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트렌드 코리아 2015
 저자 : 김난도 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14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트렌드 코리아 2015
저자 : 김난도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2015 KOTRA 세계 경제 전망
저자 : KOTRA / 출판사 : 행성:B웨이브
교보문고  BCMall     
2015 대예측 매경아웃룩
저자 : 매경이코노미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김난도 외 지음
미래의창 / 2014년 11월 / 432쪽 / 16,000원


▣ 저자 김난도 외
김난도 -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대한민국 청춘 멘토 ‘란도샘’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며 소비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서울대학교 교육상,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화상,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주요 기업과 ‘장기 저성장ㆍ고령화 시대의 소비트렌드 분석’, ‘소비자 트렌드에 기반을 둔 신상품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중국 소비트렌드 분석’, ‘창의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트렌드 조사 및 예측 기술 개발’, ‘LGD 제품 소비자 패턴 조사’, ‘명품 위조품 소비 현상’, ‘글로벌 식품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안’ 등을 연구했으며, 삼성그룹ㆍ아모레퍼시픽ㆍCJ제일제당ㆍ코웨이ㆍ롯데마트ㆍ제일기획ㆍ한라마이스터ㆍAK플라자ㆍ삼성생명 등을 자문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한국과 중국, 대만에서 동시에 출간돼 본토에서 먼저 인정받은 중국 소비트렌드 분석서 『트렌드 차이나』, 영문으로 한국의 소비트렌드를 소개한 『2013 Consumer Trends in Korea』, 로 동시에 방송된 일자리 트렌드 분석서 『김난도의 내:일』, 2012년 하반기 베스트셀러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세계 11개국에 번역ㆍ출간되어 이 시대 각국 청춘의 아픔을 따뜻하게 격려한 『아프니까 청춘이다』, 우리 사회의 명품 열기를 비판적으로 연구해 ‘정전기언론문화상’을 수상한 『럭셔리 코리아』, 다양한 통계 자료를 해석해 대한민국 소비자의 성향을 산업별로 분석한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등을 썼다.


Short Summary

2014년, 대한민국 소비는 세월호와 함께 차가운 바다에 침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온 국민이 함께 울며 소비는 얼어붙었고, 내수 의존도가 큰 기업과 자영업자들 역시 침체의 늪에서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했다. 정치권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했고, 국정의 마비 상태는 오래 지속됐다. 세계경제 여건도 좋지 않았다. 미국의 경기는 다소 호전되었지만, 오히려 그동안 풀려나간 천문학적인 자금이 회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걱정에 세계경제는 불안에 떨었다.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한 해를 보냈지만, 안타깝게도 2015년 역시 세계경제와 대한민국의 소비가 크게 호전될 것 같지는 않다.

이 책은 2015년의 소비트렌드를 전망한다.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는 불안한 요소가 아직도 도처에 존재하는 2015년 양의 해,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카운트 쉽(COUNT SHEEP)’을 선정했는데, 이는 그해의 띠 동물에 운을 맞추는 전통에 따른 것이다. 보통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습관에서 유래한 이 키워드는 ‘양 떼’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처럼 안온하면서 소소한 소비자들의 일상을 충실히 전한다.

이 책에서 전하는 2015년 소비트렌드를 일부 살펴보면, 우선 ‘C: 햄릿증후군’은 햄릿처럼 결정장애를 앓고 있는 소비자를 뜻하는 신조어로 이를 위한 서비스가 각광받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어 ‘O: 감각의 향연’은 다양한 감각의 결합을 가능하게 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U: 옴니채널 전쟁’은 오프라인 매장과 모바일 앱 기술의 결합으로 소비자에게 끊김 없는 쇼핑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한민국 전체가 결정장애에 시달리면서 ‘썸’ 현상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고, 셀피족과 어번그래니, 증거중독자들 그리고 골목길 순례자들이 2015년 대한민국의 소비트렌드를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


▣ 차례

서문
2015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14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1ㆍ2014년 소비트렌드 회고

Dear, got swag? 참을 수 있는 ‘스웨그’의 가벼움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Kiddie 40s ‘어른아이’ 40대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 펼쳐라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Surprise me, guys! 예정된 우연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의 시대, ‘스몰브라더스’의 역습
Say it straight 직구로 말해요

2ㆍ2015년 소비트렌드 전망

2015년의 전반적 전망
Can’t make up my mind 햄릿증후군
Orchestra of all the senses 감각의 향연
Ultimate ‘omni-channel’ wars 옴니채널 전쟁
Now, show me the evidence 증거중독
Tail wagging the dog 꼬리, 몸통을 흔들다
Showing off everyday, in a classy way 일상을 자랑질하다
Hit and run 치고 빠지기
End of luxury: just normal 럭셔리의 끝, 평범
Elegant ‘urban-granny’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Playing in hidden alleys 숨은 골목 찾기

미주
찾아보기
부록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