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2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아하 차이나!
 저자 : 취펑화
 출판사 : IGMbooks
 출판년도 : 2012년 11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아하 차이나!
저자 : 취펑화 / 출판사 : IGMbooks
교보문고  BCMall     
차이나 컨센서스
저자 : 공봉진, 김태욱 /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교보문고  BCMall     
10년의 선택, 중국에 투자하라
저자 : 조용준 / 출판사 : 한스미디어
교보문고  BCMall     

 

취펑화 지음
IGMbooks / 2012년 11월 / 288쪽 / 13,000원


▣ 저자 취펑화

중국에 한류 열풍이 일어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 가수 H.O.T와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의 안재욱이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한국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깊어졌다. 베이징 제2외국어대학교에서 일본어학을 공부했지만 졸업 후 한국 유학을 결심했고,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한국 생활 10년째, 모두가 그녀를 ‘한국사람’으로 여길 정도로 그녀는 한국인, 최지혜가 되었다.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에서 학사, 석사학위를 받았다. 홍콩의 갑부 1위인 리카싱 그룹 계열사인 하버프라자 호텔 및 리조트 한국지사에서 기업마케팅을 담당했다. IGM세계경영연구원 연구개발본부 및 해외사업팀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중앙일보, 한국경제, 조선일보 등 많은 언론매체를 통해서도 중국 관련 칼럼을 게재해왔다. 현재는 통신·IT 관련 글로벌 기업에서 중국진출을 위한 비즈니스에 전념하고 있다.


Short Summary

나는 10여 년간 한국에서 살면서 한국에 훌륭한 기업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규모는 대기업처럼 크지 않지만, 흔히 말하는 강소기업들이 속속 성공하는 것을 봤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성공한 기업들이 중국에서는 그다지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국 시장은 어렵다”, “쉽게 생각했다가 다 실패하고 나온다”, “만만하지 않다. 아예 시작 안 하는 게 돈 버는 거다”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들었습니다. 즉 사람들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가 힘든 이유가 중국이라는 나라가 워낙 크고 복잡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이 만만한 나라는 아닙니다. 한국과 같은 동양 문화권에 지리적으로도 이웃나라이기 때문에 한국과 정서가 비슷할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한국과 중국의 문화는 전혀 다릅니다. 또한 땅덩어리가 어마어마하게 커서 중국 안에서도 지역마다 특성이 현저하게 다릅니다. 따라서 지역마다 각각 다른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지요. 무엇보다 중국이라는 나라를 이해하는 게 어려운 이유는 현재 중국이 사춘기의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마치 사춘기 소녀처럼 감정이 아주 예민하고 불안정합니다. 중국 사람은 중국을 세상의 중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중국인으로서 자존심이 무척 강합니다. 절대 그 자존심을 건드리면 안 됩니다. 실제로 무수한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인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는 이유로 곤욕을 치렀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서양에 대해 열등감을 갖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개발도상국으로 있다가 짧은 기간에 경제대국으로 부상은 했지만 서양에 비해 아직 발전하지 못했다는 열등감을 갖고 있는 것이죠.

대부분의 신흥경제 국가들이 그렇듯 중국 사람들은 현재 명품 소비에 열을 올립니다. 한국 관광을 온 중국 사람들이 백화점에서 싹쓸이 쇼핑을 했다는 뉴스가 보도될 정도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중국 내수시장을 겨냥하고 앞다투어 중국으로 달려갑니다. 그러나 그들 중 대부분은 실패하고 조용히 돌아옵니다.

그렇다면 중국, 진짜 어려운 나라일까요? 아닙니다. 중국의 면적, 인구, 정치체제, 경제규모 등에 대해서는 웬만한 한국 사람이라면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비즈니스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인 ‘중국인의 마음’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중국에 진출해서 실패하고 돌아오는 기업들은 모두 다 그 부분을 놓친 겁니다. 중국의 넓은 땅, 많은 인구, 큰 내수시장만을 주목할 뿐 정작 중국의 문화와 소비자들의 심리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과 마찬가지인 셈이지요. 그러니 중국 사람의 마음을 여는 게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중국에는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기업이 모두 진출해 있고 거의 세계대전을 방불케 할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발전 속도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릅니다. 어제의 중국과 오늘의 중국은 다릅니다.


▣ 차례

서문_ 중국, 어렵다? 그들의 심리만 이해한다면 중국, 쉽습니다!

What? 무엇이 진짜 중국인가?
자존심과 열등감 - 수입명품 좋아 좋아! 하지만 중국이 최고야
소비의 폭발 - 10억 원짜리 롤스로이스가 불티나게 팔리는 중국
만만디 - 중국인은 느리지만 비즈니스는 초스피드
관시 - 이거 없으면 중국에서 아무것도 못한다?
공산주의 - 손님 와도 일어나지도 인사도 하지 않는 중국 종업원
공산당 - 절대권력에서 핵심 엘리트 네트워크의 상징이 된 공산당
스케일 - 버스로 세 시간은 옆동네, 50만 명 사는 아파트
타경제 - 숭녀공처, 여자를 받들고 섬기는 중국문화
빠링호우 세대 - 버는 족족 다 쓰는 세대의 탄생
소황제 - 한국 못지않게 자식 교육에 목숨 거는 젊은 중국인들
인터넷의 나라 - 중국의 인터넷, 잘 쓰면 대박, 못 쓰면 쪽박

Why? 그들은 왜 그럴까?
네이밍의 비밀 - 초코파이는 왜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동양제과를 버렸을까?
중국 기업의 직급 - 왜 일개 주임이 베이징 공항에 김 회장을 영접 나왔을까?
기업의 실세 - 기업 계약에 왜 정부 사람인 당서기가 나오는 걸까?
중국 직장인의 가치 - 한국 기업은 왜 중국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을까?
성욕보다 식욕 - 진짜로 중국인은 책상다리 빼고는 다 먹을까?
점심 시장 - 두 시간 반? 왜 점심시간이 그렇게 길어?
집 노예 - 땅덩어리가 그렇게 큰데 왜 집 사기가 어려운 걸까?
중국의 국민음료 왕로지 - 왜 중국 사람들은 KFC에서 코카콜라를 마시지 않을까?
중국 아이들의 국민음료 와하하 - 중국 엄마들은 왜 그렇게 아이들에게 와하하를 먹일까?
중국의 국민스타 주걸륜 - 중국은 왜 하찮아 보이는 이 남자에게 열광하나?

When? 이날 대륙이 꿈틀한다
춘절 - 거리는 온통 빨간색, 집집마다 춘절 특별프로그램과 물만두
3·8부녀절 - 3월 8일 그녀들의 폭풍 소비가 일어난다
3·15 - 3월 15일을 조심하라! 소비자의 분노가 터진다
그 외 특별한 날들 - ‘6·1 어린이날’은 ‘6·1 소비의 날’
전국인민대표대회 - 중국이 궁금하다면 전인대를 주목하자
중앙경제공작회의 - 전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중국 경제, 그 앞날을 결정하는 회의

Where? 중국 어디가 어디야?
중국의 삼대 경제권 - 징진지 경제권이 뜬다!
행정구역 - 광둥과 광저우의 차이는
도시의 등급 - 광저우는 1급, 칭다오는 2급, 쉬저우는 3급
중국의 경상도와 전라도 - 북방 사람에게는 삼겹살, 남방 사람에게는 한정식?

How? 어떻게 중국은 세계의 용이 되었나?
중국의 삼성 - 중국이 낳은 위대한 글로벌 기업 하이얼
중국의 현대자동차 - 세계적 기업 볼보자동차를 삼켜버린 중국의 사기업, 지리자동차
중국의 안철수연구소 - 3억 8000만 명이 쓰는 보안프로그램
중국의 하이마트 - 중국 유통업을 뒤흔든 궈메이전기
중국의 네이버 -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검색창 바이두
중국의 포스코 - 태양광사업 1위, 도전의 아이콘 잉리
중국의 메가스터디 - 수강생만 300만 명! 토종 영어교육기업 신둥팡
중국의 KT - 세계에서 창조적인 기업 5위, 화웨이
중국의 OB맥주 - 세계에서 가장 글로벌한 국유기업, 칭다오맥주
중국판 포브스 - 중국의 부자순위가 궁금하다면? 후룬을 펼쳐라
중국의 KOTRA - 해외 진출의 요술방망이 알리바바
중국의 빕스 - 외식 프랜차이즈, 하이디로우 스토리

Who? 대륙을 주무르는 핫 피플
중국의 스티브 잡스 - IT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는 세계적 귀재, 중국의 왕싱
중국의 정주영 - 중국 최고 부자, 싼이그룹 량원건 회장
중국의 카스 CEO -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 칭다오맥주의 진즈궈
중국의 여인천하 1 - 말단 영업사원에서 CEO까지 오른 ‘철의 여인’, 둥밍주 거리전기 사장
중국의 여인천하 2 - 창업자의 우뇌가 된 화웨이 회장, 쑨야팡
중국의 여인천하 3 - 차이나 스탠더드는 버려라! 글로벌 스탠더드 경영의 화신, 셰치화
중국의 여인천하 4 - 오프라 윈프리도 부럽잖은 자수성가형 여성 부호, 장신

감사의 글_ 한국에서 ‘최지혜’라는 이름으로 불러주신 모든 분들께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