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제포털
뉴스  ·  증권  ·  부동산  ·  금융  ·  자동차  ·  창업  ·  교육  ·  세무  ·  헬스  ·  BOOK  ·  블로그   
등록예정 2022년 11월 등록예정 도서요약
북다이제스트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회원가입
도서요약전체

미래를 위한준비
도서상세정보
행동경제학 콘서트
 저자 : 개리 벨스키, 토마스 길로비치
 출판사 : 프로제
 출판년도 : 2021년 02월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오디오북듣기 워드파일 보기및받기 한글파일 보기및 받기 pdf파일 보기및 받기
행동경제학 콘서트
저자 : 개리 벨스키, 토마스 길로비치 / 출판사 : 프로제
교보문고  BCMall     

 

개리 벨스키, 토마스 길로비치 지음
프로제 / 2021년 2월 / 401쪽 / 25,000원


▣ 저자 개리 벨스키, 토마스 길로비치

개리 벨스키(Gary Belsky) - 1998년부터 ESPN 《매거진》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돈의 심리학’을 강연하는 명사로도 활동 중이다. 미주리대학교를 졸업한 뒤 1991년부터 1998년까지 《머니(Money)》지 기자로 활동하며 자산 운용 전문가로 활동했다. 기자 재직 시 CNN의 개인 재무 관련 프로그램 “당신의 돈(Your Money)”에 고정 출연하였고, 여러 매체에서 돈과 관련한 여러 기고를 해 왔다. 탁월한 비즈니스 및 금융 저널리즘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되는 제럴드 로브 어워드(Gerald Loeb Award)를 수상하였다.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 논픽션을 저술했다.

토마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 - 코넬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대학 부설 행동경제학 및 의사 결정 센터 공동 이사로, 30년 이상 사회 심리학을 강의해 왔다. 세계적인 행동경제학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책은 쉽고 재미있는 행동경제학 입문서로 유명하다. 코넬대 러셀 우수 강의상을 받았을 정도로 명쾌한 강의력을 자랑한다. 1981년 스탠퍼드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일상의 추론과 의사 결정, 잘못된 판단을 내리는 인간의 심리에 관하여 수십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대니얼 카너먼과 아모스 트버스키 등 세계 최고의 행동경제학자들과 공동 연구도 했다.

▣ 역자 미래경제연구소

행동경제학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경영을 연구해 왔다. 4차 산업 혁명으로 급변하는 의료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 창출을 위한 기술적, 경제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경제학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 서적의 기획 및 번역을 하고 있으며 의료 기관의 경영 자문도 맡고 있다.

Short Summary

어째서 전통적인 경제학으로는 사람들이 자기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불합리하고 일관성 없는 결정을 내리는지 설명하기 어려운 것일까? 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 아니 적어도 해결에 이르는 명확한 실마리가 잡히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40년 전 새로운 유형의 연구자들이 이 임무에 착수하고 나면서부터다. 대부분 경제학자가 아닌 심리학자들로 이루어진 이들이 바로 행동경제학의 창시자들이다.

유료 강의와 무료 강의 중 어느 곳이 출석률이 높을까? 사람들은 돈을 냈다는 생각 때문에 날씨나 교통이 안 좋다거나 몸이 안 좋아도 유료 강의에는 웬만하면 참석을 한다. 이미 낸 돈이 아깝다는 심리가 작용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행동경제학에서 말하는 ‘매몰 비용의 오류’다. 한편 행동경제학이 가장 많은 부분 적용되는 곳은 주식 시장이다. A와 B 두 종목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A가 급락하고, B는 겨우 수익을 내는 경우, 사람들은 대부분 수익을 내는 B의 주식을 팔아 버린다. A 종목은 원금을 회복하면 팔겠다고 생각하므로 그대로 두는 것이다. 그 손실의 폭이 커져도 원금만 회복하길 바라며 버틴다. 이는 ‘손실 회피’라는 본능이 작용하여 이론과 다른 선택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경제학에 심리학을 접목하여 돈을 다루는 인간의 마음을 해석하는 학문인 행동경제학은 돈을 쓰고, 빌리고, 투자함에 있어 언제, 어떻게, 왜 손해를 보는 결정을 하게 되는지, 그리고 그런 결정을 유도한 심리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학문인데, 인간의 심리적 요소가 경제적 요소만큼이나 삶의 질과 행복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입증되며 행동경제학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당연하게 여겨지던 돈의 관습을 분석하고 돈을 쓰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누구나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했을 법한 흥미로운 사례를 들어 아주 쉽게 알려 준다. 저자들은 돈은 계산과 정보만으로 움직이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후회하게 될 소비와 투자를 하지 않아야 하며, 아울러 돈에 얽힌 심리를 이해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 차례

서문 - 우리는 왜 돈 앞에서 바보가 될까?
프롤로그 - 경제학의 (다행히도) 짧은 역사
일러두기

제1장 마음의 회계 장부 - 왜 어떤 돈은 소중하고, 어떤 돈은 공돈 같을까?
제2장 과연 오십보백보일까? - 주식: 팔아야 할 것인가, 팔지 말아야 할 것인가?
제3장 정체가 드러난 돈 안의 악마 - 사람들은 왜 변화를 싫어할까?
제4장 숫자에 무관심한 당신 - 당신, 혹시 숫자 바보 아니야?
제5장 절대 닻을 내리지 말라 - 부질없는 편애가 내 돈을 먹어 치운다
제6장 자기 과신의 함정 - 돈을 잃는 것은 시간문제다
제7장 정보에도 등급이 있다 - 다른 사람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
제8장 감정의 부담

에필로그 - 부자 되기: 그래서 이제 어떻게 하란 말인가?
부자가 되는 14가지 원칙
부를 쌓기 위해 취해야 할 8가지 행동
후기에 덧붙여 - 마음의 수입
단체회원가입안내
독서퀴즈이벤트
나도작가 신청안내
무료체험
1분독서영상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모바일 북다이제스트 이용안내

인재채용 | 광고안내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서비스문의 이용문의:mkmaster@mk.co.kr
회원문의:usrmaster@mk.co.kr
매경닷컴은 회원의 허락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공개, 유출을 하지 않으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