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4년 5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펄떡이는 길거리 경제학
 저자 : 이영직
 출판사 : 스마트비즈니스
 출판년도 : 2007년 06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펄떡이는 길거리 경제학
저자 : 스마트비즈니스 / 출판사 : 이영직
교보문고  BCMall     
식탁 밑의 경제학
저자 : 이콘 / 출판사 : 사카키바라 에이스케
교보문고  BCMall     
세상을 비추는 경제학
저자 : 존 케이 / 출판사 : 베리타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이영직 지음
스마트비즈니스 / 2007년 6월 / 360쪽 / 15,000원


▣ 저자 이영직

서울대 문리대학을 졸업했다. 시사영어사 편집국을 거쳐 LG화학 마케팅 팀장, 한국갤럽 기획조사실장을 지냈다. 2007년 현재 브랜디아 컨설팅 대표로 있으면서 경영컨설턴트, 시장조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시장을 지배하는 101가지 법칙』, 『한국의 소호 아이템 201가지』, 『소호족을 위한 실전 마케팅』, 『창업아이템 창업노하우』,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단순한 원칙 하나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 등이 있다.


Short Summary

경제학은 인간의 욕심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유일한 학문이다.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먹고 자고 입고 사랑하고 남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고 명예도 얻고 싶어 한다. 이런 것들을 정당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이것이 자신과 구성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윈 윈 게임이다.

"미인은 왜 콧대가 높을까?", "경제학자는 돈을 벌었을까?", "아파트 가격을 국가가 좌지우지할 수 없을까", "돈을 모두 나누면 모든 국민이 잘살까?" 이 책은 평범하지만 누구나 한 번쯤 일상생활에서 스치듯 고민했을 이러한 물음들에 답을 한다.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 있는 경제학적 논리를 알면 쉽게 궁금증을 풀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예를 들어 "미인은 왜 콧대가 높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한마디로 "미인을 차지하려는 남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경제학의 핵심인 수요와 공급 원리가 미인의 콧대까지 높인다는 것이다.

이 책은 또한 시장을 움직이는 힘, 경제를 지배하는 원칙들, 교육보다 효과적인 인센티브, 세상을 움직이는 속설,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법, 미래의 장사 형태 등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도 소개한다. 어려운 경제용어 대신 쉬운 일상의 언어를 사용하여 생생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도 경제 원리를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차례

제1장 인간의 역사, 경제학의 원리로 진화되다

1. 미인은 왜 콧대가 높을까? / 2. 불, 수레바퀴, 화폐 그리고 숫자 '0' / 3.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 4. 시장 속에 흐르는 경제의 실핏줄들 / 5. 시장을 움직이는 힘 / 6. 혼인은 인류가 만든 가장 위대한 교환제도 / 7.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경제의 눈들 / 8. 경제학자는 돈을 벌었을까? / 9. 경제를 지배하는 원칙들 / 10.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과 케인즈의 '보이는 손' / 11. 집단의 욕심은 왜 선이 아닌가? / 12.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 / 13. 1+1+1=5가 되는 이상한 힘, 시너지 효과 14. 지킬박사와 하이드, 풍선 효과 / 15. 인플레이션의 위협 / 16. 조직이 거대해지면 일은 엉망이 된다, 파킨슨 법칙 / 17. 경제문제에는 정답이 없다

제2장 생활 속에서 펄떡이는 길거리 경제학
1. 인센티브는 교육보다 효과적이다 / 2. 퇴근길 오른쪽 자리가 왜 가게의 명당일까? / 3. 돈을 모두 나누면 모든 국민이 잘살까? / 4. 주유소와 꽃집의 궁합 / 5. 사람을 미치게 하는 '맹목적 질주'와 '폰지 게임' / 6. 구두닦이가 주식을 사면? / 7. 세상을 움직이는 속설들 / 8. 은행은 왜 가장 좋은 건물 1층에 있을까? / 9. 쇼핑카트가 커지는 이유 / 10. 그 많던 공중전화와 우체통은 어디로 갔을까? / 11. 아파트 가격을 국가가 왜 좌지우지할 수 없을까? / 12. 농산물 가격의 딜레마 / 13. 많은 주문을 받아도 왜 망하나, 비용의 U-커브 / 14. 자동차보다 자동차 등록 허가증이 더 비싼 나라 / 15. 7전 8기의 인생, KFC 할아버지 / 16. 독점 상품을 왜 광고할까? / 17. 쌀이 남아도는 나라에 왜 굶는 사람이 있을까? / 18. 항공업은 공간을 파는 장사 / 19. 길거리에서 만난, 별난 가게

제3장 마케팅을 알면 새로운 경제학에 눈뜬다
1. 나는야 색깔 있는 브랜드 / 2. 명품과 명품 아닌 것의 차이? / 3. 명품이 세일을 하지 않는 이유 / 4. 브랜드가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 / 5. 나의 브랜드 가치를 10배로 키우자 / 6. 상품을 보는 2개의 눈, 프로덕트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 / 7. 우연에 가까운 마케팅 통찰력, 비선형 전략 모델 / 8. 디자인은 상품의 영혼 / 9. 마케팅에도 첫사랑은 있다 / 10. 2등이 1등과 싸우면 이길 수 있을까? / 11. 마케팅에서의 가격파괴, 시간파괴, 공간파괴, 상식파괴 / 12. 마케팅의 승리를 결정하는 선택과 집중 / 13. 단점을 강조하여 장점으로 만드는 역발상 마케팅 / 14. 성공의 법칙은 늘 배반한다

제4장 경제학을 모르면 미래가 없다
1. 미래는 '옆으로 나란히' 시대 / 2. 세상의 큰 변화에는 항상 임계치가 있다 / 3. 미래의 장사는 어떤 형태? / 4. 앞으로 사라지는 직업, 뜨는 직업 / 5. 미래를 지배하기 위한 마케팅적 발상법 / 6. 승자독식과 평준화 / 7. 신자유주의와 한미FTA / 8. 아시아의 진주는 어디로 갔나? / 9. 지도자의 비전이 나라를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 10. 한심한 청년 실업문제 / 11. 왜 인터넷 컨텐츠 사업인가? / 12. 유태인의 금전철학 / 13. 무형의 부가가치가 미래의 경쟁력 / 14. 21세기는 대량맞춤 시대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