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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아시아 대예측
 저자 : 노무라종합연구소 기술조사실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 2007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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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아시아 대예측
저자 : 노무라 종합연구소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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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라 종합연구소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 2007년 8월 / 235쪽 / 14,000원


▣ 저자 노무라 종합연구소

코노모토 신고(此本 臣吾) 컨설팅사업본부 부본부장. 1960년 출생, 1985년 동경대학교 대학원 공학연구과 산업기계공학 수료. 같은 해 (주)노무라종합연구소 입사. 1994년 타이베이 지점장, 2000년 산업컨설팅부장, 2003년 정보ㆍ통신컨설팅부장, 2004년 집행역원 아시아ㆍ중국사업컨설팅부장을 거쳐 현재 컨설팅사업본부 부본부장. 규슈대학 객원교수. 주요 저서 『지식경제화하는 아시아와 중국의 약진』(공저), 『지금부터 정보통신시장에서 무엇이 일어날까』(공저).


▣ 역자 이상덕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동경공업대학교 이공학연구과에서 경영공학 석사, 사회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주)아시아어뮤즈 대표이사와 두원공과대학교 겸임교수로 활동중이다. 한국에너지연구소 정책연구부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일본 NTT Communication 고문 등을 역임했다. 역서로는 『프런티어전략』, 『2010 일본』, 『2010 아시아 대예측』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지금까지의 아시아는 경제대국 일본이 다른 국가들을 견인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 중국, 인도, 대만, 홍콩 그리고 동남아 국가들이 수평, 수직으로 상호 연계하면서 다이내믹하게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다. 과거의 아시아에는 수많은 정치적 혼란이나 경제위기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훌륭하게 극복되었다. 2010년대에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소득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아시아 시장이 점차 거대화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과 일본의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이 책은 아시아 시장의 매력은 물론 리스크까지 분석하면서 차세대 아시아 성장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이 책은 6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아시아 전체의 성장 메커니즘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특히 중국과 인도의 대두가 아시아 경제 전체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중점 설명한다. 2장은 중국과 인도의 대두로 혜택을 받는 아세안 지역 중에서도 특히 GMS(대메콩강유역지역)의 발전에 대해 설명한다. 3장은 아시아의 소비시장으로서의 전망에 대해 거시적인 분석 및 이를 통한 기업전략의 시사점을 정리한다. 4장은 중국경제의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5장은 인도의 시장성장에 초점을 맞춘 낙관론과, 리스크가 많다는 것에 주목한 비관론을 모두 다루어 본다. 6장에서는 이상의 각론 전체를 정리, 2010년 아시아에서 일본의 역할 또는 일본기업의 아시아전략이라는 시각에서 분석한다.


▣ 차례

서론_ 성장하는 아시아와 일본의 위치

PART 1 중국 인도의 성장으로 변화하는 아시아경제
중국 인도의 눈부신 대두
중국 인도의 성장이 아시아 전체를 활성화
아시아의 시장통합과 새로운 성장 메커니즘

PART 2 새로운 성장센터가 될 GMS
육지아세안과 바다아세안의 격차
극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GMS
GMS에 빠르게 접근하는 중국의 목적
아세안 생산거점의 재편성 시작
위기감을 활용해 발전하는 아세안

PART 3 아시아 소비시장의 공략
소득상위층의 비율
젊은 세대가 중심이 된 중류층
브랜드 신화의 한계와 새로운 전략

PART 4 중국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쫓기는 경제구조개혁
농촌문제의 개혁방향
성장을 제약하는 에너지와 환경 문제
지방정부에 의한 산업의 난개발
지역 간 연계 구상
자주창신(自主創新)에 몰두
당 내 민주화가 진행되고 있는 중국공산당
중국 구조개혁에 잠재한 리스크

PART 5 매력과 리스크가 혼재하는 인도 거대시장
안정성장이 정착
소비시장의 확대조짐
인도시장에서 약진하는 한국기업
인도시장을 공격하는 중국기업
리스크에 대한 '수비전략'도 중요

PART 6 2010년대 아시아와 일본의 역할
아시아가 기대하는 일본의 역할
아시아 전체를 좌우할 중국경제의 발전 지속성
일본기업의 아시아전략, 다섯 가지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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