 초고를 빠르게 완성하고, 완성된 초고를 여러 번 수정, 퇴고를 많이 하기를 권한다. 일단 초고를 다 써놓고 여러 번 수정하는 방식을 취하면 일정 분량으로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을 덜 수 있다. 완벽하지 않아도 되고 거칠어도 된다. 맞춤법이나 문장의 완성도를 미리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때 적용되는 것이 ‘양질전화’의 원리다. 양이 많으면 질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많이 쓰다 보면 좋은 작품이 나오게 마련이다. 좋은 작품을 쓰겠다고 의식하면 오히려 글이 잘 나오지 않는다.

한 문장도 쓰지 못하고 괴로워하기보다는 일단 무엇이라도 되는 대로 써내려가는 것이 훨씬 낫다. 우선 시작하고 빈 공간을 채우는 것이다. 초보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어떻게든 원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하는 것이다. 글쓰기 실력은 초고를 고쳐 쓰면서 늘게 되어 있다. 쓴 글을 읽고 고치고, 다시 읽고 또 고친다. 퇴고를 여러 번 한 뒤에 더 고칠 부분이 나오지 않으면 그때가 바로 원고가 완성되는 순간이다.

원고를 다 쓰고 나면 본격적으로 책을 출간하기 위한 과정에 들어간다. 이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출판사와의 소통이다. 하나의 주제로 일관된 내용을 글로 잘 작성했다면 출판사와 접촉해야 한다. 출판사가 원고를 채택하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출판사에서 연락이 오지 않는다면 왜 그런지도 알 필요가 있다.

출간기획서 작성, 예상독자 설정, 경쟁도서 분석, 마케팅 계획 짜기, 저자 프로필 작성, 제목 짓기, 표지 디자인, 카피문구와 부제 만들기 등도 작가가 알아야 할 항목이다. 이런 요소들을 치열하게 고민해야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출판사와 계약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항목도 많다. 인세 책정 방식, 인세 제한 요인, 2차 저작권, 계약기간, 업무 분장 등이다.

이 외에도 저자는 작가의 글쓰기 태도와 일상에 관한 조언을 친절하게 제공한다. 글 쓰는 장소를 정해놓고 쓰기, 책을 많이 읽음으로써 글쓰기를 위한 기초 체력 확보하기, 글쓰기가 잘 안 될 때 대처법, 오랫동안 글을 쓰기 위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기 등 글을 쓰는 동안 작가가 고민해야 할 부분도 안내한다. 이 책은 ‘내 글’이 ‘책 한 권’이 되는 꿈을 이루려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 차례

프롤로그_ 삶을 더 열정적으로 기록하는 방법

1장 도대체 왜 써야 하는 걸까?_ 우리가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왜 글쓰기를 해야 하나요? / 자신감이 팔 할이다 /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을까? / 쓰기를 통해 생기는 여러 가지 소확행 / 은퇴 작가란 말은 없다

2장 무엇을 써야 할까?_ 글쓰기 콘셉트 잡기

무엇을 쓴다고요? / 첫 책은 가장 잘 아는 분야로! / 출판사는 왜 내 원고를 거절할까? / 내 책은 누가 읽을까? / 내 책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 책에도 틈새시장이 있다

3장 글쓰기가 어렵다고요?_ 글은 어떻게 쓰는가?

생각나는 대로 일단 멈추지 말고 써라 / 심지어 중학생조차 이해할 수 없다면 / 달이 빛난다고 말하지 마라 / 왜 다들 짧은 문장을 쓰라고 할까? / 두리뭉실 쓰는 글쓰기의 함정 /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 생각이 나서 쓰는 게 아니라 쓰다 보니 생각이 난다

4장 글쓰기는 누구나 할 수 있다!_ 글을 쉽게 쓰는 방법

초고는 한 달 안에 쓰자 / 질을 따지기보다 양으로 승부하라 / 적자생존, 기억에는 휘발성이 있나니 / 고쳐 쓰며 글쓰기는 무럭무럭 자란다 / 일단 완성을 외쳐야 하는 이유

5장 출판사는 내 책을 받아 줄까?_ 출판사를 설득하는 방법

어떻게 써서 보내야 할까? / 원고는 전체를 보내야 하는가? / 한 장짜리 기획안으로 출판사를 유혹하라 / 혼자서 힘들다면 학원이라도?

6장 베스트셀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_ 팔리는 책을 출간하는 방법

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다고? / 책 제목은 책의 운명을 좌우한다 / 나 같은 사람도 책을 낼 수 있나요?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그래도 내용이 좋아야 한다

7장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어떤 여건이 필요할까?_ 글쓰기 환경에 대한 이야기

글은 어디서 써야 할까? / 읽지 않고 쓸 수 있을까? / 출간계약서가 뭐 그리 중요하다고? / 책을 쓰면 돈을 받는다! / 오늘은 도저히 안 되는 걸? / 시간이 없다는 변명을 대지 말고 / 글을 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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