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가격의 경제학
 저자 : 조성기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출판년도 : 2009년 08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가격의 경제학
저자 : 조성기 /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교보문고  BCMall     
서프라이즈 경제학
저자 : 조준현 /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교보문고  BCMall     
경제학 클래식 카페
저자 : 한스 푸트노키, 보도 힐거즈 / 출판사 : 한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조성기 지음
책이있는마을 / 2009년 8월 / 215쪽 / 11,000원


▣ 저자 조성기

서울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엠넷미디어(주)와 온미디어 투니랜드를 거쳐 현재는 SK브로드밴드에 몸담고 있는 16년차 미디어 기획자이다. 음악,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등 다양한 장르를 홍길동처럼 넘나드는 문화게릴라로서 『하치 이야기』, 『뿌까의 기막힌 사랑이야기』를 기획해 베스트셀러를 만들기도 했다. 직접 쓰거나 번역한 책으로는 『아니메에서 일본을 만나다』, 『처음부터 똑바로 말하라』, 『미야자키 하야오(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유명 화장품에서부터 동네 중국집 자장면까지 가격 정책을 둘러싼 비밀과 그들만의 성공 노하우를 생생하게 밝혀낸 『가격의 경제학』. '왜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일까?'라는 호기심에서 출발한 이 책은 가격 정책을 둘러싼 비밀과 성공사례들을 통해 비즈니스에서 가격이 얼마나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일깨워준다.

저자는 한 예로 네덜란드 튤립 농부 이야기를 들려준다. 네덜란드의 한 시골 마을에서 기상이변으로 튤립이 제대로 피지도 못하고 전부 떨어지자 튤립을 기르던 농부들은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그들은 태풍의 사나운 공격에도 살아남은 튤립을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끈을 영원히 이어줄 것이라고 선전하며 한 송이에 10만 원으로 팔았다. 저자는 이렇듯 튤립을 천 원에 파는 사람과 10만 원에 파는 사람의 차이는 창의성에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사물을 바라보면 제품의 가치가 바뀐다고 조언하며, 창의적 가격이 큰 변화를 일으킨 경우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그리고 창의적 가격 전략 실천 비법을 꼼꼼하게 제시하고 있다.


▣ 차례

들어가는 말

1장 가격의 경제학
가격은 뜨거운 감자다 / 원가 경쟁사ㆍ수요와 공급 / 묶인 가격
가치 따라 가격 정하기 / 가치 높이기 / 가치 넘어서기
세상에 없는 가격 / 제록스 / 3500원짜리 짬뽕
21세기는 창의적 가격이 성패를 좌우한다 / 창의적 가격 전략의 세 가지 조건
가격의 블루오션 / 숫자에 담긴 감정

2장 경제학 소도구
소비자 잉여 / 생산자 잉여 / 일물일가의 법칙
가격 차별 / 대체재 / 보완재 / 수요의 가격 탄력성
소득 탄력성 / 고정비용ㆍ가변비용 / 매몰비용
죄수의 딜레마 / 합리적 인간

3장 세상에 없는 가격을 창조하라
1. 보완재 활용 전략

가. 숨겨진 보완재 찾기
나. 소비자 고정비용 경감 활용
다. 생산자 가변비용 요소 활용
2. 가격 차별화 전략
가. 느낀 만큼 지급하기
나. 능력만큼 내기
다. 그룹으로 나누기
3. 가치 재발견 전략
가. 가치 재해석
나. 숨은 가치 표현
4. 창조적 파괴 전략
가. 비본질 제거하기
나. 가변비용 줄이기
5. 창조적 가격 인상 전략
가. 가치 추가하기
나. 눈치 채지 않게 올리기
다. 허 찌르기
6. 공짜 전략
가. 스폰서 전략
나. 전략적 제휴선 찾기
7. 심리 활용
가. 비교를 통해 가격의 기준이 만들어진다
나. 왼쪽 자리 효과
다. 금액이 같아도 비율이 다르다

4장 창의적 가격 전략의 세 가지 요건
1. 새로워야 한다

모방은 창의적일 수 없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절망은 새로움의 출발이다
2. 가치가 추가되어야 한다
공짜 콘서트 VS 유료 콘서트
가격으로 가치를 늘린다
가격의 블루오션
3. 윈윈 전략
판매자와 소비자의 긴장된 협력
천국과 지옥의 비유
사회적 가치의 증대

5장 창의적 가격 전략 실천 비법
가격에 대한 고정관념 벗기 / 다른 분야의 가격 전략 살피기
공짜로 준다는 생각해보기 / 기존 가격에 의문하기
'만약'이란 질문하기 / 합리의 감옥에서 벗어나기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