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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치 업 catch up
 저자 : 트렌드모니터
 출판사 : 지식노마드
 출판년도 : 2011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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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치 업 catch up
저자 : 트렌드모니터 / 출판사 : 지식노마드
교보문고  BCMall     
왜 트렌드의 절반은 빗나가는가
저자 : 애덤 고든 / 출판사 : 흐름출판
교보문고  BCMall     
트렌드 코리아 2011
저자 : 김난도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트렌드모니터 지음
지식노마드 / 2011년 2월 / 327쪽 / 15,000원


▣ 저자 트렌드모니터

대기업 중심으로 공급되던 전문 소비자 조사 정보를 중소기업과 개인에게 제공하는 것을 주요한 미션으로 삼고 있는 시장조사 전문기업이다. 모든 소비자조사 컨텐츠는 트렌드모니터가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직접 비용을 들여서 배포하고 있다. 트렌드모니터가 진행하는 소비자조사 컨텐츠에는 4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는 소비자조사의 지표에 대한 과도한 해석은 하지 않는다. 그래서 소비자 조사의 결과만으로 과도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는 것은 지양한다. 둘째는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일상적인 소비형태(라면, 프로야구, 발렌타인데이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셋째는 매년 또는 2~3년간 동일한 조사 대상자 조건의 동일한 테마로 조사를 진행해서 소비자들에게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감지하는데 관심이 있다. 넷째는 한국 이외의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소비자들과의 소비행동 비교를 통해 객관적으로 한국 시장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www.trendmonitor.com


Short Summary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내수시장 침체를 우려하고 있다. 인구가 곧 감소세로 돌아서 실질적인 수요층이 감소할 것이라는 의견, 산업적으로 영향력이 큰 이동통신이나 기존의 가전제품 등에 대한 수요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앞뒤가 꽉 막힌 듯 답답한 한국의 시장 상황에서 추가적인 성장 동력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가 필요할까?

정답은 '대중 소비자' 정보에서 찾아야 한다. 시장은 이미 공급자의 것이 아니라 대중 소비자의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 시장에 대한 상당수의 정보는 주로 전체 시장 참여자들의 3%에 불과한 이노베이터나 얼리어답터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와는 달라 보이는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그들'이 보유한 최신 제품은 그 자체로 일반 대중 소비자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정보 자체가 새롭고 눈에 띄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장에 진입한 서비스나 제품이 성공하는 것은 3%의 선도 소비자의 선택이 아니라 '70%의 대중 소비자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 대중적인 수요에 기반하지 않은 히트상품이나 서비스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3% 미만의 선도 소비자가 아닌 70%의 대중 소비자가 무엇을 구입하고,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소비자의 목소리를 담은 정보, 바로 내 이웃의 머릿속에서 움직이는 시장에 관한 살아있는 기록을 담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실시된 조사에 참여한 10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2010년 한 해 동안 10만 명이 넘는 소비자들이 참여한 13개 분야 100여 개의 소비자 조사 자료는 하나의 사실로서 기능한다. 단순한 한두 개의 여론조사가 아닌 수만 명의 대중 소비자들의 의견은 현실세계에서 '실질적인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과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반기별로 계속 발간될 2011년, 2012년, 2013년의 대중 소비자에 대한 정보는 보다 장기적인 흐름을 예측하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트렌드와 관련된 기존의 많은 정보들이 사용하는 동어반복적인 수사가 아니라, 동일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동일한 조사에 의해 '변화'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차례


1장 일상생활 트렌드_ 문제는, 돈
2장 저축 투자 소비 트렌드_ 재무적 자기인식
3장 건강 트렌드_ 건강은 이제 개인 차원이 아닌 공동체 차원의 문제
4장 식음료 외식 트렌드_ '누구'와 '어떤 상황'에서 먹고 마시느냐가 중요
5장 여가 문화생활 트렌드_ 효율적 자극 추구 상황의 압력으로부터의 해방
6장 패션 뷰티 트렌드_ 성형과 다이어트를 하게 만드는 사회
7장 교육 지식산업 트렌드_ 강박적, 무목적, 노마드적 공부
8장 생활가전 용품 트렌드_ 생활동선과 어울림 불편함의 최소화
9장 유통 쇼핑 트렌드_ 개인에게 최적화된 쇼핑
10장 휴대폰 트렌드_ '통화'는 하나의 기능에 불과한 시대
11장 IT 디지털 트렌드_ '많은 기능'의 역설
12장 자동차 트렌드_ 사회적 과시성의 축소 합리성과 경제성
13장 공익 트렌드_ 선의에 기반한 상품의 생산과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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