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위키노믹스
 저자 : 돈 탭스코트, 앤서니 윌리엄스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도 : 2007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WIKINOMICS 위키노믹스
저자 : 돈 탭스코트, 앤서니 윌리엄스 / 출판사 : 21세기북스
교보문고  BCMall     
웹2.0 경제학
저자 : 김국현 / 출판사 : 황금부엉이
교보문고  BCMall     
스페이스 마케팅
저자 : 홍성용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교보문고  BCMall     

 
돈 탭스코트 · 앤서니 윌리엄스 지음
21세기북스 / 2007년 4월 / 479쪽 / 18,000원


▣ 저자
돈 탭스코트(Don Tapscott)

돈 탭스코트는 1992년 일명 '싱크 탱크(think tank)'라 불리는 전략 컨설팅 회사인 '뉴 패러다임'을 설립하여 경영하고 있다. 그는 10권의 책을 저술했는데 주요 저서로는 『패러다임 시프트 Paradigm Shift』, 『디지털 경제 The Digital Economy』,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Growing Up Digital』, 『투명 경영 The Naked Corporation』, 『디지털 캐피털 Digital Capital』 등이 있다. 현재 토론토대학교 로트먼 경영대학원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앤서니 윌리엄스(Anthony D. Williams)
앤서니 윌리엄스는 뉴 패러다임의 연구 이사로, 혁신 및 지적 재산권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런던 경제대학원에서 연구 석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원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역자 윤미나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2007년 현재 출판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출판번역 및 기획 그룹인 바른 번역 회원이며 번역가 커뮤니티 왓북의 공동 운영자이다. 주요 역서로 『벤저민 프랭클린 인생의 발견』『인격이 운명이다』등이 있다.


▣ 감수 이준기

서울대 계산통계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카네기멜론대학에서 사회학과 의사결정학으로 석사를, 남가주대학에서 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 부임 전에는 미국 네브래스카 경영대에서 4년간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쿠퍼스라이브랜드 경영컨설턴트로도 3년간 활동했고 현재는 IT와 경영전략, e-Biz 전략에 관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웹2.0과 비즈니스 전략』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지금까지 기업은 엄격하고 계급적인 권위 구조에 따라 조직되어 왔다. 누구에게나 항상 상위의 존재가 있었다. 관리자 대 평사원, 마케터 대 고객, 생산자 대 하청업자. 언제나 먹이사슬의 '꼭대기'에는 통제, 관리하는 회사나 사람이 있었다. 계급 구조는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기술, 인구 통계, 세계 경제의 본질적인 측면에서 심층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계급이나 지배보다는 커뮤니티, 협업, 자체 조직화를 바탕으로 새롭고 강력한 생산 모델이 태동하고 있다.

요즘 수백만 명에 달하는 미디어 마니아들은 '블로그스피어'에서 벌어지는 왁자지껄한 대화와 논쟁의 흐름에 자기 목소리를 더하기 위하여 블로그, 위키 엔진, 채팅방, 개인 방송 시스템을 이용한다. 사원들은 회사의 경계를 넘어 동등계층과 협업함으로써 작업 능률을 높인다. 그 결과 직장도 소위 '위키 일터'가 된다. 고객은 단지 완제품을 소비하는 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공동 생산하는 '프로슈머'가 된다. 공급 체인은 대대적인 프로젝트(예를 들면 자동차, 모터사이클, 비행기와 같이 엄청나게 복잡한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능력이나 그에 따르는 위험 및 보상을 전 세계 파트너 네트워크에 분산시켜, 보다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수한다.

성공하는 기업은 세상 사람들 모두를 비즈니스 웹으로 끌어들여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고 그들에게 차세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맡기는 대규모 협업을 도모한다. 이들은 사내 혁신만으로는 극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과 회사 밖에 더 훌륭한 아이디어와 인재, 방법이 있음을 이미 알고 있고 대규모 협업을 통해 성장과 혁신을 지속한다. P&G, 레고, BMW, GE, 보잉, IBM, 위키피디아, 유튜브, 마이스페이스, 인텔, 아마존 등의 글로벌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이미 '대규모 협업'을 선택했으며 이를 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참여 모델과 오픈 모델로 대표되는 웹 2.0의 철학들이 기업의 R&D 활동, 생산 활동, 판매 광고 활동에 어떻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기업, 산업계 전반의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 책은 글로벌화, FTA 등에 의해 전 세계와 바로 인접하며 경쟁하는 우리 기업인들에게 새로운 경영의 방식과 신사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 차례

감수자의 글
한국의 독자에게
들어가며
멋진 소제목 후보들

1장 위키노믹스 Wikinomics
2장 거센 폭풍우 The Perfect Storm
3장 피어 파이오니어 The Peer Pioneers
4장 이데아고라 Ideagoras
5장 프로슈머 The Prosumers
6장 새로운 알렉산드리안 The New Alexandrians
7장 참여 플랫폼 Platforms for Participation
8장 전 세계 생산 시설 The Global Plant Floor
9장 위키 일터 Wiki Workplace
10장 협업 지성 Collaborative Minds
11장 위키노믹스 메모장 Wikinomics Playbook


감사의 글
원주
역주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