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1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저자 : 전종규, 김보람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15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저자 : 전종규, 김보람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다모클레스의 칼
저자 : 유재수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교보문고  BCMall     
세계경제 새로운 태동
저자 :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교보문고  BCMall     

 

전종규, 김보람 지음
미래의창 / 2015년 2월 / 254쪽 / 14,000원


▣ 저자
전종규 -
2000년부터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에 재직 중이다. 2002년 삼성그룹 중국 지역 전문가로 선발되어 1년간 베이징 어언문화대학교와 상하이 교통대학에서 학업을 쌓았으며, 31개 성시 40여 곳을 여행하고 중국 현지 곳곳을 체험하였다. 중국 지역전문가 생활의 인연으로 2003년 베이징 출신 중국인 부인과 결혼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중국과 중국인 그리고 중국 경제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매일경제》와 《한국경제》에서 실시하고 있는 애널리스트 투표에서 글로벌투자전략 부문 베스트 애널리스트 1위로 선정되었으며 《조선일보》가 선정한 베스트 애널리스트이기도 하다.

김보람 -
현재 《한국경제》의 경제주간지 《한경비즈니스》 기자로 일하고 있다. 재계, 유통, 부동산, 레저, 문화, 창업 등 산업 전반을 깊이 파고들어 트렌드에 밝다. 특종과 단독 앞에 킬힐도 벗어던지고 뛰는 강단 있고 집요한 경력 8년 차다. 특유의 사교성으로 맺은 탄탄한 네트워크 역시 강점이다. 《조선일보》에서 발행하는 경제월간지 《이코노미조선》 등에서 활동했다. 요우커를 관찰하게 된 계기는 2014년 8월 ‘요우커노믹스’라는 주제를 심층 보도하면서부터다. 요우커는 누구인가, 요우커가 미치는 경제효과는 무엇인가 등을 다룬 기획 기사로 세간의 반향을 얻었다. 한류 열풍으로 인해 급성장한 국내 뷰티산업과 패션, 명품 시장을 다루기도 했다.


Short Summary

불과 5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의 해외여행자가 1억 명을 돌파하는 시기를 2018~2020년 정도로 예측했다. 그러나 그 먼 미래로 보았던 요우커 1억 명 시대는 이미 목전에 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찾는 요우커도 2018년까지 매년 20% 이상 증가하고, 그들의 소비지출도 30% 이상 증가하여, 늦어도 2018년까지 1,000만 요우커가 30조 원이 넘는 돈을 한국에서 소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4년 내에 국내 내수시장의 10%에 해당되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이를 책임질 1,000만 명의 새로운 소비자가 나타난다는 것은 대한민국 소비시장 성장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는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요우커라는 뚜렷한 단면을 통해, 중국인(人)ㆍ중국산업(企)ㆍ중국자본(錢)의 거대한 물결이 대한민국을 바꾸어가는 과정을 관찰하고 ‘By China’ 시대의 위기와 기회를 그려본다. 아울러 요우커에 대비한 한국의 비즈니스 전략, 요우커 붐을 통해 창업 기회를 잡은 이들의 성공 스토리를 알아본다.

저자는 요우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소비자를 알아야 한다고 말하며, 중국은 다른 선진 국가들과는 달리 가장 뚜렷한 개성이 있는 소비 국가이고, 소비 패러다임의 핵심에는 인구 구조적으로 ‘2개의 소비 집단’이 존재하고 있으며,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소비파워는 ‘여성(Women)’, ‘아동(Baby&Kids)’, ‘노인(Silver)’, ‘80허우(버링허우, 1980년대에 태어난 중국의 젊은 세대)’ 그리고 ‘소황제’가 쥐고 있다고 설명한다. 아울러 우리가 요우커 현상을 주목하고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이 한국에 전에 없는 기회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 차례

머리말

Part 1 요우커 붐

요우커의 탄생 배경 / 글로벌 여행 산업 전쟁 / 요우커 심층 분석

Part 2 13억 소비자, 그들이 알고 싶다

부의 확산 / ‘더블피크’ 소비와 WㆍBㆍS

Part 3 왜 한국인가?

3차 인바운드 붐의 예고 / 한류에 이은 신한류
지역적 환경 변화 / 스페셜 리포트 - 서울의 요우커 섬, 명동

Part 4 왓 요우커 원트

샤오빙을 사랑하는 중국인 / 요우커의 새로운 트렌드, 문화ㆍ레저 관광
개인, 소그룹 여행객의 증가 / ‘알짜배기’로 떠오른 VVIP
요우커는 ‘K-패션’ 쇼퍼홀릭 / K-뷰티 열풍 / K-푸드
스페셜 리포트 - ‘치맥’과 ‘어우바’, 신한류 신어사전

Part 5 요우커 밸류체인

대한민국 경제지도의 변화 / 홍콩의 사례
운송 및 교통 / 숙박, 인색함과 럭셔리의 양극화
쇼핑 / 요우커 수혜주의 급상승
스페셜 리포트 - “중국인 대상 비즈니스, 한국에서 더 잘돼요.”

Part 6 요우커 천만시대의 그림자

돈 버는 사람은 누구인가 / 홍콩의 현재는 한국의 미래?
중국 정부의 제동 / 제주도는 요우커의 땅? / 불만족스러운 요우커
스페셜 리포트 - 한국여행? ‘짜이서울’에 물어봐!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