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 혁명
 저자 : 이상호,김선진
 출판사 : 미래를소유한사람들
 출판년도 : 2011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 혁명
저자 : 이상호,김선진 / 출판사 : 미래를소유한사람들
교보문고  BCMall     
한국 IT산업의 멸망
저자 : 김인성 / 출판사 : 북하우스
교보문고  BCMall     
신문, 텔레비전의 소멸
저자 : 사사키 도시나오 / 출판사 : 아카넷
교보문고  BCMall     

 

이상호, 김선진 지음
미래를소유한사람들 / 2011년 4월 / 528쪽 / 18,000원


▣ 저자
이상호:
국내 대표적 통신 미디어 기업인 KT와 SK그룹에서 융합 미디어, IPTV, 디지털 케이블TV, DMB,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담당하였다. 신규 미디어의 기획 및 출시 업무와 마케팅, 산학연구, 지상파 및 콘텐츠 사업자, 가전사 등과의 제휴 사업 등을 진행하는 등 10년 이상의 현장 경력으로 디지털 방송과 스마트 미디어 업계의 원조(Origin)로 꼽힌다. 고려대 경제학과 졸업, Aalto University MBA,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 경영학 박사. 성균관대 방송통신융합정책센터 자문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경성대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 미디어 전공 교수 및 앱창작터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로는 융합미디어 정책 및 서비스, 스마트폰, 전략적 제휴, 하이테크 마케팅 분야 외 다수가 있다.

김선진: 디지틀조선일보 기자, SBS/SBSi 인터넷팀장, iMBC 미디어본부장, 삼성SDS 컨설턴트, 삼성전자 솔루션기획파트장 등 신문사와 지상파, 가전사 등의 국내 대표 미디어 기업에서 뉴미디어 관련 사업을 담당하며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최일선에서 15년 이상의 현장 경력을 쌓았다. 서울대 법학과 졸업, 연세대 언론학 석사, 고려대에서 언론학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 경성대 디지털콘텐츠학부장 및 디지털 미디어 전공 주임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인터넷방송제작론』, 『뉴미디어 용어사전』(이상 공저)등이 있다.


Short Summary

디지털미디어는 문자, 소리, 영상 등 서로 이질적인 정보들을 디지털 신호에 의해 통합적으로 처리, 전송, 표현하는 미디어이다. 유사 개념인 뉴미디어는 1980년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신문, 방송 등 기존 대중매체와 다른 새로운 미디어로서 시작되었다. 1990년대에는 뉴미디어 대신 멀티미디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는 문자 외에 소리, 영상 등 두 개 이상의 미디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을 살펴볼 때 디지털미디어는 뉴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연장선상에 있는 개념이지만, 최근 들어 디지털미디어란 별개의 개념으로 구별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생성-저장-전송-사용에 이르는 미디어 가치사슬 전체를 디지털이란 단일한 신호체계로 완성시켰다는 점에서 완결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 책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소비자라면 알고 있어야 할 기본 상식과 함께 미디어 기업 종사자가 갖추어야 할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산업', '기술'이라는 3가지 주제를 제시하는데, 이를 전문 용어로 풀어보면 'Smart Digital Media(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High-tech Industry(하이테크 산업)', 'The State of the Art Technology(첨단기술)'로 정리할 수 있다. 저자들의 생생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론과 현장감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 책은 모두 9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에서 미디어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2~5장까지는 기존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개념, 기술, 배경을 설명한다. 6장에서는 디지털 진화의 과도기적 성장통인 DMB와 와이브로를 다루고, 7~8장은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의 본류라 할 수 있는 IPTV, 스마트폰, SNS 등 최신 서비스의 동향과 배경을 보여준다. 마지막 9장에서는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의 과제, 착하고 윤리적인 미디어 기업을 위한 제언을 담고 있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 이에 따른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이 책은 최근 이루어진 혁명적인 미디어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미디어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전략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 연구자와 기업 모두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 차례

머리말

제1장 왜 스마트해져야 하는가?_ 현명한 소비자를 위한 길잡이
1. 혁신적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스마트한 소비자, 우리 / 2.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소비자의 조건

제2장 디지털 미디어란 무엇인가?_ 트렌드 이해를 위한 개념 살피기
1.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배경 / 2.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 / 3.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제3장 디지털 미디어를 구현하는 기술_ 알면 도움 되는 기본기술 개념들
1.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기술 개념 / 2. 정보처리기술 / 3. 압축과 전송의 이해

제4장 인터넷 기반 미디어 서비스의 진화_ 인터넷 포털에서 4세대 이동통신까지
1. 유선인터넷, 인터넷 포털, 인터넷 신문, 방송 / 2. 4세대로 진화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5장 방송 기반 디지털 미디어 1세대 서비스_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의 원조들
1. 기존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 - 디지털 지상파/디지털 케이블/위성방송
2. 데이터 방송에 대한 이해 - 디지털 지상파/디지털 케이블/위성방송
3. 기존 미디어의 경쟁과 발전 방향

제6장 디지털 미디어 진화의 고통 - DMB, 와이브로_신산업 전망에 대한 기대와 아쉬움
1. 풍요 속 빈곤, 모바일 이동 방송 DMB / 2. 부활을 꿈꾸는 휴대인터넷 와이브로(WiBro)

제7장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의 태동 - IPTV_ 디지털 미디어 확산의 촉진제
1. 인터넷의 선물, 융합미디어 IPTV / 2. IPTV 서비스 트렌드와 이슈

제8장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의 도전! 스마트폰과 TV, 소셜 미디어_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주도권의 혁신적 변화
1. 스마트폰 열풍 / 2. 태블릿 PC의 등장과 이용 패턴의 변화
3. 스마트TV와 크로스 미디어 플랫폼 / 4. 소셜 미디어의 확산

제9장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의 과제
1. 융합 콘텐츠와 첨단기술이 만나는 크로스미디어 / 2. 스마트 디지털 미디어 확산의 과제
3. 착하고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당부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