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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유통 비즈니스
 저자 : 노무라종합연구소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 2008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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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유통비즈니스
저자 : 노무라종합연구소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세계 버블경제의 붕괴가 시작됐다
저자 : 마쓰후지 타미스케 / 출판사 : 원앤원북스
교보문고  BCMall     
The World in 2008 세계대전망
저자 : 한국경제신문사 편집부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노무라 종합연구소 지음
매경출판(주) / 2008년 2월 / 300쪽 / 14,000원


▣ 저자 노무라 종합연구소

서비스사업 컨설팅부는 유통업 및 서비스업, 소비재 제조업체를 주 클라이언트로 하여 기업가치 향상 및 CSR 관점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 조사나 시장 환경 조사 등의 연구, 전략입안, 업무개혁, 시스템화전략, M&A 지원 등 폭넓은 분야에서 기업 활동에 공헌하고 있다.비즈니스 혁신 사업부는 IT(정보기술)를 핵심 경쟁력으로 하여 민간기업, 정부부처, 각종 단체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급사슬의 개선이나 시스템 계획의 수립, 시스템 개발지원 등 폭넓은 분야에서 공헌하고 있다.

▣ 옮김 백의선

연세대와 요코하마국립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KAIST 경영공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기획실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단장으로 재직 중이다.


Short Summary

미국과 유럽의 유통업을 모델로 한 유통혁명이 일본에서 시작된 지 5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은 기업 내에서'과학적 기법에 의한 기업경영과 점포운영의 고도화'를 추구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전략이 통용될 수 있었던 것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떤 경영환경의 시대가 도래할 것인가? 인구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고, 점포도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다. 지금까지는 앞서 말한 과학적 기법을 활용하고 해야 할 일을 하면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대였지만, 앞으로는 이 같은 상황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이제 유통업은 기업경영과 점포운영의 고도화를 두고 경쟁하던 시기를 지나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것이다. 기업 간 연계, 그것도 규모의 이익을 추구하는 수평 통합에만 머무르지 않고, 소매업체가 제조업체나 도매업체와 연계하는 수직 통합 기반에서 구축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일본의 유통혁명을 주도했던 '다이에'의 파산을 누가 예상이나 했으며, 인터넷이라는 인프라가 유통업에 미친 영향을 어느 정도나 예상했겠는가? 유통업의 중심이던 교회 대형점 출점을 억제하는'거리 조성 3법(이른바 도시계획법, 중심시가지 활성화법, 대규모 소매점포 임차법 등 3가지 법률에 대한 총칭이다. 이들 법은 그동안 중심시가지의 영세상인을 보호하기 위해 대형점의 중심시가지 출점을 규제해왔으나, 그 결과 중심시가지가 공동화되는 현상을 초래하였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이번에는 대형점의 교외 출점을 제한하여 도심시가지의 재활성화를 유인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하는 중이고, 이러한 방향에서 도시계획법과 중심시가지 활성화법은 이미 2006년 5월에 개정되었다)'이 제정되고, 외자계열 유통업체와의 경쟁까지 고려한 경영이 바람직한 시대가 되었다.

과거의 연장선상에서는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고, 이는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것이다. 이런 시각에서 이 책은 미국과 유럽의 사례를 토대로 일본 유통업의 현주소를 분석하고, 향후 예상되는 차세대 유통환경을 예측하고 있다. 덧붙이면 현재의 유통업은 면적생산성의 저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급과잉 상태에 있다. 따라서 업계 개혁은 필수적이다. 은행, 보험 등 금융업계를 비롯해 많은 기업이 합종연횡을 하였고, 그 결과 상위 집중, 시장 과점화가 진전되었다. 유통업계에서도 마찬가지로 규모의 경제를 누리기 위한 수평 통합의 진전과 함께 과점화가 진행될 것이다. 실제로 도매업 일부와 가전 소매업에서는 이미 과점화가 현실화되고 있다. 또한 규모 확대와 PB 침투 확대를 동시에 추진해 온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와 같이, 단지 수평 통합의 진전뿐 아니라 수직 통합도 동시에 진행되는 스파이럴형 기업성장이 진행되어 결국 유통업 전체의 구조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본의 경우 스파이럴형 구조변화가 근간이 되겠지만, 일본 고유의 상황에 따라 독자적인 구조변화가 가미될 것으로 보인다. 즉, 도매업체와 종합상사, 일본 국내 제조업체, 수퍼 리저널 리테일러(Super Regional Retailer)가 일본의 유통구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다가오는 스파이럴형 개편 시대의 유통업은 채널 캡틴(Channel Captain)의 관점에서 검토되어야 하고, 합종연횡이나 새로운 IT 정비, 거래의 투명화ㆍ과학화, 상품 제작 기능 강화, 새로운 지배구조라는 논점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저자들은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다.

아무튼 내일의 변화조차 예측하기 힘든 현 시점에서 앞으로 5~10년 후의 업계 동향을 정확히 예측하기란 매우 어렵다. 다만 이 책에서 저자들은 자사만의 관점을 고수하기보다는 업계 전체를 바라보는 대국적인 시점에서 생각하는 기업만이 생존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이 책이 유통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경영방향을 구상할 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차 례
Part 1 일본 유통업 현황

일본 유통업의 변천 / 지금까지의 소매업 행태와 그 성과
일본의 합종연횡 동향 / 일본 공급사슬의 과제
구조적 문제에 당면한 유통업

Part 2 유통업 환경 변화
유통 비즈니스를 뒤흔드는 IT 플랫폼 변화 / 일본 유통업의 경영환경
수직 통합을 예감하게 하는 움직임과 그 의의

Part 3 미국 유통 비즈니스 변화
미국 유통 개편의 계보 / 식품 슈퍼업의 흥망
K마트와 사이즈 합병 / 수평 통합 이후 진전 상황
미국 유통 구조의 변화 고찰

Part 4 유럽 유통업의 변화
유럽 유통개편의 계보 / 유럽의 수평 통합에서 수직 통합으로 이행
유럽의 유통구조 변화 고찰

Part 5 2010년 일본 유통구조 전망
수평 통합 가속화와 수직 통합 시대로 / 일본식 거래관행 변화
유통개편과 채널 캡틴의 역할 / 2010년 유통구조 전망을 통한 소매업에의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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