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4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미래에 집중하라
 저자 : 마티아스 호르크스 외 3인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09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미래에 집중하라
저자 : 마티아스 호르크스 외 3인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So What! 쏘왓!
저자 : 수지 임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비이성의 시대
저자 : 찰스 핸디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마티아스 호르크스 외 3인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09년 2월 / 320쪽 / 15,000원


▣ 저자
마티아스 호르크스
유럽 최고의 미래학자이자 트렌드 전문가로 '트렌드'라는 개념을 올바르게 진단하며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통해 미래를 읽는 방법을 제시해왔다. 독일의 시사 주간지인 《차이트》와《템포》, 《메리안》등의 편집장을 역임했다. 휴렛팩커드, 마이크로소프트, 노키아, 인텔, BMW 등과 같은 세계 최고 기업에 대한 컨설팅과 왕성한 연구 활동 등을 통해 트렌드와 미래 연구에 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럽의 싱크탱크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저서로 『미래에 관한 마지막 충고』, 『미래를 읽는 8가지 조건』, 『미래, 진화의 코드를 읽어라』, 『우리는 어떻게 살게 될 것인가?』, 『테크놀루션』 등이 있다.

자넷 후버 최고의 비평가이자 컨설턴트로 코칭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연구에 대한 과학적 결과들을 기업에 적용하는 일을 하고 있다.

안드레아스 슈타인레 미래아카데미의 책임자로 세미나를 통해 트렌드 분석과 미래 연구의 중요한 도구와 방법을 제공한다.

아이케 벤첼 미래연구소의 경영진 중 한 사람으로 트렌드 분석과 미래 연구 관련 자료 및 도서 출간 등 출판 활동을 책임지는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 역자 박희라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다. 번역서에 『똑똑하게 대화하라』, 『경영의 세기』, 『보도 섀퍼의 나는 이렇게 부자가 되었다』, 『성공하는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리더십』 등이 있다.


Short Summary

경영은 본질적으로 '미래를 향한 여정'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흔히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인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트렌드는 '눈에 보이는 현상, 즉 한정된 공간 내에 존재하는 문화적 견해' 정도의 인식이다. 따라서 이를 반영한 비즈니스는 주식시장에서의 군중행동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트렌드는 다양한 차원의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즉, 트렌드는 사회적 '추진력'으로서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문화, 시장과 사회제도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움직이는 소스 코드의 역할을 하는 변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예컨대 '실버 혁명'라는 메가트렌드는 여행 시장을 다시 정의했고, '이동성'이라는 메가트렌드는 PC에서 노트북 컴퓨터와 스타벅스의 테이크아웃 커피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추진력의 연관성을 찾아내어 미래를 지향하는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을 찾아내자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럽 최고의 미래학자인 저자는 '미래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혁신을 이뤄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중심에 잠재적 소비 행동의 추진력인 '메가트렌드(megatrend)'에 대한 분석을 두고 있다. 메가트렌드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변화를 가리키는 것으로 그 대표적인 예로 세계화를 예로 들 수 있다. 메가트렌드는 최소한 30년에서 50년 동안 지속되며 세계 곳곳에서, 그리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징후를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기본적으로 글로벌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거기서 자유로운 기업은 없다. 특히 이 책은 오늘날 가장 중요한 메가트렌드로 '고령화', '건강', '새로운 노동', '교육', '여성'을 주목하고 있는데, 한 가지 예를 들면, '고령화'는 오늘날 거의 모든 선진국에서 우려되는 미래 과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소비시장 측면에서 보자면 미래는 노인 인구가 다수의 소비자군을 이루게 됨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이 책이 제시하는 전략은 '시니어 제품은 잊어라! 디자인에 투자하라!'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기능하는 제품을 통해 해결책을 찾으라고 요구하는데, 이를 입증하는 사례로 스포츠카 '포르쉐 카이엔'의 성공을 든다. 이와 같이 트렌드를 미래연구와 접목하여 탁월한 미래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특별함이다. 게다가 각 단계별로 풍부한 사례와 실행정도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어 이 책은 비즈니스맨들과 기업들에게 진정한 의미의 워크북이 되어준다.


▣ 차례
제1장 미래를 되돌아본다

미래에 관한 짧은 역사적 고찰 / 미래를 바라보는 5가지 관점
예측의 기술 / 미디어는 어떻게 예측을 필터링하는가

제2장 미래 예측의 기술
트렌드 분석과 미래 연구의 최대 과제 / 트렌드 기회주의의 문제
트렌드 분석과 미래 연구의 기본 방법 / 가장 중요한 트렌드 유형

제3장 트렌드에서 시장으로
잠재적인 소비 행동의 추진력, 메가트렌드 / 트렌드 확인에서 혁신으로

제4장 트렌드에서 혁신으로 - 미래 비즈니스 전략 5
메가트렌드, 시장의 추진력 / 미래 시장 공략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

제5장 미래로 가는 3단계 : 메가트렌드 - 가치관의 변화 - 새로운 소비
새로운 소비 풍조를 만들어 내는 메가트렌드와 가치의 변화 / 새로운 슈퍼 타깃 그룹, 로하스 족
로하스 브랜드 - 미래 시장을 위한 성공적인 4가지 사업 모델

제6장 비즈니스 혁신 10단계
1단계 : 기업 논리를 바꿔라 / 2단계 : 트렌드를 범주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하라
3단계 : 자신만의 활동 영역을 만들어라 / 4단계 : 가치 창출 사슬에 따라 트렌드를 분석하라5단계 : 비고객을 고객으로 여겨라 / 6단계 : 고객의 감정에 어필하라
7단계 : 칩 시크 부문을 별도로 공략하라 / 8단계 : 고객의 결정을 도와라
9단계 : 외부에 혁신 과정을 개방하라 / 10단계 : 배워라! 놀아라! 실수를 하라!

제7장 주요 트렌드 용어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