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트렌드 코리아 2018
 저자 : 김난도 외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17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트렌드 코리아 2018
저자 : 김난도 외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인공지능의 미래 사람이 답이다
저자 : 선태유 /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교보문고  BCMall     
테드, 미래를 보는 눈
저자 : 박용삼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김난도 외 지음
미래의창 / 2017년 10월 / 460쪽 / 18,000원


▣ 저자 김난도 외
김난도 -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라디오DJ.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며 소비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상,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화상,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한국갤럽 최우수논문지도상 등을 수상했다. 주요 기업과 ‘장기 저성장ㆍ고령화 시대의 소비트렌드 연구’, ‘소비자 트렌드에 기반한 신상품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중국 소비트렌드 분석’, ‘창의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트렌드 조사 및 예측 기술 개발’ 등을 연구했으며, 삼성그룹, 아모레퍼시픽, 코웨이, LG전자 등을 자문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의 시너지를 도모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저서로는 『트렌드, 차이나』, 『럭셔리 코리아』, 『디자인의 시대, 트렌드의 시대』, 『웅크린 시간도 내 삶이니까』, 『아프니까 청춘이다』 등이 있다. 현재 라디오 프로그램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를 진행하며, 한국형 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이라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전미영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에서 학사ㆍ석사ㆍ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애널리스트,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다. 『트렌드 코리아』(2010~2018)와 『트렌드 차이나』, 중앙이코노미스트 칼럼리스트, KBS 라디오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경제를 배웁시다〉 등 고정 출연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수의 기업과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소비트렌드 기반 신제품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향은 -
성신여자대학교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UX 트렌드와 사용자 심리다. 2007년 런던 Central Saint Martins에서 디자인경영으로 석사 학위를 받으며 본격적으로 트렌드 연구를 시작했다. 이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디자인 트렌드 예측을 위한 경험 중심의 프로세스 모델 연구: 직관적 통찰력으로 환원되는 디자이너의 경험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디자인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디자인경영 및 서비스 디자인 관련 주제로 다수의 기업과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준영 -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에서 학사ㆍ석사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7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과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4년 경상북도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LG전자 LSR연구소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상명대학교에서 소비자분석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1코노미』, 『소비트렌드의 이해와 분석』이 있다.

김서영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동 대학원에서 「20~30대 기혼 여성과 미혼 여성의 소비 가치 연구」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트렌드 차이나』를 공저했다. 소비자의 구매 시 뇌 활성화 상태, 소비자의 심리적 일탈 및 라이선싱 효과, 소비자의 양가성(ambivalence)에 관한 심리 구조, 한국과 중국 소비트렌드의 확산 과정과 예측 등의 주제에 관심이 많다.

최지혜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동 대학원에서 「소비자의 예약 구매 영향 요인 연구」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으로 다수의 소비자 조사, 트렌드 분석,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에 관한 행태, 제품과 사용자 간의 관계, 소비자 처분 행동에 관한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이수진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석ㆍ박사 통합 과정에 재학 중이다. 동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SK플래닛 11번가에서 근무했으며, 매일경제TV에서 증권 방송 리포터로 활동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소비 행태의 요인 및 소비트렌드의 확산과 예측 등의 주제에 관심이 많다.

서유현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이다. 런던 Central Saint Martins에서 텍스타일 디자인 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하며, 테크놀로지가 바꿔나가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은 2018년 소비트렌드 전망을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방향타를 제시한다. 정치ㆍ경제적 의미를 넘어 일상생활에서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들이 자주 발견되고 있다. 사회적 약자, 즉 언더독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는 지금의 다양한 현상을 포괄하는 의미로, 무술년(戊戌年) 개띠 해 2018년의 트렌드 키워드로 ‘WAG THE DOGS’을 제시한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의 이 말은 작금의 대한민국 사회가 보여주고 있는 거대한 반전의 흐름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

저자들은 삶의 거창한 목표나 대단한 성취감이 평범하고 소소한 행복(소확행)에 자리를 내주고 있고, 일이 전부였던 산업화 시대의 주역들은 이제 일과 삶의 균형을 외치는 ‘워라밸’ 세대와 공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결혼제도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가족관계가 해체되면서 SNS를 통한 일회성 관계가 급증하는 ‘대안관계’의 부상도 하나의 반전 흐름이라고 말한다.

아울러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기술의 발달로 공유와 임대가 보편화하는 현상은 ‘만물의 서비스화’를 앞당기고 있어 이제 서비스가 제품 선택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또 저자들은 현대인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휴식 공간 ‘케렌시아’, 신념을 표출하는 소비자들의 ‘미닝아웃’, 대면 접촉의 필요성을 없애는 ‘언택트’ 기술, 과잉 공급 시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필살기인 ‘매력자본’,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의 극대화를 노리는 ‘플라시보 소비’, 현대인의 무너진 ‘자존감 회복’ 등을 집중 조명한다.

또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2007년부터 발표해온 10대 소비트렌드를 토대로 지난 12년간 한국 사회를 관통한 9가지 큰 흐름을 도출하여 소개하면서 트렌드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이 메가트렌드의 이해를 통해 앞으로 또 10년간 대한민국이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한다.


▣ 차례
2007~2018 메가트렌드 코리아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12년을 관통하는 흐름은 무엇인가?

1. 2017년 소비트렌드 회고

C’mon, YOLO! -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
Heading to ‘B+ Premium’ - 새로운 ‘B+ 프리미엄’
I Am the ‘Pick-me’ Generation - 나는 ‘픽미세대’
‘Calm-Tech’, Felt but not Seen - 보이지 않는 배려 기술, ‘캄테크’Key to Success: Sales - 영업의 시대가 온다
Era of ‘Aloners’ - 내 멋대로 ‘1코노미’
No Give Up, No Live Up - 버려야 산다, 바이바이 센세이션
Rebuliding Consumertopia - 소비자가 만드는 수요중심시장
User Experience Matters - 경험 is 뭔들
No One Backs You Up - 각자도생의 시대

2. 2018년 소비트렌드 전망

2018년의 전반적 전망
What’s You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Added Satisfaction to Value for Money; ‘Placebo Consumption’ -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플라시보 소비’Generation ‘Work-Life-Balance’ ‘- 워라밸’ 세대
Technology of ‘Untact’ - 언택트 기술
Hide Away in Your Querencia - 나만의 케렌시아
Everything-as-a-Service - 만물의 서비스화
Days of ‘Cutocracy’ - 매력, 자본이 되다
One’s True Colors, ‘Meaning Out’ - 미닝아웃
Gig-Relationship, Alt-Family -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
Shouting Out Self-esteem -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