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Being Intelligent
 저자 : SBS 서울디지털포럼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06년 10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Being Intelligent
저자 : SBS 서울디지털 포럼 사무국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SERI 전망 2007
저자 : 홍순영 외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교보문고  BCMall     
부의 위기
저자 : 오마에 겐이치 / 출판사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교보문고  BCMall     

 
SBS 서울디지털포럼 사무국, 한국 IT기자클럽 지음
미래의창 / 2006년 10월 / 398쪽 / 18,000원


▣ 저자 서울디지털포럼

'서울디지털포럼 2006'은 디지털 사회의 변화를 조망하기 위해 세계적인 IT 리더와 석학들을 한자리에 모아 『Being Intelligent, 디지털 지능의 시대를 맞이하라』는 화두를 던졌다. 2004년 '컨버전스'를 키워드로 시작한 서울디지털포럼은 2005년 '유비쿼터스', 2006년 '인텔리전스'를 주제로 디지털 시대의 흐름과 패러다임 변화를 짚어 왔다. 특히 2006년에는 스티브 발머 마이크로 소프트 사장과 클라우스 클라인펠트 지멘스 회장, 폴 제이콥스 퀄컴 사장, 황창규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 사장, 남중수 KT 사장 등 세계적인 IT 리더들이 '디지털 지능혁명'이 몰고 올 미래 사회의 변화상을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을 제공했다.


Short Summary

디지털 인텔리전스란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 것인가? 이 질문은 세계 IT리더와 석학, 디지털 시티즌의 공통의 관심사이자 각계각층에서 토론과 논쟁의 핵심적 기반이 되고 있다. 한 가지 명확한 것은 누가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디지털 인텔리전스는 수많은 기기와 콘텐츠,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인간의 소통과 존재방식을 바꾸는 물과 공기처럼 이미 세상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인간의 소통과 존재방식을 바꾸어 나간다.

디지털 인텔리전스가 모든 부문에 침투하는 동안 통신산업은 데이터 서비스의 향상과 지역 기반 서비스가 새롭게 부상함으로써 효율성이 급격히 향상되었다. 디지털 홈은 집주인의 취향과 컨디션을 파악해 조명을 조절하고 음악과 TV 등을 이용해 집주인을 즐겁게 한다. 자동차는 도로와 건물 등과 소통하며 운전자에게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로 인도한다. 로봇은 인간의 말벗이 되고 환자를 치료하며 위기 상황에서 인간을 구하는 일을 한다. 휴대전화는 사용자의 몸 상태를 수시로 파악해 주치의에게 알려주고 사용자 취향에 따라 음악과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추천한다. 미디어 콘텐츠는 생산자들의 일방적인 제공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이 직접 이를 창조, 소비, 공유하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로 발전해 사람들이 직접 소비하고 창조하고 서로 공유하는 '읽고 쓰기(read-write)' 개념을 활용하면서 미디어 콘텐츠의 질은 더욱 높아진다. 이처럼 디지털 지능혁명은 인간으로 하여금 주변의 사실들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게 함으로써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게 만들 것이다.

기계와 소프트웨어,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 환경에 이르기까지 지능을 갖춘 인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주고받으며 스스로 성장하는 인텔리전스의 시대. 현재 우리가 체험하고 관념하는 로봇은 기술이 인간을 닮아 가는 하나의 상징에 불과하며 인텔리전스의 미래는 이를 뛰어넘는 깊고도 넓은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또한 디지털 혁명은 우리로 하여금 주변의 사실들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게 함으로써 보다 좋은 결정을 내리게 만들 것이다. 정보를 더 빨리 얻을수록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디지털 지능혁명은 향후 10여 년 동안 인간의 지적능력을 높여줄 것이다.

디지털 지능혁명이 삶과 산업 전반을 바꾸더라도 그 중심엔 인간이 있어야 한다. 디지털 지능혁명은 인간을 이롭게 하기도 하지만 프라이버시와 저작권 침해, 빈부격차 확대 등 사회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디지털 지능혁명은 그래서 더더욱 휴머니즘을 지향해야 한다. '아기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어하는 어머니의 마음'처럼 사랑과 배려의 마음이 흘러야 한다. 'Being Intelligent=Being Human'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시민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 차례

발간사 - 퍼블리셔와 프로슈머의 만남
Special Speech - 10년 후 디지털 세상 그리고 한국
스티브 발머와의 대화

PART 1 밀려오는 디지털 지능혁명
1. 디지털 지능혁명의 새로운 장
2. 소비자 권력의 시대
3. 제2의 황금기를 꿈꾸는 반도체

PART 2 생활로 파고드는 디지털 지능
4. 디지털 리빙, 디지털 홈
5. 미래 지능형 자동차
6. 디지털 지능의 총아, 서비스 로봇

PART 3 미디어 빅뱅과 미래 콘텐츠
7. 격변의 미디어, 승자의 조건
8.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비즈니스 사례
9. 게임의 진화
10. 모바일 콘텐츠의 새로운 트렌드

PART 4 디지털 문명이 풀어야 할 숙제
11. 프라이버시
12. 지적재산권, 보호와 방임 사이의 황금률

에필로그 - 'Being Human'으로의 항해
찾아보기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