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3년 3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디지털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저자 : 크리스 스키너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15년 04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디지털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저자 : 크리스 스키너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금융이슈로 읽는 글로벌 경제
저자 : 김용덕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교보문고  BCMall     
세계 역사를 뒤흔든 금융 이야기
저자 : 왕웨이 / 출판사 : 평단문화사
교보문고  BCMall     

 

크리스 스키너 지음
미래의창 / 2015년 4월 / 415쪽 / 18,000원


▣ 저자 크리스 스키너

영국의 금융시장 분석가이자, 2004년부터 시작된 유럽 네트워킹 포럼 ‘파이낸셜서비스클럽(Financial Services Club)’의 설립자 겸 의장이다. 파이낸셜서비스클럽은 금융 전문가들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영국의 런던과 에든버러, 아일랜드 더블린, 오스트리아 빈에서 정기적으로 금융 서비스의 미래에 관한 회의를 열고 있다. 또한 그는 리서치회사인 발라트로(Balatro Ltd.)의 최고경영자이며, BBCㆍ스카이뉴스ㆍ블룸버그 등에서 뱅킹 문제에 대한 해설자로 활동하고 있다. 그 밖에 유니시스글로벌파이낸셜서비스의 마케팅 및 전략 담당 부사장과 NCR파이낸셜서비스의 전략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영국 러프버러 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산업 연구 과정을 수료했으며, 『글로벌화된 세계에서 뱅킹의 미래(The Future of Banking In a Globalised World)』, 『SEPA 이후 금융의 미래(The Future of Finance after SEPA)』 등 10권의 책을 집필했다.


▣ 역자 안재균

현재 한국씨티은행 디지털뱅킹부에서 온라인상품 및 웹서비스팀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씨티은행의 미래형 은행 지점 구축을 위한 글로벌 프로젝트를 맡아 국내 최초로 스마트브랜치를 도입했으며, 온라인 상품 개발, 은행 거래 프로세스 개선, 웹사이트 리노베이션 등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다. 고려대학교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전자상거래에서의 점포 선택 행위」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Short Summary

이 책은 데이터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지는 미래의 뱅킹에서 벌어질 전쟁에 대한 내용이다. 사실 데이터를 놓고 벌어지는 은행의 전쟁은 이미 30년 전부터 서서히 진행되어왔다. 30여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뱅킹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쉽게 정리해 이야기하지는 못했다. 그때 당시 씨티은행의 최고경영자였던 존 리드가 이렇게 말했다. “뱅킹은 비트와 바이트일 뿐이다(Banking is just bits and bytes).” 그 후 이 말의 의미는 점점 더 명확해졌다. 존 리드가 이런 명언을 남겼던 1980년대의 은행에는 콜센터나 인터넷 뱅킹은 없고 오로지 지점만 있었다. 그렇지만 그때도 데이터나 데이터 처리는 은행에 매우 중요했다. 1960~1970년대부터 메인프레임 컴퓨팅을 이용한 백오피스 기능의 자동화가 시작되어 다량의 데이터 처리 업무를 백오피스에서 취급했기 때문이다.

은행이 백오피스를 자동화하고 대규모의 금융 데이터 처리회사로 변모하기 시작한 지 40여 년이 흘렀다. 오늘날 비자는 일 년에 1,000억 건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으며, 외환 딜러는 하루에 5조 달러 이상을 거래한다. 그리고 이 수치는 나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세계 여러 곳에서 데이터가 폭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오늘날 우리는 인류의 전 역사를 통틀어 생산된 데이터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하루에 생산해낸다. 현재 우리가 매일 만들어내는 데이터의 양은 2.5엑사바이트 정도다. ‘엑사(Exa)’란 10의 18제곱(100경)을 나타내는 말로, 엑사바이트는 100경 바이트를 뜻한다. 이들 데이터의 상당수는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플리커 등 소셜미디어의 업데이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부정확한 내용이나 많은 이들에게 유용하지 않은 정보들도 다수 포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지구상의 70억 인구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일대일로 소통하고, 공유하고, 거래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변화다.

소매업에서 뱅킹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처럼 데이터는 비즈니스, 상거래, 경제의 흐름에 윤활유 역할을 한다. 데이터에 돈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훔치는 일도 발생한다. 데이터는 고객의 마음을 얻고 지갑을 열고 주의를 끌게 하기 위해 모두가 얻고자 하는 황금 같은 것이 되었다. 우리는 현재 데이터는 넘치지만 시간은 부족한 세상에 살고 있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다. 황금과도 같은 이 모든 데이터를 어떻게 다 살펴볼 것인가? 이 모든 정보를 어떻게 다 분석할 것인가? 지식을 담고 있는 이 많은 데이터 속에서 밝혀지지 않은 것을 어떻게 찾아낼 것인가?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이 모든 비트, 바이트와 어떻게 씨름할 것인가?

이제 세상은 사물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웨어러블(wearable) 컴퓨팅 환경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회ㆍ정부ㆍ경제ㆍ비즈니스ㆍ상거래ㆍ뱅킹 역시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은행들은 이제 고객과의 관계 및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로 인해 은행에 앞으로도 계속 지점이 필요할지, 머지않은 미래에는 현금이 필요 없는 사회가 도래할 것인지, 사이버 공격을 어떻게 방어할 것인지, 고객이 모바일과 태블릿뱅킹 등으로 이동하고 있는 마당에 어떻게 고객의 요구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끊임없는 논쟁이 일고 있다.

‘디지털화’란 은행이 더 이상 ‘돈’을 예치하는 곳이 아니라, ‘데이터’를 저장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곳으로 변한다는 의미다. 이는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변화이며, 그런 변화를 따라잡으려면 그에 걸맞은 근본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은행은 아직 이런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은행은 너무 느려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기도 하고, 디지털 세대가 요구하는 변화를 거부하기도 한다. 사실 이러한 변화가 어려운 이유는 은행들 스스로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인 것도 있다. 이로 인해 변화 자체를 두려운 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앞으로 닥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고 있는 은행과, 미래를 위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은행을 위해 이 책은 변화를 위한 여정의 청사진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디지털뱅크로 탈바꿈하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 프로세스, 구조를 어떻게 재설계할 것인지 알려주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돈과 가치, 상거래, 사업, 경제가 어떻게 디지털 세대에 맞게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사례 분석과 논평, 실무 지식, 현장의 모습을 담고 있어 은행뿐만 아니라 디지털 세대를 다루기 위한 전략을 취급하는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 차례

추천사 / 서문

제1부 디지털뱅크

디지털뱅크, 왜 필요한가?
지점 없는 디지털뱅크 디자인하기
디지털뱅크에는 채널이 없다
디지털뱅킹으로 관계 형성하기
디지털뱅크의 돌풍을 일으킨 기술
모바일이 촉발시킨 디지털뱅킹
디지털뱅크는 소셜 뱅크다
디지털뱅크의 데이터 전쟁
디지털뱅크 안전하게 만들기
디지털뱅크로 탈바꿈하기
디지털뱅크도 역시 은행이다
디지털뱅킹의 새로운 경제
디지털뱅크 론칭하기

제2부 인터뷰

사바델은행 - 폴 나바로
바클레이스은행 - 마이크 월터스
비트코인 - 도널드 노먼
피도르은행 - 매티아스 크로너
퍼스트다이렉트 - 폴 세이
엠뱅크 - 미하우 파노비치
모벤 - 브렛 킹
엠페사 - 존 메이너드
심플 - 샤미르 카칼
스위프트 - 코스타 페릭
커런시클라우드 - 마이클 라벤

감사의 말 / 옮긴이의 글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